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복제할 수 있을 만큼 유전과 의학이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원인의 1위가 암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암이란 인간에게 가장 치명적인 생활사건으로, 암이란 진단과 함께 우선적으로 선행되는 심리적 반응이 믿을 수 없다는 부정과 함께 왜 본인에게 이와 같은 현실이 초래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분노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암 발생의 원인과 치료법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완치가 어렵고 재발되는 확률이 높은 질병특성으로 인해 암환자들은 불안, 분노, 절망감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분노는 인간이 경험하는 정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개인적 또는 사회적 수준에서 자기 개발 및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파괴적인 힘을 가진 매우 강력한 부정적인 감정 중 하나이며, 동서양에서 제안 된 정서 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이다. 분노 표출이나 억제가 강한 사람들은 심장혈관계 및 ...
생명을 복제할 수 있을 만큼 유전과 의학이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원인의 1위가 암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암이란 인간에게 가장 치명적인 생활사건으로, 암이란 진단과 함께 우선적으로 선행되는 심리적 반응이 믿을 수 없다는 부정과 함께 왜 본인에게 이와 같은 현실이 초래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분노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암 발생의 원인과 치료법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완치가 어렵고 재발되는 확률이 높은 질병특성으로 인해 암환자들은 불안, 분노, 절망감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분노는 인간이 경험하는 정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개인적 또는 사회적 수준에서 자기 개발 및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파괴적인 힘을 가진 매우 강력한 부정적인 감정 중 하나이며, 동서양에서 제안 된 정서 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이다. 분노 표출이나 억제가 강한 사람들은 심장혈관계 및 소화계 질환을 많이 보였으며, 분노 억제가 강한 사람은 우울감과 절망감 경향 및 자살 위험성도 높았다.
한국인의 특성은 자신이나 가족에게 위기가 초래되었을 때, 자신의 문제를 밖으로 표출하는 것 보다 안으로 삭이고 인내하며 참아내는 경우를 보다 더 성숙된 인간으로 높이 평가하는 유교적 가치관을 사회 미덕으로 배우며 성장해 왔으므로, 암이란 진단과 함께 죽음이란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는 극한의 분노를 경험하게 되는 이들은 가급적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지 못하고 고통과 고뇌를 참아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이 경험하는 분노의 내면세계를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확인, 기술, 설명할 수 있는 연구를 통해, 이들이 경험하는 분노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총체적 시각으로 적절한 간호 돌봄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 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정보 제공자의 살아 있는 경험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여 분석하는 문화기술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한국 암환자의 분노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암환자의 분노에 대한 경험세계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정보제공자는 암을 진단 받은 자로서, 서울에 소재한 K병원 항암요법센터와 S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총 9명으로, 자발적 참여의사로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이용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08년 1월부터 자료가 완전 포화상태에 이르는 2008년 9월까지로, 면담 시 일상적인 대화로 비구조적이고 개방적인 질문을 사용하였으며, 간격과 횟수는 한 정보제공자당 1주일에 1-2회로, 1회 면담은 1시간-2시간 정도이며, 1인당 평균 면담횟수는 6-8회이며, 면담 장소는 정보제공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참여자의 집, 항암요법 센터, 공원벤치, 면담실 등에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radley의 분류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문화적 중심주제는『극복되지 않는 운명』이었으며, 「거부할 수 없는 현실」,「부질없는 자기체면」의 범주로 구성되었다.