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정보통신 개발 분야의 직업훈련교사의 직업정체감과 직업적응에 관한 문화기술지
A Narrative Study on Vocational Identity and Occupation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in IC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604 - 605  

이성옥 (대우직업전문학교) ,  정한길 (대우직업전문학교) ,  가문초 (배재대학교) ,  곽신 (배재대학교) ,  정회경 (배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개발 분야의 IT 직업훈련교사는 실업자 및 구직자들에게 직무기술 전달을 넘어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다. IT 직업훈련교사의 직업정체감과 직업적응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문화기술지 방법을 선택하였고 연구대상으로는 대전의 D 모 훈련기관의 정보통신 직종 직업훈련교사들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가 바라보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이야기와 생각, 관점을 통하여 IT 분야 직업훈련교사 분야에서 연구되지 않은 교사의 직업의식 및 정체성 등 내면세계를 탐구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in ICT develop an important role in helping the unemployed and job seekers to move beyond job skills delivery to enable people to live with others. In order to analyze the vocational identity and vocational adaptation process of IT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e se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충분한 자료수집을 위해서 노력하였지만, 시간적인 제약이 있어 자료수집 측면에서 미진할 수 있었음을 미리 보고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업훈련교사들의 직업정 체성과 직업적응과 관련된 집단에서 장기적으로 참여관찰과 면접을 수행하면서 그 집단 구성원들의 행동, 언어, 상호작용의 의미를 이해해나가는 것은 물론, 연구의 모든 측면에서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 등의 현장 이슈에 민감한 자세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해나갔다. 또한 연구주제만을 위하여, 연구하려는 자세가 아니라 연구참여자들로 부터 수집된 자료를 통해 직업훈련교사의 직업정체성과 직업적응을 통하여, 시사점을 발견하고 교훈점을 찾으려 노력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의 한 민간의 직업훈련기관에서의 IT 직업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과 직업적응에 대한 풍토와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질적연구에서 문화기술지 방법을 선택하여 참여관찰, 심층면접, 그 외 여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과 직업관, 직업훈련교사의 희노애락, 조직원으로서의 직업훈련 교사라는 3가지 주제로 특정지어졌다.
  • 이를 위해 현실에서의 제한점을 밝히고 그 과정에서의 극복방법을 간단히 기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