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자본주의를 도입함에 따라 고도성장의 그늘에는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내부의 문제만이 아니라 중국의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주변국에 많은 부작용을 초래함에 따라 시급한 문제 해결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중국의 환경오염현황에 대한 보고와 환경오염의 원인을 분석하고 주변국에 대한 영향 이에 대한 국가 간의 대책을 논하고 있다. 중국환경오염의 실태에서는 급속한 경제발전과 세계의 주요한 생산기지역할을 담당하는 중국이 폐수, 매연, 황사 등으로 주변국 아시아 특히 한국과 일본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대기오염에 있어서는 대규모의 유해가스배출이 원인인데 이는 중국 전력의 압도적인 부분이 화력발전에 의존하고 있고 대도시에 갑작스런 자동차의 증가에 기인하고 있다. 산성비는 중국 총 오염 피해액의 상당부분을 점하고 있고 매년 피해액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한반도 산성비 원인의 약 30%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 같은 대기오염이 기준에 미달하는 도시가 과반수에 이르고 있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개발에 의한 대기오염으로 인해 한국, 일본 등 인접 국가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즉 공해에는 국경이 없다는 원리가 적용된다. 따라서 중국과 한국, 일본은 중국의 환경오염에 대해 긴밀한 협조관계가 필요하다. 수질오염에서는 연안도시 주변이나 큰 하천의 지류가 대도시 주변을 중심으로 오염이 진행되고 있는데 공장폐수에 의한 수질오염의 원인은 법규제상의 제도적 미비, 생산설비와 기술의 낙후성으로 오염 물질의 과다 배출, ...
중국이 자본주의를 도입함에 따라 고도성장의 그늘에는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내부의 문제만이 아니라 중국의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주변국에 많은 부작용을 초래함에 따라 시급한 문제 해결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중국의 환경오염현황에 대한 보고와 환경오염의 원인을 분석하고 주변국에 대한 영향 이에 대한 국가 간의 대책을 논하고 있다. 중국환경오염의 실태에서는 급속한 경제발전과 세계의 주요한 생산기지역할을 담당하는 중국이 폐수, 매연, 황사 등으로 주변국 아시아 특히 한국과 일본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대기오염에 있어서는 대규모의 유해가스배출이 원인인데 이는 중국 전력의 압도적인 부분이 화력발전에 의존하고 있고 대도시에 갑작스런 자동차의 증가에 기인하고 있다. 산성비는 중국 총 오염 피해액의 상당부분을 점하고 있고 매년 피해액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한반도 산성비 원인의 약 30%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 같은 대기오염이 기준에 미달하는 도시가 과반수에 이르고 있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개발에 의한 대기오염으로 인해 한국, 일본 등 인접 국가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즉 공해에는 국경이 없다는 원리가 적용된다. 따라서 중국과 한국, 일본은 중국의 환경오염에 대해 긴밀한 협조관계가 필요하다. 수질오염에서는 연안도시 주변이나 큰 하천의 지류가 대도시 주변을 중심으로 오염이 진행되고 있는데 공장폐수에 의한 수질오염의 원인은 법규제상의 제도적 미비, 생산설비와 기술의 낙후성으로 오염 물질의 과다 배출, 산업폐기물 처리업의 열악성, 부적당한 장소에 중소공장들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대기업, 국영기업 등의 오염배출은 조금씩 통제되기 시작했지만,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거의 방임 상태이다. 이들 중소기업은 고용이나 생산 측면에서는 중국 경제에 커다란 보탬이 되겠지만, 환경오염의 측면에서는 엄청난 마이너스로 작용하고 있다. 수질오염에서는 해양오염이 특히 심각한 문제인데 이는 중국에서의 공장과 도시와 부락이 해안을 따라 존재하며 매년 50~70억 톤의 오수와 쓰레기가 해안으로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해양오염의 실태로서는 적조 오염으로 연안의 양식업에 피해를 초래하고 있고 유기오염으로 고기그물이 피해를 입고 있고 부유 퇴적물로 조개유충의 사망으로 인한 피해를 들 수 있다. 중국에서는 이와 같은 해양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방지 및 통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연안에서의 주요 오염 방지 및 통제지역은 하구, 만, 산업도시 근처의 바다지역과 석유개발 지역 등이다. 중국은 현재의 수질조사를 토대로, 생물학적인 검사의 채택, 연안에서의 수질과 퇴적물 탐사등 정확한 해양환경의 현황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국제적인 해양오염 탐사 Network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기타 오염으로는 소음문제인데 교통소음 생활 소음이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는 지역이 상당수이고 밀림상실로 삼림피복율이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사막화 토양침수 또한 심각한 문제인데 산림파괴 농지전환에 의한 삼림상실 과잉방목 때문에 초래 되었다. 동북아 지역의 각국의 환경정책에서 중국의 환경정책은 "예방위주", "오염원인자의 오염관리", "환경관리 강화"의 3대 환경보호정책을 제정하여 중국환경보호업무의 대강과 원칙으로 확립하였다. 중국은 현재 초보적으로 중국 특색을 갖춘 환경정책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총체적으로 보면, 현재의 중국정책은 여전히 “행정명령, 배출 설미 말단처리, 농도규제, 오염원에 대한 단일한 규제 위주”로 하는 단계에 있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의 완전한 환경정책이 아직 구축되어 있지 않았으며, 환경정책 수립에서도 또한 체제의 미비와 정책의 일관성 부족 등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중국은 아직까지 여타의 국가들처럼 국가이외에 단체나 일반이 환경정책 제정에 참여하는 법적인 절차와 제도가 결여되어 있으며, 그 투명성과 공개성이 부족하다. 