「거부할 수 없는 현실」은 ‘방어적 생각’, ‘떨쳐낼 수 없는 병인식’, ‘무의미한 자기 합리화’, ‘경제적 어려움’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부질없는 자기체면」은 ‘부질없는 감사에의 몸부림’, ‘부질없는 회복에의 기대’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 영역의 문화적 주제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갈등』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 「후회스러운 과거」, 「사라지지 않는 우울감」, 「일상의 무상함」의 범주로 확인되었다.「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은 ‘상상도 못한 일’, ‘수렁으로 빠져드는 일상’의 속성을, 「후회스러운 과거」는 ‘소홀한 자기관리’, ‘억울한 자신의 삶’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사라지지 않는 우울감」은 ‘혼자라는 외로움’, ‘끊임없는 서러움’의 속성으로,「일상의 무상함」은 ‘잊혀져 가는 자신’, ‘무감동적인 자신’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세 번째 문화적 주제는 『참아내야 하는 치료 과정』으로,「치료과정의 고통스러움」과「먹 거리에 대한 욕구변화」,「증폭되는 과민반응」의 범주로 확인되었다.「치료과정의 고통스러움」의 속성은 ‘신체적 어려움’, ‘견디기 어려운 약물요법’, ‘수술에 대한 불안스러움’이었으며,「먹 거리에 대한 욕구변화」는 ‘조심해야 하는 먹 거리’, ‘잃어가는 먹 거리’의 속성을,「증폭되는 과민반응」은 ‘조절되지 않는 마음’, ‘마루타가 되는 기분’, ‘변해가는 외모’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네 번째 영역의 문화적 주제는『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기약할 수 없는 삶」, 「재발에 대한 두려움」의 범주로 확인되었다. 「기약할 수 없는 삶」은 ‘마감해야 하는 자신’, ‘두려워지는 죽음’, ‘같이 할 수 없는 가족’의 속성을, 「재발에 대한 두려움」은 ‘다시 찾아온 병마’, ‘떨쳐 낼 수 없는 재발 가능성’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마지막 문화적 주제는『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으로 「잃어가는 자기통제」, 「심화되는 오해」의 범주로 확인 되었다.「잃어가는 자기통제」는 ‘짐스러운 자신’, ‘드러나는 자신’, ‘자제해야 하는 일상 활동’, ‘가족에의 상채기’의 속성을,「심화되는 오해」의 속성은 ‘이해받지 못하는 자신’, ‘의료진의 불친절’, ‘터무니없는 상상’, ‘멀어져가는 가족’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연구 결과로 나타난 5가지 문화적 영역을 비교 문화적으로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본 연구의 문화적 중심주제는 『극복되지 않는 운명』으로 우리나라에서 분노는 표출보다 억제의 경향이 더욱 강하였으며 자기주장을 할 수가 없었다. 이런 것들이 아픔의 응어리가 되었고 백성의 마음속엔 ‘한’으로 형성되었으며, 한국 문화에서 분노는 한국 고유의 특성인 ‘한’으로 표현되며, 이는 암환자의 분노에서도 ‘삭임’의 기능으로 분노의 특성 중 억제가 내재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문화의 배경에서 바라본 분노의 특성은 다른 서구 문화와 특징적으로 달랐으며, 이러한 분노의 표현은 암환자에게 있어서 표출되지 못하고 안으로 향하는 분노임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문화적 특수성이 그 중심에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두 번째 문화적 주제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갈등』으로 나타났는데, 암이란 진단과 함께 받아들여지지 않는 현실에서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삶이 후회스럽고 우울해 지며 일상의 무상함에 분노가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동서고금을 통해 암 이란 진단의 삶의 가장 큰 충격적 위기 앞에 인간 모두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분노 표출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어 문화 간 보편성을 갖는다.
세 번째 문화적 주제는 『참아내야 하는 치료 과정』으로, 모든 생활이 오로지 치료에 매진하는, 그러면서도 그 고통스러운 현상을 참아내야 하는 삶의 처절한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즉 암이란 진단으로 힘겨운 치료과정을 참아내야 하는 현상은 문화에 따라 차이지는 것이 아닌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내고 있다.
