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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0 no.2, 2017년, pp.185 - 189
The purpose of earthquake resistant design for typical bridges is the 'No Collapse Design' allowing emergency vehicles just after earthquakes. The Roadway Bridge Design Code provides design provisions to carry out such 'No Collapse Design' with a ductile mechanism and response modification factors 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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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량에서 진동단위를 구성하는 것은? | 일반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강진발생 시 국부적인 손상은 허용하나 낙교는 방지하여 지진발생 직후 긴급차량의 통과를 가능하게 하는 붕괴방지설계(no collapse design)를 수행하는 것이다. 일반교량에서 진동단위를 구성하는 상부구조,연결부분, 하부구조(교각기둥) 및 기초 중 상부구조와 기초의 손상은 낙교를 유발하여 허용되지 않으므로 하부구조와 연결 부분의 손상이 허용된다. 교각기둥의 경우 압축파괴 또는 전단파괴는 낙교를 유발하므로 허용할 수 없고 휨에 의한 기둥단부구역의 항복으로 소성힌지를 형성해야 하며 이에 요구되는 횡철근을 설계하여 연성구조(ductile mechanism)를구성한다. | |
일반교량 내진설계 목적은? | 일반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강진발생 시 국부적인 손상은 허용하나 낙교는 방지하여 지진발생 직후 긴급차량의 통과를 가능하게 하는 붕괴방지설계(no collapse design)를 수행하는 것이다. 일반교량에서 진동단위를 구성하는 상부구조,연결부분, 하부구조(교각기둥) 및 기초 중 상부구조와 기초의 손상은 낙교를 유발하여 허용되지 않으므로 하부구조와 연결 부분의 손상이 허용된다. | |
교각기둥 단부구역이 소성힌지를형성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면 내진설계기준은 기본적으로 연성구조의 구성을 요구하는 이유는? | 교각기둥의 경우 압축파괴 또는 전단파괴는 낙교를 유발하므로 허용할 수 없고 휨에 의한 기둥단부구역의 항복으로 소성힌지를 형성해야 하며 이에 요구되는 횡철근을 설계하여 연성구조(ductile mechanism)를구성한다. 반면 강재받침과 같은 연결부분이 파손되는 취성구조(brittle mechanism)를 구성하는 경우는 전단키 등의 낙교방지장치를 설치하여 붕괴방지설계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으나 상부구조의 파손이 불가피하므로 연성구조에 비해 경제성 측면에서 불리하다. 그러므로 교각기둥 단부구역이 소성힌지를형성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면 내진설계기준은 기본적으로 연성구조의 구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설계방법으로 응답수정계수(response modification factor; R)를 적용하는 스펙트럼 해석법을 제시하고 있다. |
AASHTO (2012)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Customary U.S. Units.
Roh, D.O. (2005) RC-Mania Diagram.
Midas IT (2010) Midas/Civil User Manual, Ver. 6.3.0 (Release no. 1), Midas IT Co. Ltd..
Ministry of Land, Transport & Maritime Affairs (2016) Roadway Bridge Design Code, Chapter 8: Earthquake Resistant Design, pp.8-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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