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안은 피부관리 과정에서 가장 필수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세안단계와 습관은 피부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경제적, 시간적 제한으로 인해 적절한 피부건강 관리를 할 수 없는 청소년들에게는 세안 행동수정 교육과 훈련이 바른 세안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피부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중생들에게 적용한 세안교육 프로그램이 자각하는 피부상태, 피부 측정값, 피부관리 실천행위, 세안 관련 지식, 세안습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광주광역시 소재 W 중학교의 여학생 38명이였으며, 2008년 6월 21일부터 7월 16일까지 실시하였다. 세안교육 프로그램은 여드름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기의 피부를 대상으로 피부관리 실천행위 중 가장 중요하면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세안습관에 대한 태도 및 실천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주 1회, 총 3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
세안은 피부관리 과정에서 가장 필수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세안단계와 습관은 피부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경제적, 시간적 제한으로 인해 적절한 피부건강 관리를 할 수 없는 청소년들에게는 세안 행동수정 교육과 훈련이 바른 세안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피부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중생들에게 적용한 세안교육 프로그램이 자각하는 피부상태, 피부 측정값, 피부관리 실천행위, 세안 관련 지식, 세안습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광주광역시 소재 W 중학교의 여학생 38명이였으며, 2008년 6월 21일부터 7월 16일까지 실시하였다. 세안교육 프로그램은 여드름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기의 피부를 대상으로 피부관리 실천행위 중 가장 중요하면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세안습관에 대한 태도 및 실천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주 1회, 총 3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설문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 피부관리 실천행위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세안습관의 변화는 Mc Nemar-검정, 세안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각하는 유분감은 18.42±4.494점, 자각하는 수분감은 27.26±6.057점 피부 측정값은 수분값 43.18±4.513, 유분값 14.58±14.410, 피부 거칠기는 26.37±3.035로 조사되었고, 세안 관련 지식은 6.16±1.763점으로 조사되었다.
세안교육 프로그램이 자각하는 유․수분감에 미치는 효과로는 유분감의 감소와 세안 관련 지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수분값의 증가와 피부 거칠기 값이 감소되어 피부상태에 긍정적 변화를 보인 것으로(p<0.001), 세안습관의 변화 및 세안행동 수정의 적극적 태도가 피부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피부관리 실천행위는 올바른 세안습관, 피부 생활습관, 세안위생 요인으로 나뉘었으며, 올바른 세안습관 요인과 피부 생활습관 요인은 높은 실천도를 보여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p<0.001).
세안습관에 미치는 효과로는 헹굼 횟수와 사용하는 세안제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헹굼 횟수는 5번 이상 헹굼을 실천하고(p<0.001) 폼클렌저의 사용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p<0.01).
여드름 여부에 따른 교육 전․후의 세안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여드름군은 자각하는 유분감은 감소하였고, 피부관리 실천행위는 올바른 세안습관 요인은 두 군 모두 실천도가 증가하였으며, 피부 생활습관에서는 여드름군이 높은 실천도를 보였다.
세안은 피부관리 과정에서 가장 필수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세안단계와 습관은 피부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경제적, 시간적 제한으로 인해 적절한 피부건강 관리를 할 수 없는 청소년들에게는 세안 행동수정 교육과 훈련이 바른 세안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피부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중생들에게 적용한 세안교육 프로그램이 자각하는 피부상태, 피부 측정값, 피부관리 실천행위, 세안 관련 지식, 세안습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광주광역시 소재 W 중학교의 여학생 38명이였으며, 2008년 6월 21일부터 7월 16일까지 실시하였다. 세안교육 프로그램은 여드름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기의 피부를 대상으로 피부관리 실천행위 중 가장 중요하면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세안습관에 대한 태도 및 실천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주 1회, 총 3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설문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 피부관리 실천행위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세안습관의 변화는 Mc Nemar-검정, 세안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각하는 유분감은 18.42±4.494점, 자각하는 수분감은 27.26±6.057점 피부 측정값은 수분값 43.18±4.513, 유분값 14.58±14.410, 피부 거칠기는 26.37±3.035로 조사되었고, 세안 관련 지식은 6.16±1.763점으로 조사되었다.
세안교육 프로그램이 자각하는 유․수분감에 미치는 효과로는 유분감의 감소와 세안 관련 지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수분값의 증가와 피부 거칠기 값이 감소되어 피부상태에 긍정적 변화를 보인 것으로(p<0.001), 세안습관의 변화 및 세안행동 수정의 적극적 태도가 피부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피부관리 실천행위는 올바른 세안습관, 피부 생활습관, 세안위생 요인으로 나뉘었으며, 올바른 세안습관 요인과 피부 생활습관 요인은 높은 실천도를 보여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p<0.001).
세안습관에 미치는 효과로는 헹굼 횟수와 사용하는 세안제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헹굼 횟수는 5번 이상 헹굼을 실천하고(p<0.001) 폼클렌저의 사용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p<0.01).
여드름 여부에 따른 교육 전․후의 세안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여드름군은 자각하는 유분감은 감소하였고, 피부관리 실천행위는 올바른 세안습관 요인은 두 군 모두 실천도가 증가하였으며, 피부 생활습관에서는 여드름군이 높은 실천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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