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국가에 여러 민족이 존재하고 지배적인 민족과 피지배적인 민족이 있게 되면 민족 간에 모순과 충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중국의 신장은 47개 민족이 잡거해 있는 지역으로 민족 간의 갈등이 존재하며 과거 냉전시기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시기에는 이데올로기에 가려져 잠재적으로 남아있던 민족 갈등이 탈냉전과 개혁 개방의 시대를 맞아 외면으로 표출되고 있다. 헌팅턴(Samuel P. Huntington)의 ‘문명의 충돌’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강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겉모습과는 달리 신장지역에서의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 갈등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현재 두 민족 간의 갈등은 민족갈등의 최고 형태인 무력충돌로 비화되고 있고 이는 위구르족 ...
하나의 국가에 여러 민족이 존재하고 지배적인 민족과 피지배적인 민족이 있게 되면 민족 간에 모순과 충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중국의 신장은 47개 민족이 잡거해 있는 지역으로 민족 간의 갈등이 존재하며 과거 냉전시기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시기에는 이데올로기에 가려져 잠재적으로 남아있던 민족 갈등이 탈냉전과 개혁 개방의 시대를 맞아 외면으로 표출되고 있다. 헌팅턴(Samuel P. Huntington)의 ‘문명의 충돌’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강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겉모습과는 달리 신장지역에서의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 갈등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현재 두 민족 간의 갈등은 민족갈등의 최고 형태인 무력충돌로 비화되고 있고 이는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족 외의 55개 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국가인 중국은 이를 중국체제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있고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이 기타 소수민족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국내외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경제대국, 정치대국으로 부상하려는 중국정부에게 신장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은 큰 골칫거리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장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으로 비화된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의 민족갈등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는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지만 신장의 민족 갈등이 중국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이슬람세계 그리고 러시아, 미국에까지 파급효과가 미칠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오늘날의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 갈등은 3개 단계를 거치면서 형성되고 증폭되었다고 본다. 첫째, 역사·문화적 갈등이다. 둘째, 중국사회주의 정책으로 형성된 갈등이다. 셋째, 개혁개방과 탈냉전으로 인한 국제질서의 변화로 형성된 새로운 갈등이다. 세 가지 갈등 중에서 개혁개방 이래 위구르족과 한족 간에 새롭게 형성된 경제적 갈등이 가장 심각하다고 판단된다. 이는 ‘兩種主義’를 가속화시킨 가장 주된 요인으로 민족갈등을 분리주의 운동으로 비화시킨 가장 주된 내부적 요인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역사·문화적 갈등에 관해서는 두 민족이 자기 민족발전 역사에 대해 상이한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역사적 접근을 통한 비교적 방법으로 다루었다. 사회주의 정책으로 형성된 갈등에 관해서는 사회주의 이전과 계획경제시대 및 개혁개방 이후라는 단계별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개혁개방과 탈냉전으로 인해 형성된 새로운 갈등에 관해서는 계획경제시대와 개혁개방시대와의 비교, 냉전시대와 탈냉전시대와의 비교 및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갈등을 분석하기 위해 우선 분석의 필요성 및 연구 방법 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장 서론에서는 중국 신장의 민족 갈등을 연구할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논술하였다. 아울러 연구 방법과 범위에 대해서도 서술하였다. 제2장 첫 부분에서는 두 민족의 역사 발전 과정을 다루었다. 두 민족은 각자의 관점과 시각으로 자기 민족의 발전 역사를 평가하기 때문에 두 민족 간의 역사적 갈등은 과거나 현재, 나아가 미래에도 여전히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위구르족은 이슬람이라는 민족·종교적 특징으로 인해 국제 ‘雙泛主義’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민족융합을 통해 하나의 중화민족의 형성을 목표로 중국정부가 실시한 민족정책을 살펴보았다. 중국정부는 위구르족 민족구성의 4대 요소를 소멸하려는 정책 즉, 위구르족 문자개혁, 민족 ‘잡거(雜居)’ 및 위구르족 경제구조 개혁, 위구르족 종교 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 정책은 계획적이고 강제적으로 시행되었다. 결과적으로 실패한 정책이었으며 신장 위구르족의 민족자존심을 여지없이 짓밟는 악효과를 가져왔다. 비록 국가의 강한 통제력으로 민족갈등이 표출되지는 못했으나 위구르족의 민족주의를 부추긴 잠재적 요인이 되었다. 특히 종교 말살 정책은 그 후유증으로 오늘날의 분리주의적 민족분리주의 운동이 대중화 성격을 지니게 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제3장에서는 현재 신장 위구르족의 불만은 어떤 측면에서 어떻게 표출되는가를 논하였다. 위구르족은 정치, 경제, 문화영역에 이르는 전반적인 측면에서 불만을 나타내고 있으며 분리주의 운동이라는 분리주의적인 무력충돌로 표출되고 있다. 