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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행복교육을 위한 치유적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A study on teaching the therapeutic art education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원문보기


김해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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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를 실현하고자 한다. 따라서 교육에서도 학생들의 행복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공부는 잘하지만 행복하지 않고, 학생들의 우울감 향상이나 자살 문제와 같은 부정적인 사회 문제가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행복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긍정심리학에서 강조하고 있는 성격강점을 활용하고, 미술치료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법적인 측면으로 사용하여 이를 미술수업에 적용하였다. 그래서 성격강점을 활용한 미술 수업을 통하여 기존의 미술수업의 인지적 수업 목표뿐만 아니라 더불어 학생들의 행복감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행복교육, 긍정심리학 그리고 미술치료의 공통점을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하였다. 행복의 요소를 중심으로 긍정심리학과 미술치료의 의의를 고찰하였고, 이를 미술교육에 적용해 미술수업에서의 미술 치료적 성격의 가능성을 탐색하여 치유적 미술수업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명확히 하였다.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과 행복감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경기도 소재의 5학년 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강점과 행복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격강점 전체는 행복감 전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요인별로 보자면 용기 덕목의 강점들은(용감함, 인내, 진실성, 활력)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

주제어

#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해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선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28 p.
키워드 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2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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