네 번째 문화적 주제는『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대부분의 암 진단 환자는 열심히 치료과정을 이행하지만 그들의 뇌리 속엔 죽음과 재발 우려 등으로 자신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우며, 특히 힘겨운 고통을 참아내고 치료하는 이유는 가족과의 삶의 영위인데, 그 꿈이 끝날 수 있다는 현실 앞에 더 좌절과 분노가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문화적 주제 역시 정도의 차이, 표현의 차이는 있지만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가항력적인 예측 불허에 대한 분노는 문화적 보편성으로 여겨진다.
다섯 번째 문화적 주제는『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으로 따라서 이 문화적 주제 역시 분노에 대한 표현 양상과 표출방식에 차이는 있겠으나 암이란 진단과 함께 많은 기다림을 감내해야 하는 환자들의 경우, 문화적 보편성으로 자기연민에 빠지는 분노현상이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의 분노는 '한'과 문화적 증후군으로 불리 우는 홧병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분노를 표출하기 보다는 안으로 삭임으로 억제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의한 암환자의 분노에 대한 이론적 모형은 암의 질병과정을 거치면서 겪게 되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갈등과 참아내야 하는 치료과정의 힘겨움이 있으며, 이 모든 일련의 고통들이 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더더욱 힘겨워 지면서 전혀 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에 빠져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되며, 이 모든 일련의 체험들은 곧 극복되지 않는 운명에 의한 것으로 인간 내면세계의 순환체계를 이루며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확인된 암환자의 분노에 대한 의미구조를 중심으로 간호중재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희망과 분노의 연속선상에서 암이란 질병과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임으로서 극 복할 수 없는 운명으로부터 벗어나 긍정적인 태도로 치료받을 수 있게 도와준 다.
2. 한국적 분노 표현이 분노 억제임을 감안할 때 자신의 감정을 가급적 표출하도록 유도하며 긍정적인 대화를 통해 통제되지 않는 심리를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도 와준다.
3. 현실적으로 어려운 치료 과정을 상세히 설명, 이해시킴으로서, 참아내야 하는 치 료 과정을 지혜롭게 이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환자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예측 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현실감 있는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가족 뿐 아니라 사회적 지지체계를 강화하여 제한된 일상의 출구가 될 수 있도 록하여 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6. 질병과정에 있는 모든 대상들이 경험을 공유 할 수 있는 자조집단을 결성하여 긍정적으로 자신의 분노를 적절히 해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확인 된 결론은, 향후 암환자의 신체, 심리, 정서 및 사회적으로 다양한 분노가 안으로 삭여져야 하는 한국문화 안에서 긍정적으로 표출되어 자신을 극복할 수 있는 사회 문화적 풍토조성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특히 암환자의 치료 전 과정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가족 및 의료인의 의사소통 및 지지적 간호중재로 암환자의 긍정적 사고 전환을 유도하도록 함이 중요하다.
생명을 복제할 수 있을 만큼 유전과 의학이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원인의 1위가 암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암이란 인간에게 가장 치명적인 생활사건으로, 암이란 진단과 함께 우선적으로 선행되는 심리적 반응이 믿을 수 없다는 부정과 함께 왜 본인에게 이와 같은 현실이 초래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분노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암 발생의 원인과 치료법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완치가 어렵고 재발되는 확률이 높은 질병특성으로 인해 암환자들은 불안, 분노, 절망감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분노는 인간이 경험하는 정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개인적 또는 사회적 수준에서 자기 개발 및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파괴적인 힘을 가진 매우 강력한 부정적인 감정 중 하나이며, 동서양에서 제안 된 정서 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이다. 분노 표출이나 억제가 강한 사람들은 심장혈관계 및 소화계 질환을 많이 보였으며, 분노 억제가 강한 사람은 우울감과 절망감 경향 및 자살 위험성도 높았다.
