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신도시 거주자의 아파트에 대한 주거가치가 주거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기 신도시 사례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New Town Residents' Housing Value of an Apartment House on Housing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With focus on the 2nd term new town ca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412 - 425  

이무선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 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주택시장에서 신도시아파트의 주거가치가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으나 주거가치가 고객충성도와의 사이의 관련성을 연구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거가치, 주거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주거가치의 요인이 주거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한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해 519명 2기 신도시 거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1.0, ANOVA를 사용하여 기초통계, 신뢰도, 가설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거가치의 요인분석 결과 안전성, 사회성, 편리성, 경제성, 심미성, 안락감의 6가지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주거가치의 요인 중 안전성, 안락감, 편리성은 주거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신도시 도시개발의 특성과 아파트의 자산개념을 반영한 것을 의미한다. 셋째, 신도시 주택구매자의 긍정적 주거가치와 주거만족도는 고객충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현 거주 아파트의 주거만족이 클수록 거주자들은 자기의 친척이나 이웃에게 소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결국 신도시 주택소유자의 주거가치와 주거만족도의 긍정적 전망이 주택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킬 것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fluence of the residential value of new town apartment houses has been increasing in the housing market; however, there has been littl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ousing value and customer loyalty.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the housing value on housing satisfa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보이고 있는 주거환경에 입각한 품질요인과 주거만족과의 단계를 분석 한 것과 다르게, 주거가치의 분류를 통한 주거만족과의 관계와 고객충성도를 검증하기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의 변천에 따른 2기 신도시 거주민의 주거가치와 주거만족, 그리고 고객충성도의 상호관계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주거가치는 주거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주거만족도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주거가치와 고객충성도 간에 주거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교, 위례, 광교신도시이 1기 신도시보다 높은 수치를 보인 것은? 정부는 수도권 주택난 해소를 위해서 1기신도시에 이어 수도권 외곽을 중심으로 2기신도시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중에서 판교, 위례, 광교신도시는 인구증가율이나 3.3㎡당 매매가격에서나 모두 1기 신도시보다 앞섰다. 최근에는 서울이탈 인구가 위의 신도시로 옮겨가는 모양세이다[1].
정부가 주택난 해소를 위해 발표한 것은? 정부는 수도권 주택난 해소를 위해서 1기신도시에 이어 수도권 외곽을 중심으로 2기신도시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중에서 판교, 위례, 광교신도시는 인구증가율이나 3.
2기 신도시는 거주민이 아파트 선택 전 평가하는 주거가치 요인은? 이렇게 도시의 성장과 함께 2기 신도시 아파트 거주자들은 입주하기 전 아파트 선택을 할 때 그것에 대한 의사결정의 평가기준으로 아파트를 둘러싸고 있는 안전성, 편리성, 심미성, 안락감, 사회성, 경제성 등 유무형의 주거가치 요인들로 하였을 것이다. 특히 그들은 입지, 규모, 브랜드, 이미지 등에 대한 아파트단지의 명성에 따른 주거의 가치와 아파트를 평생의 자산개념으로 생각하여 가치상승을 중요한 가치로 여겨 인생의 핵심적인 재태크의 대상으로 생각 하였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NEWSIS, 2nd New Town Wirye, Pangyo strong, 2015. 7. 19. 

  2. Y.J, OhO, G.S, Yoon, "Residents Satisfaction Evaluation of the Naepd New Town Development Plan", Krda Review, vol. 28. no. 1, pp. 105-121, 2016. 

  3. M.H, Kim, M.Y, Jeong, "Housing Values and Housing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 of urba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14. no. 3, pp. 9-18, 2003. 

  4. McCray, J.W and Day, S.S, "Housing Values, Aspiration and Satisfaction of Indicators of Housing needs",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vol 5. no. 4, pp. 244-254, 1977. DOI: http://dx.doi.org/10.1177/1077727X7700500404 

  5. Meeks, C.B, Housing,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J, 2009. 

  6. H.G, Koo, H.K, Cho, "An empirical study on housing preferences by lifestyle type based on housing values under hypothetical future situation", Consumer Studies, vol. 26, no. 2, pp. 37-64, 2015. 

