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의 미학적 연계성을 통한 미술수업 지도 방안 연구 (A)Study on fine arts class leading plans through the aesthetic connection of fauvism arts and primitivism music원문보기
미술이 인간의 삶을 풍부하게 하고, 정서적·심미적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은 오랜 역사와 많은 철학자·교육자들을 통해 이미 오래 전부터 밝혀진 사실이다. 이 같은 미술교육을 위해 현대미술은 여러 세기에 걸쳐 이룩된 미적 성장의 산물이며, 앞으로의 미술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 중에서도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 작품간의 밀접한 상관관계와 연계성을 토대로 하여 수업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현대미술과 음악의 역사적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술과 음악의 상호관련성을 나타내는 오르피즘(orphism), 상호 감각적 전이(cross modal coding), 소리예술(sound-art)에 대해 문헌조사로 알아본다. Ⅲ장에서는 음악과 미술의 ...
미술이 인간의 삶을 풍부하게 하고, 정서적·심미적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은 오랜 역사와 많은 철학자·교육자들을 통해 이미 오래 전부터 밝혀진 사실이다. 이 같은 미술교육을 위해 현대미술은 여러 세기에 걸쳐 이룩된 미적 성장의 산물이며, 앞으로의 미술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 중에서도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 작품간의 밀접한 상관관계와 연계성을 토대로 하여 수업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현대미술과 음악의 역사적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술과 음악의 상호관련성을 나타내는 오르피즘(orphism), 상호 감각적 전이(cross modal coding), 소리예술(sound-art)에 대해 문헌조사로 알아본다. Ⅲ장에서는 음악과 미술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해 음악과 미술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의 미학적 연관성을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본다. Ⅳ장에서는 원시주의 음악과 연계한 미술수업의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고, 미술과 음악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연결시켜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이 가능한 지도모형을 제시하였다. 야수주의의 특징이 도드라지는 미술작품과 원시주의의 대표적인 음악작품을 통해 청각적 요소 (리듬, 가락, 화성 등)를 시각적 요소 (점, 선 등의 형태와 색)로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전개하였다. 이에 6학년을 대상으로 원시주의의 특징적 요소에 맞는 감상곡을 찾아 구체적인 미술활동과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미술과 음악 중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도입하여 수업을 하고자한다. 특히 야수주의 화가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와 원시주의 작곡가 ‘스트라빈스키(Igor Fedorovich Stravinsky)’의 관계를 연관지어 살펴봄으로써 본고를 전개하고자 따르는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분석한 후, 한 집단을 선정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를 적용하는 수준에서 지도 방안을 구안한다. 연구의 대상은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미술교과서의 작품이 부족한 경우 교과서 이외의 미술 작품 중 야수주의와 원시주의 시대와 사조의 특징이 도드라지는 사례 작품을 도입하였고, 음악 감상곡의 경우에도 원시주의 사조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곡을 선정하여 저학년 어린이가 이해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겠다. 야수주의는 서양 미술사와 음악사에서 짧은 기간 동안 유지되지만, 이들의 업적은 기존의 서구중심의 철학에서 벗어나 아프리카와 아시아 등의 비서구 국가들의 예술과 전통 양식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유도하였고, 색채가 자연의 재현수단이 아닌 작가의 감동과 이념의 표현으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준 점에서 이전 시대와 전혀 다른 사조이다. 야수주의의 독창적인 특징에도 불구하고 야수주의와 관련된 논문으로는 야수주의의 영향을 받은 현대 복식에 관한 연구와 마티스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색다른 관점을 중시했던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의 미학적 연계성을 통한 미술수업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그 특징들을 작품 속에서 찾아보며 그것을 바탕으로 한 강렬하고 순수한 색채사용법 지도방안과 참고 자료를 통해 야수주의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원시주의 시대의 음악을 매체로 하여 학습자의 창의적인 학습능력이 발휘되고 확산적 사고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야수주의 미술과 음악의 만남을 통해 흥미를 유발시킴으로써 감성적 인식능력, 상상적 이미지의 표현능력, 시각적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미술영역이 학습자와 그리 멀지 않은 삶의 일부라는 것을 수업을 통해 알려줌으로써 학습자의 자신감을 고조 시킬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을 쉽게 가르치기 위한 지도방안과 함께 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초등학교 미술수업 현장에서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은 야수주의 미술을 쉽고 재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미술이 다른 창조활동인 음악과 연관성을 가지고 음악에서 표현된 경향들까지 반영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야수주의 화가 ‘마티스(Henri Matisse)’의 ‘녹색의 띠-마티스 부인의 초상’과 ‘스트라빈스키(Igor Fedorovich Stravinsky)’의 ‘봄의 제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음악과 미술 상호간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고찰하여 그들의 본질적인 개념에 있어서의 동질성과 나아가 두 예술간의 연계성을 찾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야수주의 미술에서의 색채는 자연의 재현 수단이 아닌 작가의 감동과 이념의 표현으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에 있어서 색채는 대부분 감정의 표현이었고 이는 색채의 자율성을 강조한 새
