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초에 컴퓨터가 일반화 되면서 우리 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통신망과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가 형성되었고, 이와 더불어 우리의 문자 생활은 어문 규범인 표준어와 맞춤법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문자의 변형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예로 소리 나는 대로 쓰기, 축약어, 줄임말, 이모티콘, 신조어, 외국문자의 혼용, 글자 해체, 문장부호의 잘못된 사용, 외계어에 이르기까지 등장하는 최근의 인터넷 통신 환경 속에서 우리 한글이 겪고 있는 새로운 모험을 청소들은 무분별하게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
90년대 초에 컴퓨터가 일반화 되면서 우리 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통신망과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가 형성되었고, 이와 더불어 우리의 문자 생활은 어문 규범인 표준어와 맞춤법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문자의 변형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예로 소리 나는 대로 쓰기, 축약어, 줄임말, 이모티콘, 신조어, 외국문자의 혼용, 글자 해체, 문장부호의 잘못된 사용, 외계어에 이르기까지 등장하는 최근의 인터넷 통신 환경 속에서 우리 한글이 겪고 있는 새로운 모험을 청소들은 무분별하게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사회 전체와의 강력한 약속인 어문 규범을 파괴한다는 비난을 받지만, 통신 언어 나름대로 그 언어의 출현 이유가 있고 의사소통이라는 언어 본래의 기능에 잘 부합되므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 사이에서 무비판적으로 수용된 통신 언어가 공식적인 상황으로까지 확대되어 사회 전분야에 이르기까지 소통의 단절 현상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심각한 언어 국어파괴 현상을 야기하였는데, 음운 및 표기, 어법, 문법 면에서 일상 언어와 다른 모습을 보이며, 올바른 국어생활을 방해하고,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저하시키고, 비속어는 정서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통신 언어를 사용하는 청소년 가운데 일상과 통신 공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언어 문제에 그치지 않고 행동 양식에까지 번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정기고사 시험에 서술형 답안지에 정답을 통신 언어를 써 놓는 일도 발생하였으며, 모 기업에서는 신입사원 지원서에 자기 소개서에 자신을 소개하는 글에 통신 언어를 사용하여 입사담당자들이 황당함을 금치 못했다는 이야기가 현실 상황인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통신 언어의 개념과 일반적 특징을 정리해 보았으며,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로 청소년들이 통신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학교 홈페이지의 게시판 글, 학생 소유의 핸드폰 ,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기록한 공책 속의 만화, 학교 교실 탁자에 그려놓은 낙서 속의 통신 언어의 모습, 교사들의 업무용 메신져 속의 메시지, 학부모가 교사에게 보낸 편지글, 공영 방송의 오락 프로그램에서 자막으로 내보내는 통신언어의 모습 등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통신 언어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청소년 언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통신 언어 순화를 위해 학교 교육, 사회교육, 가정교육에서 각각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학교 교육에서는 먼저 교육과정에 통신 언어에 관한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시켜 생활 국어 속에서의 문법을 강화해야 하며 통신 공간의 활용과 관련된 도덕 윤리 교육에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사회 교육에서는 국가의 정책적인 차원과 통신망 안에서의 기술적인 차원, 언론과 대중매체의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모국어인 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일부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욕설 방지 프로그램을 인터넷 게시판과 대화방, 미니홈피 방명록 등에 확대 시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현대인의 언어생활에 영향을 주는 대중매체의 통신 언어 사용 자제를 촉구하고, 우리말에 관한 관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공영방송의 프로그램을 더 많이 연구하고 개발하여 방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단체 및 언중들의 자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을 개인뿐만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이상적인 정책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교육이 바로 가정에서의 가정교육이다. 부모의 역할은 가장 중요한 친구이자, 선생님이자, 희망인 것이다. 자녀들의 사고언어와 행동언어에 관심을 갖고 평소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 스스로 언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어릴 때부터 양서를 선정하여 가족 전체가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우리말과 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각 가정에서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마음이 안정되어 자신의 행동에 있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다른 사회구성원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주도록 하는 것도 가정에서의 지도 방안에 포함된다.
통신 언어 문제는 비단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한글 학자인 주시경 선생님은 “말이 오르면 나라도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도 내린다.”고 하셨다. 현제 현대인들 앞에 놓여 있는 가장 큰 책임은 흔들리는 우리말을 다잡아 가장 높이 오르게 하는 것이다. 전세계의 언어에는 그 나라 사람들의 의식과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기 마련이고, 언어는 문화 창조의 가장 든든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우리말 속에는 우리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는 것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언어 또한 변하는 것을 막을 순 없겠지만 앞으로 우리는 우리말과 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신 언어의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갖고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바르게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통신 언어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보다 창의적인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는 우선적으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의식을 필요로 할 것이다.