한국인의 특성은 자신이나 가족에게 위기가 초래되었을 때, 자신의 문제를 밖으로 표출하는 것 보다 안으로 삭이고 인내하며 참아내는 경우를 보다 더 성숙된 인간으로 높이 평가하는 유교적 가치관을 사회 미덕으로 배우며 성장해 왔으므로, 암이란 진단과 함께 죽음이란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는 극한의 분노를 경험하게 되는 이들은 가급적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지 못하고 고통과 고뇌를 참아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이 경험하는 분노의 내면세계를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확인, 기술, 설명할 수 있는 연구를 통해, 이들이 경험하는 분노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총체적 시각으로 적절한 간호 돌봄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 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정보 제공자의 살아 있는 경험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여 분석하는 문화기술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한국 암환자의 분노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암환자의 분노에 대한 경험세계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정보제공자는 암을 진단 받은 자로서, 서울에 소재한 K병원 항암요법센터와 S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총 9명으로, 자발적 참여의사로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이용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08년 1월부터 자료가 완전 포화상태에 이르는 2008년 9월까지로, 면담 시 일상적인 대화로 비구조적이고 개방적인 질문을 사용하였으며, 간격과 횟수는 한 정보제공자당 1주일에 1-2회로, 1회 면담은 1시간-2시간 정도이며, 1인당 평균 면담횟수는 6-8회이며, 면담 장소는 정보제공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참여자의 집, 항암요법 센터, 공원벤치, 면담실 등에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radley의 분류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문화적 중심주제는『극복되지 않는 운명』이었으며, 「거부할 수 없는 현실」,「부질없는 자기체면」의 범주로 구성되었다.「거부할 수 없는 현실」은 ‘방어적 생각’, ‘떨쳐낼 수 없는 병인식’, ‘무의미한 자기 합리화’, ‘경제적 어려움’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부질없는 자기체면」은 ‘부질없는 감사에의 몸부림’, ‘부질없는 회복에의 기대’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 영역의 문화적 주제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갈등』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 「후회스러운 과거」, 「사라지지 않는 우울감」, 「일상의 무상함」의 범주로 확인되었다.「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은 ‘상상도 못한 일’, ‘수렁으로 빠져드는 일상’의 속성을, 「후회스러운 과거」는 ‘소홀한 자기관리’, ‘억울한 자신의 삶’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사라지지 않는 우울감」은 ‘혼자라는 외로움’, ‘끊임없는 서러움’의 속성으로,「일상의 무상함」은 ‘잊혀져 가는 자신’, ‘무감동적인 자신’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세 번째 문화적 주제는 『참아내야 하는 치료 과정』으로,「치료과정의 고통스러움」과「먹 거리에 대한 욕구변화」,「증폭되는 과민반응」의 범주로 확인되었다.「치료과정의 고통스러움」의 속성은 ‘신체적 어려움’, ‘견디기 어려운 약물요법’, ‘수술에 대한 불안스러움’이었으며,「먹 거리에 대한 욕구변화」는 ‘조심해야 하는 먹 거리’, ‘잃어가는 먹 거리’의 속성을,「증폭되는 과민반응」은 ‘조절되지 않는 마음’, ‘마루타가 되는 기분’, ‘변해가는 외모’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네 번째 영역의 문화적 주제는『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기약할 수 없는 삶」, 「재발에 대한 두려움」의 범주로 확인되었다. 「기약할 수 없는 삶」은 ‘마감해야 하는 자신’, ‘두려워지는 죽음’, ‘같이 할 수 없는 가족’의 속성을, 「재발에 대한 두려움」은 ‘다시 찾아온 병마’, ‘떨쳐 낼 수 없는 재발 가능성’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마지막 문화적 주제는『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으로 「잃어가는 자기통제」, 「심화되는 오해」의 범주로 확인 되었다.