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연극을 통한 지리적 사고력의 발달
(The)Development of geographical thinking ability through drama in education 원문보기


이선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흥미로움, 상상의 공간과 시간을 제공,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육연극의 방법을 5학년 1학기 인간과 공간 영역에 적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이를 실행하여 영역특수적인 사고력인 지리적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지리적 사고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연극의 요인을 찾고자 하는 실행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과제는 첫째, 교육연극을 5학년 1학기 사회과 인간과 공간 영역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지리적 사고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의 가능성을 탐색하며, 둘째, 지리적 사고력의 발달 단계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목표를 구체화하여 지리적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셋째,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지리적 사고력의 발달이라는 목표에 비추어 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생하는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실행에 도움이 될 지침을 제공하며, 넷째,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리적 사고력 발달에 작용한 교육연극의 요인을 찾아내는 것이었다. 우선 연구자는 이찬(1975)의 연구를 기본 토대로 지리적 사고력을 ‘지리적인 사실이나 현상을 분포적·관계적·지역적으로 생각하여 지리적으로 문제를 해결,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는 영역 특수적인 사고력으로서 지리 영역의 지식 및 기능 모두를 포괄하는 사고력’으로 정의하고, 사고력 단계를 분포적 사고력, 관계적 사고력, 지역적 사고력 세 단계로 구체화하였다. 또한 교육연극을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극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정의하고, 교육연극의 다양한 활동과 심상교(2004)의 교육연극 학습단계를 정리하였다. 교육연극이 지리적 사고 발달을 위한 유용한 방법임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육연극 방법의 전신인 역할놀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17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278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