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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2, 2014년, pp.199 - 213
손정민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김학선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Japanese restaurant owners seek to secure their competitive advantage by implementing a unique competition strategy that may overcome hostile environment. Brand power, aggressive expansion and the partnership strategy with other businesses may be suggested. The present study is to find out the com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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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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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 레스토랑을 서비스 형식에 따라 구분한 것은 무엇인가? | 2008). 일식 레스토랑의 서비스형식에 따라 구분하자면 셀프서비스와 카운터 서비스 식당의 중간형태의 경우에는 간이 우동점이나 돈가스 전문점이 있으며, 카운터 서비스 식당의 경우에는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중․대형 일본음식점과 일본식 선술집이 있다. 또한 테이블 서비스 식당은 생선회와 초밥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일식당으로 구분할 수 있다(Chae BS et al. 2007). | |
서비스 품질 관련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척도는 무엇인가? | 서비스 품질 관련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척도는 Parasuraman A et al. (1985, 1988, 1994 이하 PZB)의 척도인 SERVQVAL이라 할 수 있다. PZB(1985)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고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성과에 대한 지각을 함께 측정하는 기대불일치 이론(Oliver L 1980)을 토대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10가지 차원을 제시하여 SERVQUAL 척도를 개발하였다. | |
일식 레스토랑은 다른 서비스 조직과 운영방법이나 시스템이 다른데 그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 일식 레스토랑은 다른 외식업이나 서비스 조직과는 그 운영방법이나 시스템이 다르다. 그 한 예로 조리사가 고객을 정면으로 마주하거나 응대하여 고객의 메뉴선택을 돕거나 음식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일식 레스토랑 운영 면에 있어서 기존의 레스토랑 시스템이나 시설 및 환경에 새롭고 특별한 서비스의 개발과 관리가 필요하다(Jang DS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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