여러 가지 불만 중 경제적 불만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실제로도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경제 발전격차는 가속화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장 자연자원에 대한 박탈, 한족인구의 증가와 무차별한 개발로 인해 위구르족은 생존공간마저도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발전은 정치, 문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정치,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불만도 간과할 수는 없다. 정치적 불만은 중국이 이 지역을 중요한 전략 요충지로 생각하기 때문에 구조적인 변화 즉, 한족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이 오지 않으면 해소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아울러 근본적인 체제개혁이 없는 한 해소될 수 없을 것이다. 제4장 첫 부분에서는 국내외 환경의 변화가 어떻게 민족갈등을 심화시켜 분리주의 운동으로 승화되어 오늘날의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는가를 논하였다. 근본적인 정치체제개혁이 없는 전면적인 시장체제로의 진입은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를 두드러지게 하였다. 또한 국제 정세의 변화와 신장지역의 지정학적 특수성으로 중국정부의 견제정책도 훨씬 강화되었다. 이는 신장지역의 ‘兩種主義’를 심화·가속화시켰으며 궁극적으로 분리주의적 분리주의 운동으로 승화시킨 내부적 요인이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국제 ‘雙泛主義’ 부활 및 신장 위구르족과 국제이슬람연대의 강화이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위구르족의 특수성과 카스(喀什)지역의 ‘연안(延安)’역할에서 신장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을 살펴보았다. 과거 소련 시대부터 소연방의 중앙아시아 각국을 민족국가 건설의 모델로 생각해온 위구르족은 중국 내 기타 소수민족과 달리 독립을 주장할 명분, 기회 및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카스지역은 예로부터 신장 위구르족의 이슬람 성지이다. 특히 탈레반과 알카에다와 밀접한 연계를 가질 수 있는 지정학적 특징을 갖고 있다. 더욱이 신장지역에서도 위구르족 집중 거주지역인 동시에 경제 낙후정도가 심각한 지역이기 때문에 대중 동원이 아주 쉽다. 따라서 분리주의 운동의 ‘연안’ 역할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인 지역이다. 결론부분에서는 민족갈등을 형성시킨 중국정부정책의 문제점과 민족갈등의 추세 및 민족갈등을 해소할 중국정부의 대응정책의 문제점과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과거, 계획경제 시대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갈등은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역사적, 문화적, 정책적인 잠재적 요인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민족갈등의 주된 요인인 경제적 요인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국가의 강력한 통제력으로 민족갈등은 표면화되지 못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중국정부의 정치통제력은 상대적으로 이전보다 많이 약화되었으며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발전 격차는 갈수록 심화·가속화 되고 있다. 이로 인한 신장 위구르족의 불만은 종교에 대한 의존도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데서 표현되며, 나아가 정교통일의 이슬람국가를 건립하려는 분리주의 운동으로 과격화되고 있다.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발전격차가 갈수록 가속화 되는 주된 요인은 첫째, 근본적인 정치체제 개혁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모든 자원재산권은 국가 혹은 집체의 소유로 되어있으며 더욱이 에너지자원은 전략적 자원이므로 국가에서 독점하고 있다. 신장지역의 석유, 석탄, 천연가스자원은 각각 중국에너지자원(육지 매장량)의 30%, 34%와 40%를 차지한다. 그러나 자연자원의 우위를 경제적 우위로 전환시키지 못하는 ‘부유한 빈곤지역’으로 전락하고 있다. 둘째, 위구르족의 민족·문화적 특징과 신장 주변국가의 불안정한 정세로 중국정부는 위구르족에 대해 과도한 견제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비록 민족자치제도는 중국 3대 기본정치제도 중의 하나라고 하지만, 정부는 민족자치제도를 실시할 민족구역자치조례 비준 안을 통과시키지 않고 있다. 에너지자원 개발에 필요한 노동력은 기타 성시(省市)의 한족으로 충당하면서 위구르족의 참여를 억제하고 있다. 위구르족의 취업기회는 갈수록 적어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주의 체제라는 특징상, 앞으로 정부정책의 개선으로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발전격차는 어느 정도 해소될 가능성은 있으나 근본적으로 해소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한 민족분규나 종족갈등이 경제적 후진지역의 전용물이라고 생각해왔으나 계급분화가 사라지고 주체성, 언어, 문화, 민족 등과 같은 지위분리(status divisions)가 중요하게 될 때에도 민족주의는 극대화되기 쉽기 때문에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위구르족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다. 다만, 신장 분리주의 운동은 국제 ‘쌍범주의’의 세력의 정치적, 경제적 지원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국제정세의 변화와 함께 예측하기 어렵다. 