한국의 환경정책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해방이후 1970년대 말까지의 환경정책 태동기, 1980년대의 본격적 환경정책의 형성기, 1990년 이후 환경처의 발족과 지구환경문제의 대두가 초점이 되는 환경정책의 발전기가 그것이다. 그리고 최근에 환경처가 환경부로 바뀌고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환경이념이 타부분의 여러 정책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일본의 환경정책은 에너지 및 원료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게 됨에 따라 국제경쟁력이 한층 강화됨에 따라 자연환경의 질이 개선되었고 환경에 유익한 것이 경제발전에 장기적으로 기여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주요 추진 분야로는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산성비, 해양요염 열대림 감소, 사막화 생물다양성 감소, 유해폐기물 국경 이동문제,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 들 수 있다. 동북아 환경협력현황은 중. 한 환경협력의 환경공동위 차원에서 추진해온 12개 협력 사업을 검토하여 “산성비가 산림에 미치는 영향연구”, “황해 유류오염 방지체제” 등 7개 사업을 계속 추진키로 결정하였고, “동북아 황사공동연구 협력체제 구축”등 4개 신규 사업을 채택하였다. 특히 국민적 관심이 높은 황사문제와 관련 한국 측이 신규로 제안하여 “동북아지역 황사공동연구 협력체제 구축”을 협력 사업으로 채택하였다. 중. 일의 환경협력은 대기오염과 산성비, 수질오염방지, 유해폐기물 처리 등에 관해 논의되고 있다. 한. 일 환경협력은 1992년 한. 일 정상회담을 통해 체결된 한. 일 환경협력에 따라 환경협력증진을 꾀하고 있다. 3자간 환경협력은 지역 환경협력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동북아지역 중심국이면서 지역 환경문제의 직접당사국인 3국의 환경 최고 당국자 간 정례협의체가 필요하다는데 인식하에 정례적으로 중. 한. 일 3국 환경장관회의가 개최되기에 이르렀다. 다자간 환경협력은 국제기구를 통한 협력이 있는데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이사회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기구 유럽정상회의를 통한 협력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민간차원에서 환경협력이 점점 진행되고 있고 나무심기 사례가 대표적이다. 동북아 환경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재원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재정확보를 통한 혜택은 역내 모든 국가에게 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공동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경제여건을 고려하여 분담하는 방안이 보다 현실적인 대안일 것이다. 동북아 지역은 유럽처럼 환경문제 해결의 구심점인 국가가 존재하고 있지 않으므로 동북아지역의 환경협력도 당분간 UN산하의 국제기구들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을 인정하고 이들과의 협력관계를 형성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중국의 환경오염을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구속력 있는 국제법의 정비가 필요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규범의식의 정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중국이 모토로 삼아야 하는 당연한 구호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자본주의를 도입함에 따라 고도성장의 그늘에는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내부의 문제만이 아니라 중국의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주변국에 많은 부작용을 초래함에 따라 시급한 문제 해결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중국의 환경오염현황에 대한 보고와 환경오염의 원인을 분석하고 주변국에 대한 영향 이에 대한 국가 간의 대책을 논하고 있다. 중국환경오염의 실태에서는 급속한 경제발전과 세계의 주요한 생산기지역할을 담당하는 중국이 폐수, 매연, 황사 등으로 주변국 아시아 특히 한국과 일본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대기오염에 있어서는 대규모의 유해가스배출이 원인인데 이는 중국 전력의 압도적인 부분이 화력발전에 의존하고 있고 대도시에 갑작스런 자동차의 증가에 기인하고 있다. 산성비는 중국 총 오염 피해액의 상당부분을 점하고 있고 매년 피해액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한반도 산성비 원인의 약 30%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 같은 대기오염이 기준에 미달하는 도시가 과반수에 이르고 있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개발에 의한 대기오염으로 인해 한국, 일본 등 인접 국가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즉 공해에는 국경이 없다는 원리가 적용된다. 따라서 중국과 한국, 일본은 중국의 환경오염에 대해 긴밀한 협조관계가 필요하다. 수질오염에서는 연안도시 주변이나 큰 하천의 지류가 대도시 주변을 중심으로 오염이 진행되고 있는데 공장폐수에 의한 수질오염의 원인은 법규제상의 제도적 미비, 생산설비와 기술의 낙후성으로 오염 물질의 과다 배출, 산업폐기물 처리업의 열악성, 부적당한 장소에 중소공장들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대기업, 국영기업 등의 오염배출은 조금씩 통제되기 시작했지만,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거의 방임 상태이다. 이들 중소기업은 고용이나 생산 측면에서는 중국 경제에 커다란 보탬이 되겠지만, 환경오염의 측면에서는 엄청난 마이너스로 작용하고 있다. 