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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타로를 활용한 또래관계 개선 프로그램 활용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개선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고자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I. 타로를 활용한 또래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교우관계 평균과 통제집단의 교우관계 평균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I-1. 타로를 활용한 또래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 단의 동료에 대한 호감도와 통제집단의 동료에 대한 호감도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I-2. 타로를 활용한 또래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지지와 수용도와 통제집단의 지지와 수용도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I-3. 타로를 활용한 또래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협력적 인간 관계도 통제집단의 협력적 인간관계도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I-4. 타로를 활용한 또래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협동적 조망수용도와 통제집단의 협동적 조망수용도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경상남도 Y시 H초등학교 학생들로 실험, 통제집단 각각 10명씩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 및 통제 집단에 적용될 프로그램은 총 10회로 구성하였고, 소요시간은 매 회당 40분씩 약 10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이영식(2001)이 개발한 교우관계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각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득점으로 수집된 자료를 ...
저자 | 김미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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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김병채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i,70p.(단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261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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