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와 한국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A Comparative Study on Elementary School National Curriculum of Cambodia and Korea 원문보기


라시 아카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과 캄보디아의 초등학교 국가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두 나라 교육과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 그리고 캄보디아 교육과정에 시사점을 지적하는 데 목적을 두고, 반성적 절충주의(reflective eclecticism)에 입각하여 교육과정 분석 이론을 제시한 Posner의 분석 질문을 기반으로 한국과 캄보디아의 초등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Posner가 제시한 교육과정 분석 이론의 4가지 범주 중 ‘교육과정의 고유영역(the curriculum proper)’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캄보디아 교육과정과 한국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 및 그 근거가 되는 가정은 무엇인가?
2. 캄보디아 교육과정과 한국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 및 그 근거가 되는 가정은 무엇인가?
3. 캄보디아 교육과정과 한국 교육과정의 목적, 내용, 조직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4. 캄보디아 교육과정에 필요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lementary school national curriculum of Cambodia and Korea, point out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curriculums of the two countries and suggestions for the curriculum of Cambodia. This study is conducted using Posner’s curriculum analyzing que...

주제어

#캄보디아와 한국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Posn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라시 아카시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조상연
발행연도 2019
키워드 캄보디아와 한국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Posne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14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