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우위에 기여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고객충성도나 기업명성 등의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이러한 성과가 재무적 성과로 이어져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기업들은 장기적 경쟁우위를 위해 사회적책임 활동을 수행할 유인을 가지게 될 것이고 기업의 성과 향상과 ...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우위에 기여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고객충성도나 기업명성 등의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이러한 성과가 재무적 성과로 이어져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기업들은 장기적 경쟁우위를 위해 사회적책임 활동을 수행할 유인을 가지게 될 것이고 기업의 성과 향상과 사회적책임 사이의 상생관계(win-win)에 도달할 것으로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종업원몰입·고객충성도·기업명성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우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인 증거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ROA와 ROE 등의 재무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전에 사회적책임 활동으로 인한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단일의 사회적 성과 측정치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책임 활동에 대한 기업들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성과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사회적책임 활동의 수행과 다양한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제시함으로써 전략관리 차원에서 사회적책임 활동의 증거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유형별 사회적책임 활동을 고려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의 본질을 반영하여 사회적책임 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특정 사회적책임 활동을 수행하는 이유에 관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 내부에서의 법적·윤리적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종업원몰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사회적책임 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 이론의 도구적 관점에 따르면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은 상호 의존적이므로 그들과의 상호협력을 통하여 신뢰를 구축하여야 하며(Wicks et al., 1999), 그러한 신뢰관계는 기업에 효익을 제공한다(Frooman, 1999; Jones, 1995).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이 내부적으로 공정한 관리활동을 수행하고 관련법규를 성실히 준수하는 등 법적책임을 다하고 종업원 복지 향상과 윤리경영 등 윤리적책임을 이행한다면 종업원과의 신뢰관계가 구축되고 종업원몰입이 증가할 것이며 이는 직무효과성의 향상으로 이어져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의 법적·윤리적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고객충성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공급업자·종업원·고객 등은 기업과의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Buysse and Verbeke, 2003). 이러한 주요 이해관계자는 기업에 적극적인 대응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Christmann, 2004) 내·외부의 법적·윤리적책임의 성실한 수행을 통한 충성도의 향상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기업 내·외부의 법적·윤리적책임 및 자선적책임은 기업명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였다. 기업은 과거의 소극적인 잉여자원의 활용으로 인한 이윤 추구 경향에서 나아가 사회복지 및 환경보호 활동 등을 통하여 기업과 사회가 함께 이익을 도모하며 발전할 수 있다는 목표일치성을 강조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있어 기업명성을 확보해 나가고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자선적책임과 구분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법적·윤리적책임의 이행은 기업에 대한 신뢰감과 윤리적 평판으로 이어져 기업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종업원몰입·고객충성도·기업명성의 사회적 성과가 경쟁우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였다. 종업원몰입이나 고객충성도 및 기업명성은 기업의 효율성과 차별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조직의 재무적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Maignan and Ferrell, 2004). 다섯 째, 본 연구는 사회적책임 활동으로 인한 사회적 성과와 경쟁우위간 관련성에 경쟁강도가 중재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 종업원몰입과 고객충성도가 높고 우수한 명성을 확보한 기업들은 환경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자원이용의 경쟁이 강화되거나 기존 및 잠재적 경쟁기업으로 인한 시장 경쟁이 격화되는 경우에도 사회적 성과의 가치로 인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경로분석은 선정된 변수간 관계의 선형구조방정식의 회귀계수를 추정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에 타당한 분석방법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선행연구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재무적 성과 혹은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온 반면,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하지 않았으며 사회적 책임 수행이 종업원몰입과 고객충성도 및 기업명성과 같은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이러한 사회적 성과가 기업의 경쟁우위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종속변수를 포함한 비축차적 인과모형을 설정하여 경로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확보하였다. 경로모형에 투입될 변수 측정을 위하여 2008년 9월 현재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작적 정의에 따른 총 8개의 변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47개의 설문 문항을 설계하였으며 최종 116개의 기업을 표본으로 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사회적책임 활동 중 법적책임은 내부적 책임과 외부적 책임으로 나누어지지 않고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윤리적책임은 내부적 책임과 외부적 책임의 두 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자선적책임은 사회복지 관련 활동과 환경보호 관련활동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종업원몰입과 고객충성도 및 기업명성은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어 각 변수로 정의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총 5가지 사회적책임 변수를 경로모형의 설명변수로 사용하였다. 경로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한국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 중 법적책임 활동의 이행이 고객충성도와 기업명성을 향상시킨다는 증거가 발견되었으며 법적책임이 종업원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정거래의 준수나 내·외부 관련 법규의 성실한 이행 등 법적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이 내부 이해관계자들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기업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해석되어 진다. 뿐만 아니라 법적책임 활동의 이행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판으로 이어져 기업명성의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윤리적책임 활동 중 기업 내부의 윤리적책임 활동이 기업명성을 향상시킨다는 증거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증거이기도 하다. 