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문학 교육의 관점, 세부적으로는 시 교육의 일반 목표를 통한 황동규 시들이 지닌 가치가 무엇인지 밝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그의 주요 작품을 통한 교육적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는 황동규 시 작품들이 현대 시사에서 높은 문학적 성취를 보였음은 물론, 이러한 작품을 통해 교육적 의의를 재정립하려는 시도이며,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교육적 방안을 적용하고 고찰해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우선 시 교육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과 시교육의 목표와 방법에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시 작품에서 어떠한 문학 교육적 가치에 주목해야 하며, 각 단계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 것인지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먼저 시교육의 일반 목표를 ‘①시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의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 ② 시를 읽고 쓰면서 감수성을 길러 내면세계를 풍부하게 확장시킨다. ③ 시와 소통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은 물론, 사회와 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힌다.’라는 세 가지 목표로 정하고, 시 교수 - 학습의 일반 목표를 ‘읽기 전 활동(학습 목표 설정 ⟶학습자료 선정 및 분석) → 읽기 중 활동(낭독 및 묵독, 작품의 세부적 분석,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 작품의 종합적 감상, 공감 및 내면화 단계) → 읽기 후 활동(학습활동의 평가, 이해 및 감상 능력 평가)와 같이 체계화하여 보았다. 먼저, 황동규의 시는 시 교육 일반 목표의 측면에서 바라 볼 때,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는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다. 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
이 논문은 문학 교육의 관점, 세부적으로는 시 교육의 일반 목표를 통한 황동규 시들이 지닌 가치가 무엇인지 밝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그의 주요 작품을 통한 교육적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는 황동규 시 작품들이 현대 시사에서 높은 문학적 성취를 보였음은 물론, 이러한 작품을 통해 교육적 의의를 재정립하려는 시도이며,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교육적 방안을 적용하고 고찰해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우선 시 교육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과 시교육의 목표와 방법에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시 작품에서 어떠한 문학 교육적 가치에 주목해야 하며, 각 단계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 것인지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먼저 시교육의 일반 목표를 ‘①시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의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 ② 시를 읽고 쓰면서 감수성을 길러 내면세계를 풍부하게 확장시킨다. ③ 시와 소통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은 물론, 사회와 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힌다.’라는 세 가지 목표로 정하고, 시 교수 - 학습의 일반 목표를 ‘읽기 전 활동(학습 목표 설정 ⟶학습자료 선정 및 분석) → 읽기 중 활동(낭독 및 묵독, 작품의 세부적 분석,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 작품의 종합적 감상, 공감 및 내면화 단계) → 읽기 후 활동(학습활동의 평가, 이해 및 감상 능력 평가)와 같이 체계화하여 보았다. 먼저, 황동규의 시는 시 교육 일반 목표의 측면에서 바라 볼 때,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는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다. 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고급 언어를 통한 절제된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 시라 볼 수 있는데, 이는 일상 언어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는 ‘시’라는 장르를 통하여 세련된 언어 감각에 의한 공감을 얻고, 인간과 자연 더 나아가 세계에 대한 성찰을 제시한다. 문학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해와 표현을 포함하는 언어 능력의 향상 측면에서도 중요한 영역이라 볼 수 있다. 황동규는 언어의 감각적 활용에 뛰어난 시인이었던 것만큼, 그의 시들은 언어 교육의 측면에서 중요한 학습 자료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절제된 감수성을 통한 언어 사용은 감각 기능과 관련된 이미지 학습으로 교육적 효과가 크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그의 시에서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를 비롯한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들이 성공적으로 형상화되어 시적 정서를 구체화하며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언어 감각을 세련되게 해주는 교육적 효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둘째, 황동규의 시는 ‘정서적 능력 고양’이라는 시 교육 일반 목표에 비추어 볼 때도 중대한 가치를 지닌다. 정의적 영역의 한 부분으로만 간주되기 쉬운 ‘정서’를 ‘인지와 결합된 정서’로써 정서의 개념을 다시 재정립하고 이를 황동규 작품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시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감동을 내면화함으로써 정서를 풍요롭게 해주는 것과 동시에 간접적 체험을 통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한다. 즉, 이를 통해 시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공감의 능력을 매개로 하여 ‘깨침’과 ‘울림’을 통한 정서적 능력 발달에 도움을 주며 궁극적으로 내면세계를 풍부하게 확장시키고 전인 교육적 효용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황동규의 ‘죽음의 정서’를 매개로한 간접적 체험과 서정성은 큰 의미가 있다. 인류는 태어날 때부터 죽음으로 향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삶의 가치와 방향성의 제시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적 가치’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황동규의 70편의 ‘풍장’의 연작시는 이러한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황동규의 시는 ‘소통 능력 계발’이라는 시 교육의 일반 목표에 비추어 볼 때도 가치가 있다. 시를 읽고 공감하는 활동은 작품에 대한 소통은 물론, 시적 화자와 그가 바라본 현실 사회에 대한 소통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시 교육을 통한 방향적 가치를 바람직한 자기 형성적 주체를 도달점으로 상정할 수 있고, 학생들이 문화적 실천 양태인 시 텍스트를 이해 · 해석 · 평가하는 가운데 어떻게 가치관을 형성해 가는가 하는 것을 중요한 현안으로 삼을 수 있다. 본 논문은 훌륭한 문학 작품의 본질적 정신을 구현하고 있는 황동규 시들이야 말로 교수-학습 자료로서 지금보다 한층 값지게 활용되어야 할 가치가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발판으로 하여,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좋은 작품에 대한 문학 작품의 가치를 정당하게 평가받고 다양한 교육적 활용 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문학 교육의 구체적인 방향성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로 나아가길 기대하여 본다.
