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고등학생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tudent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in Alternative and Academic High School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안 고등학교를 선택한 학생들과 일반고 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진로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비교해 보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기초로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를 비교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받은 15개의 대안 고등학교 중 전남에 소재하는 2개의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49명과 전라남도에 소재한 3개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26명, 총 375명의 고등학생이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진로정체감과 관련된 문헌 및 선행 연구들의 내용과 Holland 등(1980)이 사용한 진로검사, Diagan(1965)이 제작한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안 고등학교를 선택한 학생들과 일반고 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진로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비교해 보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기초로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를 비교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받은 15개의 대안 고등학교 중 전남에 소재하는 2개의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49명과 전라남도에 소재한 3개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26명, 총 375명의 고등학생이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진로정체감과 관련된 문헌 및 선행 연구들의 내용과 Holland 등(1980)이 사용한 진로검사, Diagan(1965)이 제작한 자아정체감 검사를 종합하여 박아청(1984)이 개발한 진로정체감 척도를 참고로 조은주(2001)가 재구성한 것을 본 연구에서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진로성숙도 연구를 위해 Crites(1978)가 개발한 진로성숙도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CMI)를 김현옥(1989)이 우리말로 번안, 수정한 것을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를 위하여 SPSSWIN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카이자승검정, 신뢰도분석 등을 실시하였고, 대안고와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Sample t-test)을 통해 평균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대안고 고등학생이 일반고 고등학생 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t=3.20, p<.001) 대안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성별 및 인구사회적 환경에 대한 변인(성별, 아버지의 직업, 어머니의 직업, 경제적 지위)을 살펴보았는데 성별에서 진로정체감이 남학생(M=87.47, p<0.5)에 비해 여학생(M=93.38, p<0.5)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에서는 일반고 고등학생의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진로정체감에서는 유의한 차이(M=84.51, p<0.5)를 보이며, 전문직, 농업관련직, 기타직업, 경영관리직, 주부, 사무직, 서비스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목표지향성에서 유의찬 차이(M=21.24, p<0.5)를 보였고, 전문직, 농업관련직, 경영관리직, 기타직업, 주부, 사무직, 서비스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경제적 지위에서도 대안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서 유의한 차이(M=90.08, p<0.5)를 보이며, 평균은 하, 상, 중상, 중, 중하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독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M=21.88, p<0.1) 보였고, 상, 하, 중상, 중, 중하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보면 진로성숙도에 대한 학교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대안고 고등학생의 평균(101.95)이 일반고 고등학생의 평균(99.69)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에서 대안고 고등학생이 일반고 고등학생에 비해 결정성(t=3.27, p<.01)과 성향(t=1.96, p<.05)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및 인구사회적 환경에 대한 변인을 살펴본 결과 성별, 아버지의 직업, 어머니의 직업, 경제적 지위에서 일반고 고등학생의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진로성숙도에서는 대안고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와 하위요인을 살펴본 결과 진로성숙도에서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여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아버지의 직업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어머니의 직업에서는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M=103.00, p<0.5)를 보였으며, 평균은 전문직, 농업관련직, 기타, 사무직, 주부, 서비스직, 경영관리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경제적 지위는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비추어볼 때, 일반계 고등학교에 비해 대안 고등학교가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한 교과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진로를 결정하는 고등학교시기에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해 명확하고 안정된 상(Picture)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에 자아의 이해와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해나가는 과정에서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안 고등학교를 선택한 학생들과 일반고 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진로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비교해 보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기초로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를 비교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받은 15개의 대안 고등학교 중 전남에 소재하는 2개의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49명과 전라남도에 소재한 3개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26명, 총 375명의 고등학생이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진로정체감과 관련된 문헌 및 선행 연구들의 내용과 Holland 등(1980)이 사용한 진로검사, Diagan(1965)이 제작한 자아정체감 검사를 종합하여 박아청(1984)이 개발한 진로정체감 척도를 참고로 조은주(2001)가 재구성한 것을 본 연구에서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진로성숙도 연구를 위해 Crites(1978)가 개발한 진로성숙도검사(Career Maturity Inventory:CMI)를 김현옥(1989)이 우리말로 번안, 수정한 것을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를 위하여 SPSSWIN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카이자승검정, 신뢰도분석 등을 실시하였고, 대안고와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Sample t-test)을 통해 평균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대안고 고등학생이 일반고 고등학생 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t=3.20, p<.001) 대안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성별 및 인구사회적 환경에 대한 변인(성별, 아버지의 직업, 어머니의 직업, 경제적 지위)을 살펴보았는데 성별에서 진로정체감이 남학생(M=87.47, p<0.5)에 비해 여학생(M=93.38, p<0.5)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직업에서는 일반고 고등학생의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진로정체감에서는 유의한 차이(M=84.51, p<0.5)를 보이며, 전문직, 농업관련직, 기타직업, 경영관리직, 주부, 사무직, 서비스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목표지향성에서 유의찬 차이(M=21.24, p<0.5)를 보였고, 전문직, 농업관련직, 경영관리직, 기타직업, 주부, 사무직, 서비스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경제적 지위에서도 대안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서 유의한 차이(M=90.08, p<0.5)를 보이며, 평균은 하, 상, 중상, 중, 중하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독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M=21.88, p<0.1) 보였고, 상, 하, 중상, 중, 중하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보면 진로성숙도에 대한 학교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대안고 고등학생의 평균(101.95)이 일반고 고등학생의 평균(99.69)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에서 대안고 고등학생이 일반고 고등학생에 비해 결정성(t=3.27, p<.01)과 성향(t=1.96, p<.05)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및 인구사회적 환경에 대한 변인을 살펴본 결과 성별, 아버지의 직업, 어머니의 직업, 경제적 지위에서 일반고 고등학생의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진로성숙도에서는 대안고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와 하위요인을 살펴본 결과 진로성숙도에서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여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아버지의 직업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어머니의 직업에서는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M=103.00, p<0.5)를 보였으며, 평균은 전문직, 농업관련직, 기타, 사무직, 주부, 서비스직, 경영관리직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경제적 지위는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비추어볼 때, 일반계 고등학교에 비해 대안 고등학교가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한 교과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진로를 결정하는 고등학교시기에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해 명확하고 안정된 상(Picture)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에 자아의 이해와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해나가는 과정에서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of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226 students from two academic high schools and 149 students from two alternative high schools in Chonnam provinc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rimary 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of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226 students from two academic high schools and 149 students from two alternative high schools in Chonnam provinc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rimary research questions were the following : 1. Is there any difference between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identity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career identity. 