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청소년들이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고 보람된 직장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학교와 산업 간의 긴밀한 연계이며, 사회로의 원활한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원활한 이행(School to Work)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선택과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는 한편, 경력형성과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1999년부터 정규직으로 취업을 지원하는 취업지원제 형태로 운영하였으나 기업의 경력직 채용관행의 증대에 따라 2002년 1월부터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으로 개편되어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턴취업지원제’와 재학생의 직장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지원제’가 시행되고 있다. 직장체험프로그램 참가 청소년은 2005년도의 경우 88,005명 각 사업별 선발인원은 취업지원제 11,461명, 연수지원제 76,544명을 선발하였다.으로 목표인원 70,000명을 초과하였다 (노동부, 2005). 그러나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사업은 목표인원을 초과하여 참여업체 수도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는 등 사업과정에서 목표치를 상회하는 사업성과를 보였지만, 실질적인 직업지도 교육효과, 구직활동 지원효과, 그리고 고용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측정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현재 현장경험이 필요한 미취업 청년층은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을 참여하도록 하는 반면,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미취업 청년층은 성취프로그램을 거친 후에 YES프로그램 청년층취업지원서비스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에게 실업에서 취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개인별로 특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단계별 프로그램 내용은 ▲1단계, 3주간의 개별상담 및 직업지도프로그램 참여 ▲2단계, 2~12개월의 직장체험 또는 ...
청년실업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청소년들이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고 보람된 직장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학교와 산업 간의 긴밀한 연계이며, 사회로의 원활한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원활한 이행(School to Work)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선택과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는 한편, 경력형성과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1999년부터 정규직으로 취업을 지원하는 취업지원제 형태로 운영하였으나 기업의 경력직 채용관행의 증대에 따라 2002년 1월부터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으로 개편되어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턴취업지원제’와 재학생의 직장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지원제’가 시행되고 있다. 직장체험프로그램 참가 청소년은 2005년도의 경우 88,005명 각 사업별 선발인원은 취업지원제 11,461명, 연수지원제 76,544명을 선발하였다.으로 목표인원 70,000명을 초과하였다 (노동부, 2005). 그러나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사업은 목표인원을 초과하여 참여업체 수도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는 등 사업과정에서 목표치를 상회하는 사업성과를 보였지만, 실질적인 직업지도 교육효과, 구직활동 지원효과, 그리고 고용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측정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현재 현장경험이 필요한 미취업 청년층은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을 참여하도록 하는 반면,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미취업 청년층은 성취프로그램을 거친 후에 YES프로그램 청년층취업지원서비스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에게 실업에서 취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개인별로 특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단계별 프로그램 내용은 ▲1단계, 3주간의 개별상담 및 직업지도프로그램 참여 ▲2단계, 2~12개월의 직장체험 또는 직업훈련 등 참여 ▲3단계, 3개월의 집중적인 취업알선을 받는 과정으로 운영 된다이라는 새로운 노동부 사업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중 연수지원제는 재학 중 다양한 직장체험의 경험을 통해 직업선택과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 경력형성과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제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청년층이 참여하고 있는 연수지원제가 취업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향상과 진로탐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가를 고찰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유용한 과제로 여겨진다. 대학생의 직장체험 만족도에 따라 직업기초능력과 진로탐색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도 규명한다. 이러한 연구는 청년층의 취업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향상과 진로탐색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며, 노동부가 시행하고 있는 연수지원제의 정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청년실업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청소년들이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고 보람된 직장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학교와 산업 간의 긴밀한 연계이며, 사회로의 원활한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원활한 이행(School to Work)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선택과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는 한편, 경력형성과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1999년부터 정규직으로 취업을 지원하는 취업지원제 형태로 운영하였으나 기업의 경력직 채용관행의 증대에 따라 2002년 1월부터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으로 개편되어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턴취업지원제’와 재학생의 직장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지원제’가 시행되고 있다. 직장체험프로그램 참가 청소년은 2005년도의 경우 88,005명 각 사업별 선발인원은 취업지원제 11,461명, 연수지원제 76,544명을 선발하였다.으로 목표인원 70,000명을 초과하였다 (노동부, 2005). 그러나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사업은 목표인원을 초과하여 참여업체 수도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는 등 사업과정에서 목표치를 상회하는 사업성과를 보였지만, 실질적인 직업지도 교육효과, 구직활동 지원효과, 그리고 고용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측정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현재 현장경험이 필요한 미취업 청년층은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을 참여하도록 하는 반면,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미취업 청년층은 성취프로그램을 거친 후에 YES프로그램 청년층취업지원서비스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에게 실업에서 취업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개인별로 특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단계별 프로그램 내용은 ▲1단계, 3주간의 개별상담 및 직업지도프로그램 참여 ▲2단계, 2~12개월의 직장체험 또는 직업훈련 등 참여 ▲3단계, 3개월의 집중적인 취업알선을 받는 과정으로 운영 된다이라는 새로운 노동부 사업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중 연수지원제는 재학 중 다양한 직장체험의 경험을 통해 직업선택과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 경력형성과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제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청년층이 참여하고 있는 연수지원제가 취업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향상과 진로탐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가를 고찰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유용한 과제로 여겨진다. 대학생의 직장체험 만족도에 따라 직업기초능력과 진로탐색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도 규명한다. 이러한 연구는 청년층의 취업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향상과 진로탐색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며, 노동부가 시행하고 있는 연수지원제의 정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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