앞으로 갈등이 증폭되지 않고 갈등이 해소되기 위해서 중국정부는 두 민족 간의 경제발전격차 해소에 전력하고 무엇보다도 신장 자치조례를 출범시켜 지역의 자치 권리를 법적으로 명시함으로써 자원개발에서 자원보유지의 혜택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일방적인 견제정책보다는 다양한 외교방식을 통해 신장 주변국가와의 밀접한 관계 형성에 주력하면 신장의 민족 갈등은 점차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 본 논문은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갈등을 분석함으로써 세계적인 에너지 부족과 에너지 가격 폭등 등에 따른 신장 지역의 경제적 중요성, 그리고 상하이협력기구(SCO) 구성 등에서 보듯 이 지역이 지닌 국제정치적 전략 요충지 차원에서 신장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 될 것이라는 기본적인 전제하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장 민족 갈등으로 인한 정치 경제적 불안 요소가 어떻게 국제관계를 변화시켜 강대국인 중국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 아직은 신장 지역에 대한 연구가 그리 많지 않아 본 논문이 다소나마 신장 지역 연구에 밀알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하나의 국가에 여러 민족이 존재하고 지배적인 민족과 피지배적인 민족이 있게 되면 민족 간에 모순과 충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중국의 신장은 47개 민족이 잡거해 있는 지역으로 민족 간의 갈등이 존재하며 과거 냉전시기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시기에는 이데올로기에 가려져 잠재적으로 남아있던 민족 갈등이 탈냉전과 개혁 개방의 시대를 맞아 외면으로 표출되고 있다. 헌팅턴(Samuel P. Huntington)의 ‘문명의 충돌’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강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겉모습과는 달리 신장지역에서의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 갈등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현재 두 민족 간의 갈등은 민족갈등의 최고 형태인 무력충돌로 비화되고 있고 이는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족 외의 55개 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국가인 중국은 이를 중국체제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있고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이 기타 소수민족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국내외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경제대국, 정치대국으로 부상하려는 중국정부에게 신장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은 큰 골칫거리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장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으로 비화된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의 민족갈등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는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지만 신장의 민족 갈등이 중국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이슬람세계 그리고 러시아, 미국에까지 파급효과가 미칠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오늘날의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 갈등은 3개 단계를 거치면서 형성되고 증폭되었다고 본다. 첫째, 역사·문화적 갈등이다. 둘째, 중국사회주의 정책으로 형성된 갈등이다. 셋째, 개혁개방과 탈냉전으로 인한 국제질서의 변화로 형성된 새로운 갈등이다. 세 가지 갈등 중에서 개혁개방 이래 위구르족과 한족 간에 새롭게 형성된 경제적 갈등이 가장 심각하다고 판단된다. 이는 ‘兩種主義’를 가속화시킨 가장 주된 요인으로 민족갈등을 분리주의 운동으로 비화시킨 가장 주된 내부적 요인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역사·문화적 갈등에 관해서는 두 민족이 자기 민족발전 역사에 대해 상이한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역사적 접근을 통한 비교적 방법으로 다루었다. 사회주의 정책으로 형성된 갈등에 관해서는 사회주의 이전과 계획경제시대 및 개혁개방 이후라는 단계별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개혁개방과 탈냉전으로 인해 형성된 새로운 갈등에 관해서는 계획경제시대와 개혁개방시대와의 비교, 냉전시대와 탈냉전시대와의 비교 및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갈등을 분석하기 위해 우선 분석의 필요성 및 연구 방법 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장 서론에서는 중국 신장의 민족 갈등을 연구할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논술하였다. 아울러 연구 방법과 범위에 대해서도 서술하였다. 제2장 첫 부분에서는 두 민족의 역사 발전 과정을 다루었다. 두 민족은 각자의 관점과 시각으로 자기 민족의 발전 역사를 평가하기 때문에 두 민족 간의 역사적 갈등은 과거나 현재, 나아가 미래에도 여전히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위구르족은 이슬람이라는 민족·종교적 특징으로 인해 국제 ‘雙泛主義’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민족융합을 통해 하나의 중화민족의 형성을 목표로 중국정부가 실시한 민족정책을 살펴보았다. 중국정부는 위구르족 민족구성의 4대 요소를 소멸하려는 정책 즉, 위구르족 문자개혁, 민족 ‘잡거(雜居)’ 및 위구르족 경제구조 개혁, 위구르족 종교 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 정책은 계획적이고 강제적으로 시행되었다. 결과적으로 실패한 정책이었으며 신장 위구르족의 민족자존심을 여지없이 짓밟는 악효과를 가져왔다. 비록 국가의 강한 통제력으로 민족갈등이 표출되지는 못했으나 위구르족의 민족주의를 부추긴 잠재적 요인이 되었다. 특히 종교 말살 정책은 그 후유증으로 오늘날의 분리주의적 민족분리주의 운동이 대중화 성격을 지니게 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제3장에서는 현재 신장 위구르족의 불만은 어떤 측면에서 어떻게 표출되는가를 논하였다. 위구르족은 정치, 경제, 문화영역에 이르는 전반적인 측면에서 불만을 나타내고 있으며 분리주의 운동이라는 분리주의적인 무력충돌로 표출되고 있다. 여러 가지 불만 중 경제적 불만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실제로도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경제 발전격차는 가속화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장 자연자원에 대한 박탈, 한족인구의 증가와 무차별한 개발로 인해 위구르족은 생존공간마저도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발전은 정치, 문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정치,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불만도 간과할 수는 없다. 