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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SH公社의 아파트 브랜드 改善方案 硏究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SH Public Corporation's Apartment Brand 원문보기


남상국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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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외환위기이후 분양가가 자율화되면서 건설업체들은 본격적인 품질 경쟁을 시작했고, 자사 아파트를 부각시키기 위해 브랜드를 앞다투어 도입하였다. “아파트도 브랜드 시대”라고 일컬어질 만큼 최근에는 건설업계에 사이버 이미지를 표현하거나 쾌적한 환경을 강조한 브랜드 도입 경쟁이 치열하다. 과거 아파트 이름은 현대 아파트, 삼성 아파트 등 건설사 이름으로 지어졌지만, 99년부터는 최첨단, 현대화, 편리성이 내포된 디지털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놓아진데다 쾌적하고 편리한 고급 아파트가 선호되면서 건설사들도 차별화 된 ‘품격’브랜드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으며, 아파트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브랜드는 입지·학군·조망권 등 아파트의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꼽힌다. 심지어 브랜드에 따라 같은 지역, 같은 단지, 같은 크기의 아파트라도 시세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도 한다.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대개 기술력을 갖춘 유명 건설업체가 지어 신뢰성이 높고 향후 서비스 등에서도 우수한 편이라는 인식이 강해서다. 아파트 브랜드는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같은 상품이라도 어떤 브랜드를 부착하느냐에 따라 그 상품의 가격이 달라지는 것이다. 인지도 있는 브랜드의 가치는 천문학적인 가치를 가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건설업체의 아파트브랜드는 민간건설업체만큼 활발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공공건설업체와 민간건설업체가 갖고 있는 경영환경과 법적규제 등에 많은 차이가 있으며, 민간기업은 추구하는 목적이 최대이익의 구현이지만, 공공건설업체는 이익보다는 공공성이 우선시되어 되고 있어 경영전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an economic crisis in 1997, many construction company had changed their business strategy. they supplied apartment house which was costing-oriented before 1997. After many construction company had experienced in business recession, they began to provide apartment house according to consumer’...

Keyword

#SH공사  #대한주택공사  #아파트브랜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상국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12 p.
키워드 SH공사, 대한주택공사, 아파트브랜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0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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