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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뉴스 소비의 상당 부분은 인터넷이란 공간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새로운 언론매체로서 부상하여 그 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은 점차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비중 높은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되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진실성이나 공신력과 같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매체 공신력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TV나 인쇄신문과 같은 전통적인 뉴스 매체의 공신력 연구는 상당한 학문적 성과를 거둔 반면 매체환경의 재편을 촉진시켰던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한 공신력 연구는 아직 미약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한 기존의 언론 매체 공신력 연구들을 살펴보면 인터넷 신문에 비해 TV나 인쇄신문의 공신력이 다소 우위에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터넷 신문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인터넷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공신력 구성 변인 및 측정항목을 추출하여 인터넷 신문의 공신력을 보다 실제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신문과 매체 공신력에 관한 기존 문헌을 검토하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 ...
저자 | 정은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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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언론정보학과 |
지도교수 | 김성태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v, 73 p. |
키워드 | 인터넷 신문 공신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799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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