정치적 불만은 중국이 이 지역을 중요한 전략 요충지로 생각하기 때문에 구조적인 변화 즉, 한족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이 오지 않으면 해소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아울러 근본적인 체제개혁이 없는 한 해소될 수 없을 것이다. 제4장 첫 부분에서는 국내외 환경의 변화가 어떻게 민족갈등을 심화시켜 분리주의 운동으로 승화되어 오늘날의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는가를 논하였다. 근본적인 정치체제개혁이 없는 전면적인 시장체제로의 진입은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를 두드러지게 하였다. 또한 국제 정세의 변화와 신장지역의 지정학적 특수성으로 중국정부의 견제정책도 훨씬 강화되었다. 이는 신장지역의 ‘兩種主義’를 심화·가속화시켰으며 궁극적으로 분리주의적 분리주의 운동으로 승화시킨 내부적 요인이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국제 ‘雙泛主義’ 부활 및 신장 위구르족과 국제이슬람연대의 강화이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위구르족의 특수성과 카스(喀什)지역의 ‘연안(延安)’역할에서 신장 위구르족 분리주의 운동을 살펴보았다. 과거 소련 시대부터 소연방의 중앙아시아 각국을 민족국가 건설의 모델로 생각해온 위구르족은 중국 내 기타 소수민족과 달리 독립을 주장할 명분, 기회 및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카스지역은 예로부터 신장 위구르족의 이슬람 성지이다. 특히 탈레반과 알카에다와 밀접한 연계를 가질 수 있는 지정학적 특징을 갖고 있다. 더욱이 신장지역에서도 위구르족 집중 거주지역인 동시에 경제 낙후정도가 심각한 지역이기 때문에 대중 동원이 아주 쉽다. 따라서 분리주의 운동의 ‘연안’ 역할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인 지역이다. 결론부분에서는 민족갈등을 형성시킨 중국정부정책의 문제점과 민족갈등의 추세 및 민족갈등을 해소할 중국정부의 대응정책의 문제점과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과거, 계획경제 시대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민족갈등은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역사적, 문화적, 정책적인 잠재적 요인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민족갈등의 주된 요인인 경제적 요인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국가의 강력한 통제력으로 민족갈등은 표면화되지 못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중국정부의 정치통제력은 상대적으로 이전보다 많이 약화되었으며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발전 격차는 갈수록 심화·가속화 되고 있다. 이로 인한 신장 위구르족의 불만은 종교에 대한 의존도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데서 표현되며, 나아가 정교통일의 이슬람국가를 건립하려는 분리주의 운동으로 과격화되고 있다.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발전격차가 갈수록 가속화 되는 주된 요인은 첫째, 근본적인 정치체제 개혁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모든 자원재산권은 국가 혹은 집체의 소유로 되어있으며 더욱이 에너지자원은 전략적 자원이므로 국가에서 독점하고 있다. 신장지역의 석유, 석탄, 천연가스자원은 각각 중국에너지자원(육지 매장량)의 30%, 34%와 40%를 차지한다. 그러나 자연자원의 우위를 경제적 우위로 전환시키지 못하는 ‘부유한 빈곤지역’으로 전락하고 있다. 둘째, 위구르족의 민족·문화적 특징과 신장 주변국가의 불안정한 정세로 중국정부는 위구르족에 대해 과도한 견제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비록 민족자치제도는 중국 3대 기본정치제도 중의 하나라고 하지만, 정부는 민족자치제도를 실시할 민족구역자치조례 비준 안을 통과시키지 않고 있다. 에너지자원 개발에 필요한 노동력은 기타 성시(省市)의 한족으로 충당하면서 위구르족의 참여를 억제하고 있다. 위구르족의 취업기회는 갈수록 적어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주의 체제라는 특징상, 앞으로 정부정책의 개선으로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간의 경제발전격차는 어느 정도 해소될 가능성은 있으나 근본적으로 해소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한 민족분규나 종족갈등이 경제적 후진지역의 전용물이라고 생각해왔으나 계급분화가 사라지고 주체성, 언어, 문화, 민족 등과 같은 지위분리(status divisions)가 중요하게 될 때에도 민족주의는 극대화되기 쉽기 때문에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위구르족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다. 다만, 신장 분리주의 운동은 국제 ‘쌍범주의’의 세력의 정치적, 경제적 지원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국제정세의 변화와 함께 예측하기 어렵다. 앞으로 갈등이 증폭되지 않고 갈등이 해소되기 위해서 중국정부는 두 민족 간의 경제발전격차 해소에 전력하고 무엇보다도 신장 자치조례를 출범시켜 지역의 자치 권리를 법적으로 명시함으로써 자원개발에서 자원보유지의 혜택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일방적인 견제정책보다는 다양한 외교방식을 통해 신장 주변국가와의 밀접한 관계 형성에 주력하면 신장의 민족 갈등은 점차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 본 논문은 신장 위구르족과 한족 간의 갈등을 분석함으로써 세계적인 에너지 부족과 에너지 가격 폭등 등에 따른 신장 지역의 경제적 중요성, 그리고 상하이협력기구(SCO) 구성 등에서 보듯 이 지역이 지닌 국제정치적 전략 요충지 차원에서 신장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 될 것이라는 기본적인 전제하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장 민족 갈등으로 인한 정치 경제적 불안 요소가 어떻게 국제관계를 변화시켜 강대국인 중국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 아직은 신장 지역에 대한 연구가 그리 많지 않아 본 논문이 다소나마 신장 지역 연구에 밀알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It is inevitable that the existence of various nations in one country bring about the conflicts between ethnic groups. In the Xinjiang Uyghurs Autonomous Region of China there are 47 nations. The conflicts and tensions were not acute during the cold war period because the ideological confrontations ...
