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안학교 고등학생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tudent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in Alternative and Academic High Schools 원문보기


김서영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안 고등학교를 선택한 학생들과 일반고 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진로정체감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비교해 보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기초로 대안고 고등학생과 일반고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성숙도를 비교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받은 15개의 대안 고등학교 중 전남에 소재하는 2개의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49명과 전라남도에 소재한 3개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26명, 총 375명의 고등학생이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진로정체감과 관련된 문헌 및 선행 연구들의 내용과 Holland 등(1980)이 사용한 진로검사, Diagan(1965)이 제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career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of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226 students from two academic high schools and 149 students from two alternative high schools in Chonnam provinc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rimary 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서영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교육전공
지도교수 백지숙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08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