미술이 인간의 삶을 풍부하게 하고, 정서적·심미적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은 오랜 역사와 많은 철학자·교육자들을 통해 이미 오래 전부터 밝혀진 사실이다. 이 같은 미술교육을 위해 현대미술은 여러 세기에 걸쳐 이룩된 미적 성장의 산물이며, 앞으로의 미술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 중에서도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 작품간의 밀접한 상관관계와 연계성을 토대로 하여 수업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현대미술과 음악의 역사적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술과 음악의 상호관련성을 나타내는 오르피즘(orphism), 상호 감각적 전이(cross modal coding), 소리예술(sound-art)에 대해 문헌조사로 알아본다. Ⅲ장에서는 음악과 미술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해 음악과 미술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의 미학적 연관성을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본다. Ⅳ장에서는 원시주의 음악과 연계한 미술수업의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고, 미술과 음악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연결시켜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이 가능한 지도모형을 제시하였다. 야수주의의 특징이 도드라지는 미술작품과 원시주의의 대표적인 음악작품을 통해 청각적 요소 (리듬, 가락, 화성 등)를 시각적 요소 (점, 선 등의 형태와 색)로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전개하였다. 이에 6학년을 대상으로 원시주의의 특징적 요소에 맞는 감상곡을 찾아 구체적인 미술활동과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미술과 음악 중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도입하여 수업을 하고자한다. 특히 야수주의 화가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와 원시주의 작곡가 ‘스트라빈스키(Igor Fedorovich Stravinsky)’의 관계를 연관지어 살펴봄으로써 본고를 전개하고자 따르는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분석한 후, 한 집단을 선정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를 적용하는 수준에서 지도 방안을 구안한다. 연구의 대상은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일반화 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미술교과서의 작품이 부족한 경우 교과서 이외의 미술 작품 중 야수주의와 원시주의 시대와 사조의 특징이 도드라지는 사례 작품을 도입하였고, 음악 감상곡의 경우에도 원시주의 사조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곡을 선정하여 저학년 어린이가 이해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겠다. 야수주의는 서양 미술사와 음악사에서 짧은 기간 동안 유지되지만, 이들의 업적은 기존의 서구중심의 철학에서 벗어나 아프리카와 아시아 등의 비서구 국가들의 예술과 전통 양식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유도하였고, 색채가 자연의 재현수단이 아닌 작가의 감동과 이념의 표현으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준 점에서 이전 시대와 전혀 다른 사조이다. 야수주의의 독창적인 특징에도 불구하고 야수주의와 관련된 논문으로는 야수주의의 영향을 받은 현대 복식에 관한 연구와 마티스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색다른 관점을 중시했던 야수주의 미술과 원시주의 음악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의 미학적 연계성을 통한 미술수업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그 특징들을 작품 속에서 찾아보며 그것을 바탕으로 한 강렬하고 순수한 색채사용법 지도방안과 참고 자료를 통해 야수주의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원시주의 시대의 음악을 매체로 하여 학습자의 창의적인 학습능력이 발휘되고 확산적 사고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야수주의 미술과 음악의 만남을 통해 흥미를 유발시킴으로써 감성적 인식능력, 상상적 이미지의 표현능력, 시각적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미술영역이 학습자와 그리 멀지 않은 삶의 일부라는 것을 수업을 통해 알려줌으로써 학습자의 자신감을 고조 시킬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을 쉽게 가르치기 위한 지도방안과 함께 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초등학교 미술수업 현장에서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은 야수주의 미술을 쉽고 재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미술이 다른 창조활동인 음악과 연관성을 가지고 음악에서 표현된 경향들까지 반영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야수주의 화가 ‘마티스(Henri Matisse)’의 ‘녹색의 띠-마티스 부인의 초상’과 ‘스트라빈스키(Igor Fedorovich Stravinsky)’의 ‘봄의 제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음악과 미술 상호간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고찰하여 그들의 본질적인 개념에 있어서의 동질성과 나아가 두 예술간의 연계성을 찾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야수주의 미술에서의 색채는 자연의 재현 수단이 아닌 작가의 감동과 이념의 표현으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에 있어서 색채는 대부분 감정의 표현이었고 이는 색채의 자율성을 강조한 새
This study aims at applying the connection and correlation of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among contemporary art, to the teaching. Fauvism was a short-lived movement in western art and music history, however it was an epoch-making trend. As achievements, Fauvism aroused new interest in the tr...
