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에서는 일상생활과 깊이 연관되어 있고 친숙하게 경험하는 소리에 대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소리의 전파 모양 및 속도, 세기, 간섭 현상에 대하여 고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사하여 과학적 개념이 잘 형성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구성주의를 활용하여 수업 모형을 제작한 후, 실제 교실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ㆍ기획하고, 현장 교육에서 실행되었을 때 드러나는 학습의 효율성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리의 전파 모양 및 속도, 세기, 간섭 현상에 대한 사전 개념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선개념을 조사하고 비과학적 개념을 파악한다.
2. 전통적인 수업을 받는 대조군 집단을 상대로 교과서 위주의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설명식 수업을 실시한다. 한편, 구성주의를 활용한 수업을 받는 실험군 집단을 상대로 조사한 비과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
저자 | 김연미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물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홍병식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v, 98 p. |
키워드 | 소리 파동 구성주의 수업모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843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