「잃어가는 자기통제」는 ‘짐스러운 자신’, ‘드러나는 자신’, ‘자제해야 하는 일상 활동’, ‘가족에의 상채기’의 속성을,「심화되는 오해」의 속성은 ‘이해받지 못하는 자신’, ‘의료진의 불친절’, ‘터무니없는 상상’, ‘멀어져가는 가족’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연구 결과로 나타난 5가지 문화적 영역을 비교 문화적으로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본 연구의 문화적 중심주제는 『극복되지 않는 운명』으로 우리나라에서 분노는 표출보다 억제의 경향이 더욱 강하였으며 자기주장을 할 수가 없었다. 이런 것들이 아픔의 응어리가 되었고 백성의 마음속엔 ‘한’으로 형성되었으며, 한국 문화에서 분노는 한국 고유의 특성인 ‘한’으로 표현되며, 이는 암환자의 분노에서도 ‘삭임’의 기능으로 분노의 특성 중 억제가 내재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문화의 배경에서 바라본 분노의 특성은 다른 서구 문화와 특징적으로 달랐으며, 이러한 분노의 표현은 암환자에게 있어서 표출되지 못하고 안으로 향하는 분노임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문화적 특수성이 그 중심에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두 번째 문화적 주제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갈등』으로 나타났는데, 암이란 진단과 함께 받아들여지지 않는 현실에서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삶이 후회스럽고 우울해 지며 일상의 무상함에 분노가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동서고금을 통해 암 이란 진단의 삶의 가장 큰 충격적 위기 앞에 인간 모두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분노 표출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어 문화 간 보편성을 갖는다.
세 번째 문화적 주제는 『참아내야 하는 치료 과정』으로, 모든 생활이 오로지 치료에 매진하는, 그러면서도 그 고통스러운 현상을 참아내야 하는 삶의 처절한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즉 암이란 진단으로 힘겨운 치료과정을 참아내야 하는 현상은 문화에 따라 차이지는 것이 아닌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내고 있다.
네 번째 문화적 주제는『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대부분의 암 진단 환자는 열심히 치료과정을 이행하지만 그들의 뇌리 속엔 죽음과 재발 우려 등으로 자신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우며, 특히 힘겨운 고통을 참아내고 치료하는 이유는 가족과의 삶의 영위인데, 그 꿈이 끝날 수 있다는 현실 앞에 더 좌절과 분노가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문화적 주제 역시 정도의 차이, 표현의 차이는 있지만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가항력적인 예측 불허에 대한 분노는 문화적 보편성으로 여겨진다.
다섯 번째 문화적 주제는『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으로 따라서 이 문화적 주제 역시 분노에 대한 표현 양상과 표출방식에 차이는 있겠으나 암이란 진단과 함께 많은 기다림을 감내해야 하는 환자들의 경우, 문화적 보편성으로 자기연민에 빠지는 분노현상이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의 분노는 '한'과 문화적 증후군으로 불리 우는 홧병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분노를 표출하기 보다는 안으로 삭임으로 억제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의한 암환자의 분노에 대한 이론적 모형은 암의 질병과정을 거치면서 겪게 되는 통제되지 않는 심리적 갈등과 참아내야 하는 치료과정의 힘겨움이 있으며, 이 모든 일련의 고통들이 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더더욱 힘겨워 지면서 전혀 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에 빠져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되며, 이 모든 일련의 체험들은 곧 극복되지 않는 운명에 의한 것으로 인간 내면세계의 순환체계를 이루며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확인된 암환자의 분노에 대한 의미구조를 중심으로 간호중재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희망과 분노의 연속선상에서 암이란 질병과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임으로서 극 복할 수 없는 운명으로부터 벗어나 긍정적인 태도로 치료받을 수 있게 도와준 다.
2. 한국적 분노 표현이 분노 억제임을 감안할 때 자신의 감정을 가급적 표출하도록 유도하며 긍정적인 대화를 통해 통제되지 않는 심리를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도 와준다.