This study aims at applying the connection and correlation of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among contemporary art, to the teaching. Fauvism was a short-lived movement in western art and music history, however it was an epoch-making trend. As achievements, Fauvism aroused new interest in the traditional art of African and Asian countries, overcoming existing western-originated philosophies. Also colors of the Fauvism was the tools to demonstrate artists' own emotion and ideologies, not the ways to reproduce the nature.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are observed from different perspectives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fine art teaching plan through the aesthetic connection of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Also the study contributes to understand the Fauvism through the strong and pure usage of colors by seeking the distinctive features in works. The modern art teaching plans are developed for easier teaching and learning. In particular, the study traces the correlation between music and fine art by examining their close interrelationship. The 'green belt - a portrait of Mrs. Matisse' by 'Henri Matisse', the Fauvism artist, and the 'Spring Festival' by 'Igor Stravinsky' are examined for this purpose. The results of the examination is as follows. First, colors of Fauvism art has its value in expressing the artists' emotion and ideologies, rather than reproducing the nature. The fauvists pursued new methods of individuality by using colors in autonomy to mostly express their feelings. Second, Primitivism music creates wild atmosphere using the intensive rhythm and tones longing for primitive vitality. Primitivism music has its preference in using simple melodies similarly to folk song, and uses strong discord and colors, such as repeating the regular rhythm, rather than melody and harmony. Thirdly,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came into existence to go back to the primitive age in art opposing highly growing civilization of 20th century. In music, Primitive colors which is distinguished from Impressionism appear by using of dissonance and beat not keeping time. In Fauvism art, factors homeogenous to color expressions through the simplification and complanation of light and shade that Matisse pursued are showed.
This study aims at applying the connection and correlation of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among contemporary art, to the teaching. Fauvism was a short-lived movement in western art and music history, however it was an epoch-making trend. As achievements, Fauvism aroused new interest in the traditional art of African and Asian countries, overcoming existing western-originated philosophies. Also colors of the Fauvism was the tools to demonstrate artists' own emotion and ideologies, not the ways to reproduce the nature.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are observed from different perspectives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fine art teaching plan through the aesthetic connection of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Also the study contributes to understand the Fauvism through the strong and pure usage of colors by seeking the distinctive features in works. The modern art teaching plans are developed for easier teaching and learning. In particular, the study traces the correlation between music and fine art by examining their close interrelationship. The 'green belt - a portrait of Mrs. Matisse' by 'Henri Matisse', the Fauvism artist, and the 'Spring Festival' by 'Igor Stravinsky' are examined for this purpose. The results of the examination is as follows. First, colors of Fauvism art has its value in expressing the artists' emotion and ideologies, rather than reproducing the nature. The fauvists pursued new methods of individuality by using colors in autonomy to mostly express their feelings. Second, Primitivism music creates wild atmosphere using the intensive rhythm and tones longing for primitive vitality. Primitivism music has its preference in using simple melodies similarly to folk song, and uses strong discord and colors, such as repeating the regular rhythm, rather than melody and harmony. Thirdly, Fauvism art and Primitivism music came into existence to go back to the primitive age in art opposing highly growing civilization of 20th century. In music, Primitive colors which is distinguished from Impressionism appear by using of dissonance and beat not keeping time. In Fauvism art, factors homeogenous to color expressions through the simplification and complanation of light and shade that Matisse pursued are show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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