1-1. Are there any gender differences? 1-2. Are there any demographic variable(father's occupation, mother's occupation, SES) differences? 2. Is there any difference between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2-1. Are there any gender differences? 2-2. Are there any demographic variable(father's occupation, mother's occupation, SES) differences? The revision of Career Identity Inventory(Cho, 2001) was used in this study and Career Maturity Inventory which was originally developed by Crites (1978) and translated into Korean by Heon Ok Kim(1989) was used in this stud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the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s career identity scores were higher tha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Female students' career identity scores were higher than male students' in both alternative high schools and academic high schools. For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mothers' occupation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ir career identity. Students whose mothers got professional occupations showed the highest career identity scores whereas students whose mothers got service occupations showed the lowest. In addition, SE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career identity for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Students from low SES family showed the highest career identity scores whereas middle SES family showed the lowest. Seco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However, in two sub-dimensions of career maturity (decision, disposition), the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showed higher scores tha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lso, there were no gender differences in both high schools. For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mothers' occupation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ir career maturity. Students whose mothers got professional occupations showed the highest career maturity scores whereas students whose mothers got the management occupations showed the lowest. Fathers' occupation as well as family SES had no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ir career maturity. In conclusion,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the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showed higher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than the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hese findings may suggest that the alternative high schools have curriculum which consider students aptitude and interests better than the academic high schools. Through these curriculum, the alternative high schools have positive impact o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n self, and career development and help them plan their own career path.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of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226 students from two academic high schools and 149 students from two alternative high schools in Chonnam provinc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rimary research questions were the following : 1. Is there any difference between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identity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career identity. 1-1. Are there any gender differences? 1-2. Are there any demographic variable(father's occupation, mother's occupation, SES) differences? 2. Is there any difference between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2-1. Are there any gender differences? 2-2. Are there any demographic variable(father's occupation, mother's occupation, SES) differences? The revision of Career Identity Inventory(Cho, 2001) was used in this study and Career Maturity Inventory which was originally developed by Crites (1978) and translated into Korean by Heon Ok Kim(1989) was used in this stud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the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s career identity scores were higher tha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Female students' career identity scores were higher than male students' in both alternative high schools and academic high schools. For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mothers' occupation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ir career identity. Students whose mothers got professional occupations showed the highest career identity scores whereas students whose mothers got service occupations showed the lowest. In addition, SE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career identity for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Students from low SES family showed the highest career identity scores whereas middle SES family showed the lowest. Seco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However, in two sub-dimensions of career maturity (decision, disposition), the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showed higher scores tha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lso, there were no gender differences in both high schools. For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mothers' occupation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ir career maturity. Students whose mothers got professional occupations showed the highest career maturity scores whereas students whose mothers got the management occupations showed the lowest. Fathers' occupation as well as family SES had no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ir career maturity. In conclusion,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the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showed higher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than the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hese findings may suggest that the alternative high schools have curriculum which consider students aptitude and interests better than the academic high schools. Through these curriculum, the alternative high schools have positive impact o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n self, and career development and help them plan their own career pat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