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책을 활용한 주의집중훈련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미치는효과 원문보기


홍명숙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책을 활용한 주의집중 훈련프로그램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주의집중과 충동성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목포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남학생으로 DSM-Ⅳ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 선발기준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평정척도에 의하여 주의집중 훈련프로그램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주의집중과 충동성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목포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남학생으로 DSM-Ⅳ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 선발기준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평정척도에 의하여 ADHD 아동으로 판정된 3명이다. 대상 아동을 연구자가 직접 지도하여 책을 활용한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을 주 3회에 회기당 60분 씩, 총 22회 실시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을 중재하는 밥법 중, 부적응을 최소화하고, 개별과 단체의 적용시에 효과의 차이가 없는 결과로 보고 되고 있는 인지행동적 치료에 근간을 두고 있다. 연구에 적용한 책을 활용한 주의집중 훈련프로그램은 기억력, 협응능력, 선택적 주의집중 및 변별능력 능력의 3가지 능력을 훈련시킬 수 있는 과제로 구성하였다. 총 22회기로 나누어 매 회기마다 위의 세 가지 과제를 해결함으로서 점진적으로 주의집중력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읽기, 듣기, 쓰기 등의 독서지도 과정을 이용하였다. 특히 대상 아동에게 주의집중훈련 프로그램에 양육자와 공동으로 해결 할 수 있는 활동과제를 실행하게 하여 자녀와 양육자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외적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대상 아동에게 총 22회기의 주의집중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사전사후간의 오답수를 비교하여 점수 차이와 백분율로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실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책을 활용한 주의집중훈련 프로그램은 DSM-Ⅳ에서 18개 항목 중 6개 이상이었던 대상 아동이 사후 검사에서 현저하게 낮은 항목으로 하향 하였으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평정지 진단결과 사전검사에서 일반 아동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던 세 아동 모두 충동성과 과잉행동 점수가 낮아진 것을 통해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격성 검사 사후 진단 결과 과잉수용의 자녀가 거부형 양육자의 자녀보다 프로그램의 효과가 훨씬 크게 나타났음을 사례결과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look at the effect of the attention training program using books on the attention, impulsivity and attack behavior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hereafter). The study subjects are three boys from an elementary school in the city of Mokpo who have...

주제어

#책을 활용한 주의집중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명숙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73 p.
키워드 책을 활용한 주의집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09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