3. 현실적으로 어려운 치료 과정을 상세히 설명, 이해시킴으로서, 참아내야 하는 치 료 과정을 지혜롭게 이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환자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예측 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현실감 있는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가족 뿐 아니라 사회적 지지체계를 강화하여 제한된 일상의 출구가 될 수 있도 록하여 조절되지 않는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6. 질병과정에 있는 모든 대상들이 경험을 공유 할 수 있는 자조집단을 결성하여 긍정적으로 자신의 분노를 적절히 해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확인 된 결론은, 향후 암환자의 신체, 심리, 정서 및 사회적으로 다양한 분노가 안으로 삭여져야 하는 한국문화 안에서 긍정적으로 표출되어 자신을 극복할 수 있는 사회 문화적 풍토조성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특히 암환자의 치료 전 과정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가족 및 의료인의 의사소통 및 지지적 간호중재로 암환자의 긍정적 사고 전환을 유도하도록 함이 중요하다.
Introduction & Purpose: In the current socio‐cultural situation of Korean society where cancer is the disease of the highest mortality, this study is ethnographic research conducted to examine and interpret the meaning of cancer patients’ anger experience in consideration of their social‐...
Introduction & Purpose: In the current socio‐cultural situation of Korean society where cancer is the disease of the highest mortality, this study is ethnographic research conducted to examine and interpret the meaning of cancer patients’ anger experience in consideration of their social‐cultural peculiarity and analyze it in terms of comparative culture, and ultimately to suggest a theoretical model for explaining Korean cancer patients’ anger and to propose nursing interventions for them.
Methods: The informers of this study were 9 patients who had been diagnosed with cancer and were being treated at the Chemotherapy Center of K Hospital and S Hospital in Seoul. They were sampled among those who provided a written consent out of their voluntary intention to participat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participant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during the period from January 2008 to September 2008 when data reached a fully saturated state. Interviews were conducted through daily conversations using unstructured open questions, and interviews were made 1‐2 times a week for each informer and 1~2 hours per interview. The average number of interviews was 6‐8 times per participant,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at a place where the interviewee felt comfortable such as the interviewee’s home, the chemotherapy center, a park, or a meeting room.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Spradley’s classification analysis method, and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Results: The first central cultural theme was ‘insurmountable fate’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irresistible realities,’ ‘futile face‐saving,’ etc.
The second cultural theme was ‘uncontrolled psychological conflict’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hardly acceptable realities,’ ‘regrettable past,’ ‘unceasing depression,’ ‘vanity of life,’ etc.
The third cultural theme was ‘treatment process to be endured’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pains in the treatment process,’ ‘changes in desire for food,’ ‘oversensitive reactions,’ ‘etc.
The fourth cultural theme was ‘unpredictable future’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unpromising life,’ ‘fear of recurrence,’ etc.
The fifth cultural theme was ‘uncontrolled self‐pity’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losing self‐control,’ ‘deepening misunderstanding,’ etc.
Comparative cross‐cultural view: The first central cultural theme of this study was ‘insurmountable fate’. In Korea, anger tends to be suppressed rather than expressed, and self‐assertion is not allowed. As a result, anger forms a core of pain and is left as ‘han (grudge)’ in people’s heart. In Korean culture, anger is described as ‘han,’ which is one of unique characteristics of Korean people, and in cancer patients’ anger as well, suppression is underlaid as a function of ‘digestion.’ The characteristic of anger viewed in the background of Korean culture is different from that in Western culture, and such expression of anger does not explode outwardly but implode in cancer patients, and this cultural peculiarity is situated in the center of the cultural them.
The second cultural theme is ‘uncontrolled psychological conflict.’ With the unacceptable diagnosis of cancer, the patients feel regret over their past life, depression, and vanity of daily life, and anger is immanent in these feelings. It is found that, faced with the diagnosis of cancer, the biggest shock of life in all ages and countries, all human beings express uncontrolled psychological anger, suggesting the cross‐cultural universality of anger.
The third cultural theme is ‘treatment process to be endured,’ depicting cancer patients whose life is devoted fully to treatment and who have to bear all painful phenomena through fierce struggles. That is, the fact that cancer patients have to go through the unbearable treatment process is universal through cultures.