수질오염에서는 해양오염이 특히 심각한 문제인데 이는 중국에서의 공장과 도시와 부락이 해안을 따라 존재하며 매년 50~70억 톤의 오수와 쓰레기가 해안으로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해양오염의 실태로서는 적조 오염으로 연안의 양식업에 피해를 초래하고 있고 유기오염으로 고기그물이 피해를 입고 있고 부유 퇴적물로 조개유충의 사망으로 인한 피해를 들 수 있다. 중국에서는 이와 같은 해양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방지 및 통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연안에서의 주요 오염 방지 및 통제지역은 하구, 만, 산업도시 근처의 바다지역과 석유개발 지역 등이다. 중국은 현재의 수질조사를 토대로, 생물학적인 검사의 채택, 연안에서의 수질과 퇴적물 탐사등 정확한 해양환경의 현황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국제적인 해양오염 탐사 Network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기타 오염으로는 소음문제인데 교통소음 생활 소음이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는 지역이 상당수이고 밀림상실로 삼림피복율이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사막화 토양침수 또한 심각한 문제인데 산림파괴 농지전환에 의한 삼림상실 과잉방목 때문에 초래 되었다. 동북아 지역의 각국의 환경정책에서 중국의 환경정책은 "예방위주", "오염원인자의 오염관리", "환경관리 강화"의 3대 환경보호정책을 제정하여 중국환경보호업무의 대강과 원칙으로 확립하였다. 중국은 현재 초보적으로 중국 특색을 갖춘 환경정책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총체적으로 보면, 현재의 중국정책은 여전히 “행정명령, 배출 설미 말단처리, 농도규제, 오염원에 대한 단일한 규제 위주”로 하는 단계에 있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의 완전한 환경정책이 아직 구축되어 있지 않았으며, 환경정책 수립에서도 또한 체제의 미비와 정책의 일관성 부족 등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중국은 아직까지 여타의 국가들처럼 국가이외에 단체나 일반이 환경정책 제정에 참여하는 법적인 절차와 제도가 결여되어 있으며, 그 투명성과 공개성이 부족하다. 한국의 환경정책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해방이후 1970년대 말까지의 환경정책 태동기, 1980년대의 본격적 환경정책의 형성기, 1990년 이후 환경처의 발족과 지구환경문제의 대두가 초점이 되는 환경정책의 발전기가 그것이다. 그리고 최근에 환경처가 환경부로 바뀌고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환경이념이 타부분의 여러 정책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일본의 환경정책은 에너지 및 원료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게 됨에 따라 국제경쟁력이 한층 강화됨에 따라 자연환경의 질이 개선되었고 환경에 유익한 것이 경제발전에 장기적으로 기여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주요 추진 분야로는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산성비, 해양요염 열대림 감소, 사막화 생물다양성 감소, 유해폐기물 국경 이동문제,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 들 수 있다. 동북아 환경협력현황은 중. 한 환경협력의 환경공동위 차원에서 추진해온 12개 협력 사업을 검토하여 “산성비가 산림에 미치는 영향연구”, “황해 유류오염 방지체제” 등 7개 사업을 계속 추진키로 결정하였고, “동북아 황사공동연구 협력체제 구축”등 4개 신규 사업을 채택하였다. 특히 국민적 관심이 높은 황사문제와 관련 한국 측이 신규로 제안하여 “동북아지역 황사공동연구 협력체제 구축”을 협력 사업으로 채택하였다. 중. 일의 환경협력은 대기오염과 산성비, 수질오염방지, 유해폐기물 처리 등에 관해 논의되고 있다. 한. 일 환경협력은 1992년 한. 일 정상회담을 통해 체결된 한. 일 환경협력에 따라 환경협력증진을 꾀하고 있다. 3자간 환경협력은 지역 환경협력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동북아지역 중심국이면서 지역 환경문제의 직접당사국인 3국의 환경 최고 당국자 간 정례협의체가 필요하다는데 인식하에 정례적으로 중. 한. 일 3국 환경장관회의가 개최되기에 이르렀다. 다자간 환경협력은 국제기구를 통한 협력이 있는데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이사회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기구 유럽정상회의를 통한 협력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민간차원에서 환경협력이 점점 진행되고 있고 나무심기 사례가 대표적이다. 동북아 환경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재원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재정확보를 통한 혜택은 역내 모든 국가에게 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공동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경제여건을 고려하여 분담하는 방안이 보다 현실적인 대안일 것이다. 동북아 지역은 유럽처럼 환경문제 해결의 구심점인 국가가 존재하고 있지 않으므로 동북아지역의 환경협력도 당분간 UN산하의 국제기구들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을 인정하고 이들과의 협력관계를 형성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중국의 환경오염을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구속력 있는 국제법의 정비가 필요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규범의식의 정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중국이 모토로 삼아야 하는 당연한 구호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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