It is inevitable that the existence of various nations in one country bring about the conflicts between ethnic groups. In the Xinjiang Uyghurs Autonomous Region of China there are 47 nations. The conflicts and tensions were not acute during the cold war period because the ideological confrontations prevailed. Along with the end of cold war and the acceleration of reform and opening to the outside, the latent ethnic conflicts became predominantly actual. The "clashes of civilizations" pronounced by Samuel Huntington could help explain this phenomenon. Although China became economic and political powerhouse in the international scene, the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does not cease to be solved. The conflicts were accelerated to the stage of armed struggle and provoked the secessionist movement in the Xinjiang. The Chinese government considering the secessionist movement as the provocation against the state system is anxious about its negative effects on the other nationalities in China. For the part of Chinese government who wants to be economic and political superpower in the international scene, the secessionist movement of Uyghurs is expecially troublesome. The study on the conflicts between nationalities is not easy but meaningful because the conflicts in this region of China has the tremendous effects on the relations among the nations like China, Middle East, Islam world, Russia, and USA. The national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have three aspects: firstly, historical and cultural conflicts; secondly, conflicts aggravated by the socialist policy of Chinese government; thirdly, conflicts formed by the change of world order promoted by the reform and opening policy. Among the above-mentioned conflicts, the newly economic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are most dangerous and responsible for the escalation of conflicts from conflict-prone relations between ethnic groups to secessionist movement. Concerning the historical and cultural conflicts, Hans and Uyghurs have respectively different perceptions of historicity of ethnic and national development. With regards to the conflicts engendered by the socialist policy and conflicts created by the end of cold war, the comparison was made between the pre-reform period and the reform and opening period. In the past, the national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were limited to the historical, cultural and policy factors that have the potentiality to explode. At that time, the economics factors were not so important to influence the conflicts. And the national control system contributed to mitigate against the explosion of ethnic and national conflicts. But in the reform period, the state control system was weakened and the economic gaps between Hans and Uyghurs were widen and aggravated. Consequently the discontent of Uyghurs nationals have the expression in the increase of reliance on the religion, and the secessionist movement in the pursuit of an Islamic state become more violent. The one of main reasons of the economic gaps between Hans and Uyghurs is that any thorough political reform regarding the ownership of energy resources was not implemented. The possession of natural resources was monopolized by the state or the collectives. Moreover, the energy resources are strategic resources for the state. The oil, coal, and natural gas in Xinjiang represent respectively 30%, 34%, and 40% of the overall production in China. Consequently Xinjiang is the "region which is rich in resources but poor". The chinese government adopted and pursued the excessively containing policy against the Uyghurs because of