기업 내부의 윤리적 책임은 경영진의 윤리경영 의지나 종업원의 윤리경영 확산 및 기업의 윤리경영 정도와 관련된 설문항목으로 측정되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기업명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기업이 내부의 윤리경영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여 기업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윤리수준을 인식시키는 것은 기업에 대한 신뢰를 증가시키고 윤리적 평판을 확산시킴으로써 기업명성을 향상시키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기업명성의 형성요인으로써 신뢰성·진실성·신뢰도·책임성을 논의한 Fombrun(1996)의 연구 결과를 뒷받침해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셋째, 기업의 자선적책임 활동 중 사회복지와 관련된 활동이 기업명성을 향상시킨다는 증거를 발견하였다. 이는 기업이 사회봉사 활동이나 교육 지원 및 자선적 봉사활동을 통하여 기업도 시민으로서 책임 경영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인식시킴으로써 기업 명성을 향상시킨다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공헌활동은 사회적인 의식구조나 행동변화 및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며 그것을 통해 사회복지구조의 기반을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사회에 대한 공헌활동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최근의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최근 사회적책임투자(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에 대응하여 전략적인 자선 활동을 수행하여야 할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넷째, 기업 명성이 경쟁우위를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기업명성은 기업으로 하여금 가격 프리미엄을 갖게할 수 있고 종업원들의 높은 충성도를 유도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매출액을 유지하고 위험을 감소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Formbrun, 1996).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책임을 이행함으로써 기업명성을 확보하는 기업들이 공급업자나 투자자 및 고객과 지역사회 등의 여러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관계에서 효율성과 차별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원가우위나 차별화우위를 유지하고 이로 인하여 경쟁우위를 향상시킨다는 시사하고 있다. 다섯 째, 산업의 경쟁강도는 고객충성도와 경쟁우위간 관련성에 부(-)의 상호작용효과가 있다는 제한적인 증거를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세 가지 경쟁우위 변수를 사용하였으며 이 중 시장점유을을 종속변수로 사용한 경우 경쟁강도의 상호작용효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경쟁강도가 높은 시장에서 고객충성도로 인한 구매 의도나 차별화 전략 등의 효익이 상쇄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가 어렵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경쟁우위 변수로써 투자수익과 주가를 사용한 경우에는 경쟁강도의 상호작용효과가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이러한 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우위에 기여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고객충성도나 기업명성 등의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이러한 성과가 재무적 성과로 이어져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기업들은 장기적 경쟁우위를 위해 사회적책임 활동을 수행할 유인을 가지게 될 것이고 기업의 성과 향상과 사회적책임 사이의 상생관계(win-win)에 도달할 것으로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종업원몰입·고객충성도·기업명성을 향상시키고 기업의 경쟁우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인 증거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ROA와 ROE 등의 재무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전에 사회적책임 활동으로 인한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단일의 사회적 성과 측정치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책임 활동에 대한 기업들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성과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사회적책임 활동의 수행과 다양한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제시함으로써 전략관리 차원에서 사회적책임 활동의 증거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유형별 사회적책임 활동을 고려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의 본질을 반영하여 사회적책임 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특정 사회적책임 활동을 수행하는 이유에 관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 내부에서의 법적·윤리적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종업원몰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사회적책임 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 이론의 도구적 관점에 따르면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은 상호 의존적이므로 그들과의 상호협력을 통하여 신뢰를 구축하여야 하며(Wicks et al., 1999), 그러한 신뢰관계는 기업에 효익을 제공한다(Frooman, 1999; Jones, 1995).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이 내부적으로 공정한 관리활동을 수행하고 관련법규를 성실히 준수하는 등 법적책임을 다하고 종업원 복지 향상과 윤리경영 등 윤리적책임을 이행한다면 종업원과의 신뢰관계가 구축되고 종업원몰입이 증가할 것이며 이는 직무효과성의 향상으로 이어져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의 법적·윤리적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고객충성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공급업자·종업원·고객 등은 기업과의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Buysse and Verbeke, 2003). 이러한 주요 이해관계자는 기업에 적극적인 대응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Christmann, 2004) 내·외부의 법적·윤리적책임의 성실한 수행을 통한 충성도의 향상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기업 내·외부의 법적·윤리적책임 및 자선적책임은 기업명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였다. 기업은 과거의 소극적인 잉여자원의 활용으로 인한 이윤 추구 경향에서 나아가 사회복지 및 환경보호 활동 등을 통하여 기업과 사회가 함께 이익을 도모하며 발전할 수 있다는 목표일치성을 강조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있어 기업명성을 확보해 나가고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자선적책임과 구분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법적·윤리적책임의 이행은 기업에 대한 신뢰감과 윤리적 평판으로 이어져 기업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종업원몰입·고객충성도·기업명성의 사회적 성과가 경쟁우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였다. 종업원몰입이나 고객충성도 및 기업명성은 기업의 효율성과 차별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조직의 재무적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Maignan and Ferrell, 2004). 