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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인 최인훈의『광장』이라는 작품은 문학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며, 남북의 분단 현실과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절제되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다루면서 한편의 문제작으로 등장했다.
하지만,『광장』에 나타나는 이데올로기적 세계의 모습이 어떠한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시대현실과 관련된 작품의 의미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연구를 통해 1960년대 현실과『광장』이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힌 세계 속에 있는 인식 주체로서의 이명준이 어떻게 자율적 주체로서 재탄생되고 이를 위해 어떠한 자기 ...
저자 | 김동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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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 |
지도교수 | 송현호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49p |
키워드 | 모더니즘 소설 최인훈 광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131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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