the cultural and national characteristics of Uyghurs and the changing international environment. The national self-government, considered one of pillars of three basic political system in China was not implemented by not yet adopting the so-called national self-government region act. The labor forces to exploit the natural resources were recruited among the Hans coming from different regions of China and the participation of Uyghurs in the exploitation of resources was limited and, consequently, the opportunity of the Uyghurs to have a job diminished considerably. The economic gaps between Hans and Uyghurs could be overcome. The national feuds and ethnic conflicts were considered as the phenomenons of economic backwardness. As the differentiation of class division was replaced by the status divisions like identity, language, culture and nations, the nationalism is prone to challenge the leadership of socialist government. Moreover, the secessionist movement is encouraged by the political and economic support provided by the international forces outside the China. The situation in Xinjiang is more perplexed. In order to alleviate the conflicts, the chinese government should make efforts to close the economic gaps and allow the region to have the benefit of exploiting the natural resources. Then the conflicts would be weakened. The premise of this study is that the insufficiency of energy resources in the world and the rise of energy prices make the Xinjiang Uyghur Autonomous Region more conflict-prone. Xinjiang province is strategic region of which the 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SCO) is reminiscent. The study of the national conflicts and the de-stabilizing political and economic factors in Xinjiang make it possible to predict the future of China, powerhouse of the world. In Korea, there are not so many articles specializing the Xinjiang province that I sincerely hope this study to serve as one step forward in the study of Xinjiang.
It is inevitable that the existence of various nations in one country bring about the conflicts between ethnic groups. In the Xinjiang Uyghurs Autonomous Region of China there are 47 nations. The conflicts and tensions were not acute during the cold war period because the ideological confrontations prevailed. Along with the end of cold war and the acceleration of reform and opening to the outside, the latent ethnic conflicts became predominantly actual. The "clashes of civilizations" pronounced by Samuel Huntington could help explain this phenomenon. Although China became economic and political powerhouse in the international scene, the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does not cease to be solved. The conflicts were accelerated to the stage of armed struggle and provoked the secessionist movement in the Xinjiang. The Chinese government considering the secessionist movement as the provocation against the state system is anxious about its negative effects on the other nationalities in China. For the part of Chinese government who wants to be economic and political superpower in the international scene, the secessionist movement of Uyghurs is expecially troublesome. The study on the conflicts between nationalities is not easy but meaningful because the conflicts in this region of China has the tremendous effects on the relations among the nations like China, Middle East, Islam world, Russia, and USA. The national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have three aspects: firstly, historical and cultural conflicts; secondly, conflicts aggravated by the socialist policy of Chinese government; thirdly, conflicts formed by the change of world order promoted by the reform and opening policy. Among the above-mentioned conflicts, the newly economic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are most dangerous and responsible for