90년대 초에 컴퓨터가 일반화 되면서 우리 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통신망과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가 형성되었고, 이와 더불어 우리의 문자 생활은 어문 규범인 표준어와 맞춤법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문자의 변형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예로 소리 나는 대로 쓰기, 축약어, 줄임말, 이모티콘, 신조어, 외국문자의 혼용, 글자 해체, 문장부호의 잘못된 사용, 외계어에 이르기까지 등장하는 최근의 인터넷 통신 환경 속에서 우리 한글이 겪고 있는 새로운 모험을 청소들은 무분별하게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사회 전체와의 강력한 약속인 어문 규범을 파괴한다는 비난을 받지만, 통신 언어 나름대로 그 언어의 출현 이유가 있고 의사소통이라는 언어 본래의 기능에 잘 부합되므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 사이에서 무비판적으로 수용된 통신 언어가 공식적인 상황으로까지 확대되어 사회 전분야에 이르기까지 소통의 단절 현상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심각한 언어 국어파괴 현상을 야기하였는데, 음운 및 표기, 어법, 문법 면에서 일상 언어와 다른 모습을 보이며, 올바른 국어생활을 방해하고,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저하시키고, 비속어는 정서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통신 언어를 사용하는 청소년 가운데 일상과 통신 공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언어 문제에 그치지 않고 행동 양식에까지 번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정기고사 시험에 서술형 답안지에 정답을 통신 언어를 써 놓는 일도 발생하였으며, 모 기업에서는 신입사원 지원서에 자기 소개서에 자신을 소개하는 글에 통신 언어를 사용하여 입사담당자들이 황당함을 금치 못했다는 이야기가 현실 상황인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통신 언어의 개념과 일반적 특징을 정리해 보았으며,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로 청소년들이 통신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학교 홈페이지의 게시판 글, 학생 소유의 핸드폰 ,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기록한 공책 속의 만화, 학교 교실 탁자에 그려놓은 낙서 속의 통신 언어의 모습, 교사들의 업무용 메신져 속의 메시지, 학부모가 교사에게 보낸 편지글, 공영 방송의 오락 프로그램에서 자막으로 내보내는 통신언어의 모습 등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통신 언어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청소년 언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통신 언어 순화를 위해 학교 교육, 사회교육, 가정교육에서 각각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학교 교육에서는 먼저 교육과정에 통신 언어에 관한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시켜 생활 국어 속에서의 문법을 강화해야 하며 통신 공간의 활용과 관련된 도덕 윤리 교육에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사회 교육에서는 국가의 정책적인 차원과 통신망 안에서의 기술적인 차원, 언론과 대중매체의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모국어인 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일부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욕설 방지 프로그램을 인터넷 게시판과 대화방, 미니홈피 방명록 등에 확대 시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현대인의 언어생활에 영향을 주는 대중매체의 통신 언어 사용 자제를 촉구하고, 우리말에 관한 관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공영방송의 프로그램을 더 많이 연구하고 개발하여 방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단체 및 언중들의 자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을 개인뿐만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이상적인 정책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교육이 바로 가정에서의 가정교육이다. 부모의 역할은 가장 중요한 친구이자, 선생님이자, 희망인 것이다. 자녀들의 사고언어와 행동언어에 관심을 갖고 평소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 스스로 언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어릴 때부터 양서를 선정하여 가족 전체가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우리말과 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각 가정에서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마음이 안정되어 자신의 행동에 있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다른 사회구성원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주도록 하는 것도 가정에서의 지도 방안에 포함된다.
통신 언어 문제는 비단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한글 학자인 주시경 선생님은 “말이 오르면 나라도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도 내린다.”고 하셨다. 현제 현대인들 앞에 놓여 있는 가장 큰 책임은 흔들리는 우리말을 다잡아 가장 높이 오르게 하는 것이다. 전세계의 언어에는 그 나라 사람들의 의식과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기 마련이고, 언어는 문화 창조의 가장 든든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우리말 속에는 우리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는 것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언어 또한 변하는 것을 막을 순 없겠지만 앞으로 우리는 우리말과 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신 언어의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갖고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바르게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통신 언어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보다 창의적인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는 우선적으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의식을 필요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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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언어 중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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