The fourth cultural theme is ‘unpredictable future.’ Although most of cancer patients carry out the treatment process diligently, but in their mind, their future is unpredictable because of the possibility of death or recurrence. Nevertheless, they endure the painful treatment process for their life with family, and the reality that their dream may end there makes them express their frustration and anger. Accordingly, though varying in degree and expression, the anger against the irresistible unpredictability of the future is also considered universal throughout cultures.
The fifth cultural theme is ‘uncontrolled self‐pity.’ For this cultural theme as well, although there may be difference in the style and method of anger expression, patients who have to go through long waiting since the diagnosis of cancer falls in self‐pity as a culturally universal phenomenon of anger. In Korea, anger is revealed as ‘han’ and cultural syndrome called hwatbyeong (nervous disorder), and it is a remarkable tendency that anger is digested inwardly rather than being expressed outwardly.
The theoretical model of cancer patients’ anger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esented above show that cancer patients experience uncontrolled psychological conflicts and hardships during the treatment process, and all these pains are worsened by the unpredictable future and lead to totally uncontrolled self‐pity. A series of experiences as such are regarded as an insurmountable fate, and form and expressed as a cyclic system in the inner world.
Suggestion of Nursing Intervention:
1. Help cancer patients accept the pathological process of cancer as an extension of hope and anger so that they can get away from the insurmountable fate and receive treatment with a positive attitude.
2. Considering Korean culture that suppresses anger rather than expressing it, induce cancer patients to express their emotions as much as possible and help them control their mind through positive conversations.
3. Help cancer patients go through the treatment process wisely by explaining the painful treatment process in detail and having them understand it.
4. Help cancer patients cope with the unpredictable future realistically by providing accurate information on their condition.
5. Help cancer patients not fall in uncontrolled self‐pity by reinforcing the family and social support systems so that such systems can be exits from their limited daily life.
6. Organize self‐support groups for cancer patients’ sharing of information on their diseases, and develop programs for relieving their anger in a positive way.
Conclusion: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presented above is concluded that, in Korean culture where cancer patients have to digest internally various types of physical, psychological, emotional and social angers, it is necessary to create social and cultural climate in which cancer patients can express their anger positively and overcome it, and it is particularly important to promote communication between family and medical staff and supportive nursing interventions, which are the most critical factors throughout the entire treatment process, and to induce cancer patients to have positive thinking.
Introduction & Purpose: In the current socio‐cultural situation of Korean society where cancer is the disease of the highest mortality, this study is ethnographic research conducted to examine and interpret the meaning of cancer patients’ anger experience in consideration of their social‐cultural peculiarity and analyze it in terms of comparative culture, and ultimately to suggest a theoretical model for explaining Korean cancer patients’ anger and to propose nursing interventions for them.
Methods: The informers of this study were 9 patients who had been diagnosed with cancer and were being treated at the Chemotherapy Center of K Hospital and S Hospital in Seoul. They were sampled among those who provided a written consent out of their voluntary intention to participat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participant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during the period from January 2008 to September 2008 when data reached a fully saturated state. Interviews were conducted through daily conversations using unstructured open questions, and interviews were made 1‐2 times a week for each informer and 1~2 hours per interview. The average number of interviews was 6‐8 times per participant, and interviews were conducted at a place where the interviewee felt comfortable such as the interviewee’s home, the chemotherapy center, a park, or a meeting room.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Spradley’s classification analysis method, and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Results: The first central cultural theme was ‘insurmountable fate’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irresistible realities,’ ‘futile face‐saving,’ etc.
The second cultural theme was ‘uncontrolled psychological conflict’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hardly acceptable realities,’ ‘regrettable past,’ ‘unceasing depression,’ ‘vanity of life,’ etc.
The third cultural theme was ‘treatment process to be endured’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pains in the treatment process,’ ‘changes in desire for food,’ ‘oversensitive reactions,’ ‘etc.