다섯 째, 본 연구는 사회적책임 활동으로 인한 사회적 성과와 경쟁우위간 관련성에 경쟁강도가 중재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 종업원몰입과 고객충성도가 높고 우수한 명성을 확보한 기업들은 환경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자원이용의 경쟁이 강화되거나 기존 및 잠재적 경쟁기업으로 인한 시장 경쟁이 격화되는 경우에도 사회적 성과의 가치로 인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경로분석은 선정된 변수간 관계의 선형구조방정식의 회귀계수를 추정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에 타당한 분석방법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선행연구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재무적 성과 혹은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온 반면,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하지 않았으며 사회적 책임 수행이 종업원몰입과 고객충성도 및 기업명성과 같은 사회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이러한 사회적 성과가 기업의 경쟁우위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종속변수를 포함한 비축차적 인과모형을 설정하여 경로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확보하였다. 경로모형에 투입될 변수 측정을 위하여 2008년 9월 현재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작적 정의에 따른 총 8개의 변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47개의 설문 문항을 설계하였으며 최종 116개의 기업을 표본으로 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사회적책임 활동 중 법적책임은 내부적 책임과 외부적 책임으로 나누어지지 않고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윤리적책임은 내부적 책임과 외부적 책임의 두 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자선적책임은 사회복지 관련 활동과 환경보호 관련활동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종업원몰입과 고객충성도 및 기업명성은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어 각 변수로 정의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총 5가지 사회적책임 변수를 경로모형의 설명변수로 사용하였다. 경로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한국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 중 법적책임 활동의 이행이 고객충성도와 기업명성을 향상시킨다는 증거가 발견되었으며 법적책임이 종업원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정거래의 준수나 내·외부 관련 법규의 성실한 이행 등 법적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이 내부 이해관계자들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기업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해석되어 진다. 뿐만 아니라 법적책임 활동의 이행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판으로 이어져 기업명성의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윤리적책임 활동 중 기업 내부의 윤리적책임 활동이 기업명성을 향상시킨다는 증거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증거이기도 하다. 기업 내부의 윤리적 책임은 경영진의 윤리경영 의지나 종업원의 윤리경영 확산 및 기업의 윤리경영 정도와 관련된 설문항목으로 측정되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기업명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기업이 내부의 윤리경영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여 기업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윤리수준을 인식시키는 것은 기업에 대한 신뢰를 증가시키고 윤리적 평판을 확산시킴으로써 기업명성을 향상시키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기업명성의 형성요인으로써 신뢰성·진실성·신뢰도·책임성을 논의한 Fombrun(1996)의 연구 결과를 뒷받침해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셋째, 기업의 자선적책임 활동 중 사회복지와 관련된 활동이 기업명성을 향상시킨다는 증거를 발견하였다. 이는 기업이 사회봉사 활동이나 교육 지원 및 자선적 봉사활동을 통하여 기업도 시민으로서 책임 경영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인식시킴으로써 기업 명성을 향상시킨다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공헌활동은 사회적인 의식구조나 행동변화 및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며 그것을 통해 사회복지구조의 기반을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사회에 대한 공헌활동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최근의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최근 사회적책임투자(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에 대응하여 전략적인 자선 활동을 수행하여야 할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넷째, 기업 명성이 경쟁우위를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기업명성은 기업으로 하여금 가격 프리미엄을 갖게할 수 있고 종업원들의 높은 충성도를 유도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매출액을 유지하고 위험을 감소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Formbrun, 1996).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책임을 이행함으로써 기업명성을 확보하는 기업들이 공급업자나 투자자 및 고객과 지역사회 등의 여러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관계에서 효율성과 차별성을 강화시킴으로써 원가우위나 차별화우위를 유지하고 이로 인하여 경쟁우위를 향상시킨다는 시사하고 있다. 다섯 째, 산업의 경쟁강도는 고객충성도와 경쟁우위간 관련성에 부(-)의 상호작용효과가 있다는 제한적인 증거를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세 가지 경쟁우위 변수를 사용하였으며 이 중 시장점유을을 종속변수로 사용한 경우 경쟁강도의 상호작용효과를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경쟁강도가 높은 시장에서 고객충성도로 인한 구매 의도나 차별화 전략 등의 효익이 상쇄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가 어렵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경쟁우위 변수로써 투자수익과 주가를 사용한 경우에는 경쟁강도의 상호작용효과가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이러한 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provides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the link between Firm Competitive Advantage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ereinafter referred to as "CSR"). While the firm is expected to choos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consistent with certain CSR strategy, the activities will impa...
This study provides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the link between Firm Competitive Advantage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ereinafter referred to as "CSR"). While the firm is expected to choos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consistent with certain CSR strategy, the activities will impact the firm in different ways. Beyond the scope of prior researches focusing on overall performance, this study hypothesizes that three types of CSR has primary impacts on social performance respectively. In other words, both internal and external CSR improve employee commitment and customer loyalty respectively, and altruistic CSR enhances corporate reputation. This study h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each social performance on the firm's competitive advantage. The social performances including employee commitment, customer loyalty, and corporate reputation are said to be the valuable, rare resource that CSR provides. Specifically, the value of employee