이 논문은 문학 교육의 관점, 세부적으로는 시 교육의 일반 목표를 통한 황동규 시들이 지닌 가치가 무엇인지 밝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그의 주요 작품을 통한 교육적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는 황동규 시 작품들이 현대 시사에서 높은 문학적 성취를 보였음은 물론, 이러한 작품을 통해 교육적 의의를 재정립하려는 시도이며,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교육적 방안을 적용하고 고찰해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우선 시 교육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과 시교육의 목표와 방법에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시 작품에서 어떠한 문학 교육적 가치에 주목해야 하며, 각 단계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 것인지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먼저 시교육의 일반 목표를 ‘①시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의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 ② 시를 읽고 쓰면서 감수성을 길러 내면세계를 풍부하게 확장시킨다. ③ 시와 소통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은 물론, 사회와 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힌다.’라는 세 가지 목표로 정하고, 시 교수 - 학습의 일반 목표를 ‘읽기 전 활동(학습 목표 설정 ⟶학습자료 선정 및 분석) → 읽기 중 활동(낭독 및 묵독, 작품의 세부적 분석,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 작품의 종합적 감상, 공감 및 내면화 단계) → 읽기 후 활동(학습활동의 평가, 이해 및 감상 능력 평가)와 같이 체계화하여 보았다. 먼저, 황동규의 시는 시 교육 일반 목표의 측면에서 바라 볼 때, ‘언어 예술에 대한 시야를 고양’시킨다는 측면에서 가치를 지닌다. 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고급 언어를 통한 절제된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 시라 볼 수 있는데, 이는 일상 언어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는 ‘시’라는 장르를 통하여 세련된 언어 감각에 의한 공감을 얻고, 인간과 자연 더 나아가 세계에 대한 성찰을 제시한다. 문학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해와 표현을 포함하는 언어 능력의 향상 측면에서도 중요한 영역이라 볼 수 있다. 황동규는 언어의 감각적 활용에 뛰어난 시인이었던 것만큼, 그의 시들은 언어 교육의 측면에서 중요한 학습 자료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절제된 감수성을 통한 언어 사용은 감각 기능과 관련된 이미지 학습으로 교육적 효과가 크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그의 시에서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를 비롯한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들이 성공적으로 형상화되어 시적 정서를 구체화하며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언어 감각을 세련되게 해주는 교육적 효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둘째, 황동규의 시는 ‘정서적 능력 고양’이라는 시 교육 일반 목표에 비추어 볼 때도 중대한 가치를 지닌다. 정의적 영역의 한 부분으로만 간주되기 쉬운 ‘정서’를 ‘인지와 결합된 정서’로써 정서의 개념을 다시 재정립하고 이를 황동규 작품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시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감동을 내면화함으로써 정서를 풍요롭게 해주는 것과 동시에 간접적 체험을 통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한다. 즉, 이를 통해 시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공감의 능력을 매개로 하여 ‘깨침’과 ‘울림’을 통한 정서적 능력 발달에 도움을 주며 궁극적으로 내면세계를 풍부하게 확장시키고 전인 교육적 효용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황동규의 ‘죽음의 정서’를 매개로한 간접적 체험과 서정성은 큰 의미가 있다. 인류는 태어날 때부터 죽음으로 향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삶의 가치와 방향성의 제시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적 가치’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황동규의 70편의 ‘풍장’의 연작시는 이러한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황동규의 시는 ‘소통 능력 계발’이라는 시 교육의 일반 목표에 비추어 볼 때도 가치가 있다. 시를 읽고 공감하는 활동은 작품에 대한 소통은 물론, 시적 화자와 그가 바라본 현실 사회에 대한 소통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시 교육을 통한 방향적 가치를 바람직한 자기 형성적 주체를 도달점으로 상정할 수 있고, 학생들이 문화적 실천 양태인 시 텍스트를 이해 · 해석 · 평가하는 가운데 어떻게 가치관을 형성해 가는가 하는 것을 중요한 현안으로 삼을 수 있다. 본 논문은 훌륭한 문학 작품의 본질적 정신을 구현하고 있는 황동규 시들이야 말로 교수-학습 자료로서 지금보다 한층 값지게 활용되어야 할 가치가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발판으로 하여,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좋은 작품에 대한 문학 작품의 가치를 정당하게 평가받고 다양한 교육적 활용 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문학 교육의 구체적인 방향성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로 나아가길 기대하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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