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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을 중심으로
(A)study on selection factors for culture art edcation 원문보기


백성미 (경성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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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화예술교육선택에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또한 3개의 대안(방과후 학교, 학원, 과외교습)을 제시하여 학부모의 입장에서의 중요성과 선호도를 조사하여 현 문화예술교육 시설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임정은(2006)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경영에 관한 연구에서 학부모 179명과 교사 61명, 학생 179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보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에서 초등교육과정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이 미치는 요인으로 타 과목의 학습영향, 정서 안정 및 발달, 대인관계 개선, 창의력 증진, 전인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문화예술교육의 영향력’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긍정이 57.9%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문화예술교육이 타 학습이나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어떤 부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해서 대인관계 개선이 36.5%로 가장 많았고, 정서안정 발달, 창의력 증진, 전인교육, 타 과목 학습영향의 순으로 나타났다.그리고 윤기순(2007)은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 활동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에 관한 연구에서 초등교사 400명과 학부모 80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아였으며, 이를 보면 방과후 교육 활동의 목적, 내용, 방법 및 지원, 성과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작하였으며,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방과후 교육 활동의 목적으로는 특기·소질·적성발견, 창의력 신장, 다양한 학습욕구 충족, 사교육비 절감이 있었고, 활동의 내용영역에는 방과후 프로그램의 다양성, 학습 심화 프로그램의 다양성, 특기 신장 프로그램의 충실성, 학습 심화 프로그램의 충실성, 방과후 교육 활동의 실용성 등이 있었다. 그리고 활동 방법영역으로 지도 교사 및 강사의 신념과 열의, 인원수의 적절성, 실시 시간의 적절성, 수강료의 적절성, 반편성의 적절성으로 구성되었고, 활동 지원영역에는 담당 강사의 유능성, 학교운영위원회의 관심과 지원, 학부모의 관심과 지원, 학교장의 관심과 지원, 교구 및 시설의 충분성, 강사 수당의 적절성, 안전사고의 대비성 등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활동의 성과영역에서는 특기·소질·적성 발견에 기여도,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 충족, 사교육비 절감에 대한 기여도, 시설활용의 극대화, 창의성개발,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으로 구성하였다. 위와 같이 여러 학자들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연구를 종합하여 선택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자녀들에게 문화예술교육을 시키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부산지역의 초등학교 일부 교사들과 학부모들과의 프리스터디를 통해 요인을 찾을 수 있었다. 문화예술교육의 선택요인으로 상위계층 5개 부문과 하위계층 12개로 구성하였고, 이에 대한 대안 3개로 구성하였다. 각 선택요인을 살펴보면 첫 번째, 소질 및 잠재력 개발부문은 학생들의 내제된 특기·소질·적성을 발견하고 개발하기 위한 것, 창의력 개발 향상,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장래 직업으로 선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 항목을 포함하여 특기·적성, 창의성, 지속성 등 3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로 교육프로그램의 적절성부문은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어서 충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지, 지도강사는 유능하고 전문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학교수업과의 연결되어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평가항목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의 다양성, 지도강사의 능력·전문성, 학업과의 연관성 등3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로 시간의 효율성 부문은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적절한 수업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시간의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지, 가까운 거리에서 접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항목을 포함하여 수업시간의 적절성, 자유로운 시간 선택, 접근성 등 3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네 번째로는 환경적 요인부문으로 수업을 함에 있어 교육 장소가 쾌적하며 교구 및 시설이 충분한지, 교육 활동 및 이동 중에 안전사고 위험은 없는지, 학급당 수강 인원이 적절한지에 대한 평가 항목을 포함하여 수업환경·시설, 안전성, 수강인원의 적절성 등 3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비용부문은 수강료와 교재비, 교통비 등 모든 비용을 포함하고 있다. 각 부문과 항목들을 중심으로 방과후 학교, 학원, 과외교습 3개의 대안을 선정하여 학부모들의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선택요인을 찾기 위해 부산지역의 방과후 시범학교를 찾아가 학부모와 교사들의 의견을 참고하였으며, 이론적 배경인 문화예술교육과 방과후 학교, 학원, 과외교습의 현황에 대해선 각종 문헌과 관련논문자료를 참고하였다. 그리고 초등학생(1~6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방과후 교육활동을 근간으로 하여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으로 소질 및 잠재력 개발, 교육프로그램의 적절성, 시간의 효율성, 환경적 요인, 교육비용등 5개로 구분하고 각 부문의 세부항목과 대안을 구성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3개의 대안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평가모형설계를 위한 방법으로는 집단의사결정방법 중의 하나인 계층적 의사결정기법(AHP: Analyical Hierarchy Process)을 적용하여 세부평가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로 평가항목별 배점기준을 설정하였다. 문화예술교육 선택요인을 살펴본 결과 소질 및 잠재력 개발( .397), 교육프로그램의 적절성( .232), 시간의 효율성( .168), 환경적 요인(. 110), 교육비용( .093)으로 나타났다.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문화예술교육에 있어 특기·적성과 창의성 개발이 중요하고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의 적절성도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지도강사의 능력과 전문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 문화예술교육자의 질적 수준을 향상 시켜 문화예술이 좀 더 많은 발전이 있길 바라는 학부모의 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교육비용의 부문은 제일 낮게 나타나 문화예술교육을 시키는 입장에서의 비용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안을 살펴보면 학교 교육 이외의 교육시설에서는 방과후학교( .401), 과외교습(.333), 학원( .266)순으로 보았을 때 요즘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의 활성화로 많은 학생들이 교육을받고 있으며 전문적인 지도자들이 방과후 학교에서 많이 종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창의성과 다양성은 국가의 발전을 이끌어나가는 핵심동력이다. 앞으로는 과거와 같이 암기와 반복으로 얻은 지식보다는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 행동을 통해 체득한 지식만이 가치를 발할 수 있는 사회형태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모든 분야의 사람들에게 창조적 사고, 문제해결력, 나아가 독립적으로 또는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일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교육은 어떤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위한 훈련뿐 아니라 보다 광범위하게 교육하여 다른 많은 잠재성도 계발해야 한다. 이러한 능력들과 창의성, 다양성은 기초 예술에 달려있다. 기초예술은 우리사회에 창의성, 다양성, 상상력을 공급함으로써 자발성과 자유를 가져다주고, 정신적 위기에 처한 사회에 새로운 꿈과 희망을 제공해 준다. 문화예술분야는 시간이 흐를수록 국민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recognizes the importance of culture art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nvestigates the important factors in choosing culture art education. Also, this study tries to find the preference of alternatives for culture art education such as after-school, educatio...

주제어

#문화예술교육 초등학교 방과후교육 설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성미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63 p.
키워드 문화예술교육 초등학교 방과후교육 설문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378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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