commitment, customer loyalty, and corporate reputation is shown to lie in its ability to promote operational efficiency and bring product differentiation, which independently grant a firm the superior competitive advantage of financial performance over its competitors. In addition, this study has been designed to examine whether competitive intensity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According to the recent studies, the salience of critical resource accessibility is heightened in instances of environmental scarcity. Moreover, the effect of the social performance on actual firm market share and competitive advantage is contingent on the number of product alternatives available in the market or negotiate power of vendors. That's why competitive intensity is expected to positively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The hypothesized model was evaluated via a longitudinal study of one hundred and sixteen firms from multiple industries. The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to measure CSR variable and the path model was introduced to test the given hypotheses. This study has four main findings. First, the result shows support for the positive influence of legal CSR on customer loyalty and corporate social reputation, but no support for a significant relation between legal CSR and employee commitment. Second, the result provides the evidence that internal ethical CSR and social welfare CSR can improve the corporate social reputation. Third, the results indicates that corporate social reputation directly, positively and significantly contribute to a firm's competitive advantage for investment return, stock price, and market share of firm financial performance. The fourth finding is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reputation and competitive advantage is stronger for firms with lower degree of competitive intensity. Accordingly,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empirical evidence to substantiate that CSR contributes to firm's ability to achieve and sustain a competitive advantage, providing an valuable opportunity to highlight the significance and implementation of CSR.
This study provides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the link between Firm Competitive Advantage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ereinafter referred to as "CSR"). While the firm is expected to choos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consistent with certain CSR strategy, the activities will impact the firm in different ways. Beyond the scope of prior researches focusing on overall performance, this study hypothesizes that three types of CSR has primary impacts on social performance respectively. In other words, both internal and external CSR improve employee commitment and customer loyalty respectively, and altruistic CSR enhances corporate reputation. This study h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each social performance on the firm's competitive advantage. The social performances including employee commitment, customer loyalty, and corporate reputation are said to be the valuable, rare resource that CSR provides. Specifically, the value of employee commitment, customer loyalty, and corporate reputation is shown to lie in its ability to promote operational efficiency and bring product differentiation, which independently grant a firm the superior competitive advantage of financial performance over its competitors. In addition, this study has been designed to examine whether competitive intensity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According to the recent studies, the salience of critical resource accessibility is heightened in instances of environmental scarcity. Moreover, the effect of the social performance on actual firm market share and competitive advantage is contingent on the number of product alternatives available in the market or negotiate power of vendors. That's why competitive intensity is expected to positively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The hypothesized model was evaluated via a longitudinal study of one hundred and sixteen firms from multiple industries. The factor analysis was performed to measure CSR variable and the path model was introduced to test the given hypotheses. This study has four main findings. First, the result shows support for the positive influence of legal CSR on customer loyalty and corporate social reputation, but no support for a significant relation between legal CSR and employee commitment. Second, the result provides the evidence that internal ethical CSR and social welfare CSR can improve the corporate social reputation. Third, the results indicates that corporate social reputation directly, positively and significantly contribute to a firm's competitive advantage for investment return, stock price, and market share of firm financial performance. The fourth finding is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reputation and competitive advantage is stronger for firms with lower degree of competitive intensity. Accordingly,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empirical evidence to substantiate that CSR contributes to firm's ability to achieve and sustain a competitive advantage, providing an valuable opportunity to highlight the significance and implementation of C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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