the escalation of conflicts from conflict-prone relations between ethnic groups to secessionist movement. Concerning the historical and cultural conflicts, Hans and Uyghurs have respectively different perceptions of historicity of ethnic and national development. With regards to the conflicts engendered by the socialist policy and conflicts created by the end of cold war, the comparison was made between the pre-reform period and the reform and opening period. In the past, the national conflicts between Hans and Uyghurs were limited to the historical, cultural and policy factors that have the potentiality to explode. At that time, the economics factors were not so important to influence the conflicts. And the national control system contributed to mitigate against the explosion of ethnic and national conflicts. But in the reform period, the state control system was weakened and the economic gaps between Hans and Uyghurs were widen and aggravated. Consequently the discontent of Uyghurs nationals have the expression in the increase of reliance on the religion, and the secessionist movement in the pursuit of an Islamic state become more violent. The one of main reasons of the economic gaps between Hans and Uyghurs is that any thorough political reform regarding the ownership of energy resources was not implemented. The possession of natural resources was monopolized by the state or the collectives. Moreover, the energy resources are strategic resources for the state. The oil, coal, and natural gas in Xinjiang represent respectively 30%, 34%, and 40% of the overall production in China. Consequently Xinjiang is the "region which is rich in resources but poor". The chinese government adopted and pursued the excessively containing policy against the Uyghurs because of the cultural and national characteristics of Uyghurs and the changing international environment. The national self-government, considered one of pillars of three basic political system in China was not implemented by not yet adopting the so-called national self-government region act. The labor forces to exploit the natural resources were recruited among the Hans coming from different regions of China and the participation of Uyghurs in the exploitation of resources was limited and, consequently, the opportunity of the Uyghurs to have a job diminished considerably. The economic gaps between Hans and Uyghurs could be overcome. The national feuds and ethnic conflicts were considered as the phenomenons of economic backwardness. As the differentiation of class division was replaced by the status divisions like identity, language, culture and nations, the nationalism is prone to challenge the leadership of socialist government. Moreover, the secessionist movement is encouraged by the political and economic support provided by the international forces outside the China. The situation in Xinjiang is more perplexed. In order to alleviate the conflicts, the chinese government should make efforts to close the economic gaps and allow the region to have the benefit of exploiting the natural resources. Then the conflicts would be weakened. The premise of this study is that the insufficiency of energy resources in the world and the rise of energy prices make the Xinjiang Uyghur Autonomous Region more conflict-prone. Xinjiang province is strategic region of which the 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SCO) is reminiscent. The study of the national conflicts and the de-stabilizing political and economic factors in Xinjiang make it possible to predict the future of China, powerhouse of the world. In Korea, there are not so many articles specializing the Xinjiang province that I sincerely hope this study to serve as one step forward in the study of Xinji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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