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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편견을 완화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고등학생 다문화 반 편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상담을 통한 반 편견 영화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다문화 반 편견교육과 영화치료를 주 내용으로 하는 선행연구와 문헌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총 8회기로 재구성한 영화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영화프로그램 내용을 다문화 편견에 영향을 주는 고정관념을 먼저 파악하고, 편견완화를 위한 영화 관람을 곁들인 집단토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경남 창원에 위치하고 있는 한 개의 인문계고등학교 1ㆍ2학년 남ㆍ여학생 60명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30명씩 무선 배치하였다. 연구의 실험은 2008년 09월 03일 ~ 11월 05일까지 8회기 실시되었고 교육활동은 실험집단 학생은 영화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 학생은 별다른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두 집단 모두 프로그램 시작 전과 종결 후 학생의 인종 및 타문화에 대해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이하령(2007)의 연구에서 수정 발췌한 원은경(2008)을 참고 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사전검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프로그램을 실시 전에 실시하고, 사후검사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프로그램 마지막 회기 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14.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검사별 평균과 ...
저자 | 김상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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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한성열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i, 75 p. |
키워드 | 다문화 영화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844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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