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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초등 다문화교육에서 내용과 방법의 조화 문제 : 경상남도 다문화 중심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balanced elementary multicultural education in content and method 원문보기


김현수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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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의 이주 및 국제결혼이 늘어남에 따라 초·중·고등학교 다니는 국제결혼가정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 및 여러 단체에서 다문화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상황에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정책 개발과 연구는 물론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이라고 불리는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것도 극히 최근의 일이다. 이 때문에 현장에서는 교육대상 선정과 확보에는 관심을 기울이지만 교육내용에 대한 모델을 제시해 줄 프로그램이 전무하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성격도 대체로 동화주의에 머물러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현장에서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교육이 내용과 방법면에서 적절하고 조화롭게 이뤄지고 있는가에 대해 검토한 후,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다문화가정 외국인 어머니와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자녀 담임교사가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다문화가정 학부모 3명과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은 이주 초기에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최근에서야 여러 기관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교사들의 경우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이란 말을 들어본 것은 최근이며 교사연수와 대학교 등에서도 배워본 적이 없었다고 대답했다. 둘째, 학부모들이 참여하고 교사들이 운영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관하여 면담한 결과 다문화가정의 한국생활 적응 위주의 프로그램이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실태를 알아보고자 경상남도 다문화교육 중심학교의 운영보고서를 문헌분석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검토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내용 측면에서 보면 다문화교육 영역 중 ‘다문화가정 자녀 적응교육’ 영역의 프로그램이 전체 절반 정도의 비중을 나타내었다. 다시 말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내용이 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화’하는 교육에 치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방법 측면에서 보면 다문화교육 영역 중 ‘분리교육’의 방법의 교육을 한 학교가 ‘통합교육’의 방법의 교육을 한 학교 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교육의 운영 실태에서 나온 문제점을 바탕으로 교육내용과 방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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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umber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continues to be on the rise due to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foreign immigrants and international marriage. And that phenomenon is expected to remain unchanged in the future. The government and various organizations pay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수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201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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