The fourth cultural theme was ‘unpredictable future’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unpromising life,’ ‘fear of recurrence,’ etc.
The fifth cultural theme was ‘uncontrolled self‐pity’ and categories belonging to the theme were ‘losing self‐control,’ ‘deepening misunderstanding,’ etc.
Comparative cross‐cultural view: The first central cultural theme of this study was ‘insurmountable fate’. In Korea, anger tends to be suppressed rather than expressed, and self‐assertion is not allowed. As a result, anger forms a core of pain and is left as ‘han (grudge)’ in people’s heart. In Korean culture, anger is described as ‘han,’ which is one of unique characteristics of Korean people, and in cancer patients’ anger as well, suppression is underlaid as a function of ‘digestion.’ The characteristic of anger viewed in the background of Korean culture is different from that in Western culture, and such expression of anger does not explode outwardly but implode in cancer patients, and this cultural peculiarity is situated in the center of the cultural them.
The second cultural theme is ‘uncontrolled psychological conflict.’ With the unacceptable diagnosis of cancer, the patients feel regret over their past life, depression, and vanity of daily life, and anger is immanent in these feelings. It is found that, faced with the diagnosis of cancer, the biggest shock of life in all ages and countries, all human beings express uncontrolled psychological anger, suggesting the cross‐cultural universality of anger.
The third cultural theme is ‘treatment process to be endured,’ depicting cancer patients whose life is devoted fully to treatment and who have to bear all painful phenomena through fierce struggles. That is, the fact that cancer patients have to go through the unbearable treatment process is universal through cultures.
The fourth cultural theme is ‘unpredictable future.’ Although most of cancer patients carry out the treatment process diligently, but in their mind, their future is unpredictable because of the possibility of death or recurrence. Nevertheless, they endure the painful treatment process for their life with family, and the reality that their dream may end there makes them express their frustration and anger. Accordingly, though varying in degree and expression, the anger against the irresistible unpredictability of the future is also considered universal throughout cultures.
The fifth cultural theme is ‘uncontrolled self‐pity.’ For this cultural theme as well, although there may be difference in the style and method of anger expression, patients who have to go through long waiting since the diagnosis of cancer falls in self‐pity as a culturally universal phenomenon of anger. In Korea, anger is revealed as ‘han’ and cultural syndrome called hwatbyeong (nervous disorder), and it is a remarkable tendency that anger is digested inwardly rather than being expressed outwardly.
The theoretical model of cancer patients’ anger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esented above show that cancer patients experience uncontrolled psychological conflicts and hardships during the treatment process, and all these pains are worsened by the unpredictable future and lead to totally uncontrolled self‐pity. A series of experiences as such are regarded as an insurmountable fate, and form and expressed as a cyclic system in the inner world.
Suggestion of Nursing Intervention:
1. Help cancer patients accept the pathological process of cancer as an extension of hope and anger so that they can get away from the insurmountable fate and receive treatment with a positive attitude.
2. Considering Korean culture that suppresses anger rather than expressing it, induce cancer patients to express their emotions as much as possible and help them control their mind through positive conversations.
3. Help cancer patients go through the treatment process wisely by explaining the painful treatment process in detail and having them understand it.
4. Help cancer patients cope with the unpredictable future realistically by providing accurate information on their condition.
5. Help cancer patients not fall in uncontrolled self‐pity by reinforcing the family and social support systems so that such systems can be exits from their limited daily life.
6. Organize self‐support groups for cancer patients’ sharing of information on their diseases, and develop programs for relieving their anger in a positive way.
Conclusion: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presented above is concluded that, in Korean culture where cancer patients have to digest internally various types of physical, psychological, emotional and social angers, it is necessary to create social and cultural climate in which cancer patients can express their anger positively and overcome it, and it is particularly important to promote communication between family and medical staff and supportive nursing interventions, which are the most critical factors throughout the entire treatment process, and to induce cancer patients to have positive think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