  7. B.H, Jeong, J.H, Chung, "A research on the effect of residential property on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values", Property Gazette, vol 63, pp. 256-267, 2015. 

  8. T.H, Bang, "A study on genderational characteristics of housing preference",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YoungSan University, 2015. 

  9. H.B, Seo, K.S, Ha, "A study on the effects of choice attribute of the housing on the loyalt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 10, no. 5, pp. 93-103. 

  10. J.H, Shim, K.S, Kim, "The effect of apartment residents housing values on housing behavior intention in small and medium city",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on Management, vol. 14. no. 2, pp. 125-149, 2012. 

  11. Jagdish N, Sheth, Bruce I, Newman, and Barbara L. Gross(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22, pp. 159-170, 1991. DOI: http://dx.doi.org/10.1016/0148-2963(91)90050-8 

  12. W.C, Kim, Mauborgne, R, Blue ocean strategy, Ha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6. 

  13. Y, Choi. S.H, Park & K.Y, Ha, "The evaluation of the purchase social hous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location and housing in busa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Review, vol. 34, no. 3, pp. 1307-1315, 2014. DOI: http://dx.doi.org/10.12652/Ksce.2014.34.4.1307 

  14. J.Y, Seo, S.J, Kim, "Housing values of rental housing in Ulsa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38, no. 1, pp. 88-98, 2000. 

  15. K.H, Hwang, "Housing values and preferences of udolescents in Ulsan", M. A.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ulsan university, 2000. 

  16. J.T, Kim, A new search for specialization with focus on portable architecture cultural science 56, Humanities Institute SyungKyon Kwan, University, pp. 59-94, 2015. 

  17. Campbell, Augus, "Subjektive measures of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 31, no. 2, pp. 117-124, 1976.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31.2.117 

  18. Brink, S and Johnston K.A, "Housing Satisfaction- The concept and evidence from home purchase behavior", Home Economics Research J, vol. 7, no. 6, pp. 338-345, 1979. DOI: http://dx.doi.org/10.1177/1077727X7900700601 

  19. Max Lu, "Determinants of Residential Satisfaction : Ordered Logit vs. Regression Models", Growth and Change, vol. 30, pp. 264-287, 1999. DOI: http://dx.doi.org/10.1111/0017-4815.00113 

  20. Galster G.C, and Hesser, G.W, "Residential Satisfaction : Composition and Contextual Correlates", Environment and Behaviors, vol. 12, no. 6, pp. 735-758, 1981. DOI: http://dx.doi.org/10.1177/0013916581136006 

  21. Park, C.Whan, Bernald J. Jaworski, and Deborah, J. Macinnis, "Strategic brand concept-image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 50, no. pp. 136-149, Oct. 1986. DOI: http://dx.doi.org/10.2307/1251291 

  22. I.S. Hwang, K.S, Ha, "The effect of the consumers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investment value on the purchase intens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 10, no. 6, pp. 143-153, 2015. DOI: http://dx.doi.org/10.16972/apjbve.10.6.201512.143 

  23. M.Y. Park, J.Y, Soh, "A study on deriving evaluation factors for housing satisfaction of the physically handicapped",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vol. 25, no. 1, pp. 201-212, 2016. 

  24. C.Y, Mun, J.M, Ra, "A study on the effect of old CBD's community social capital on the residential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 27, no. 3, pp. 1-26, 2015. 

  25. B.S, Kim, J.H, Chung,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 factors of residential mobility to sejong city and residential satisfaction", Korea Real Estate Review, vol. 25, no. 4, pp. 21-32, 2015. 

  26. Y.O, Kim, B.N, Pack, G.Y, Kim, "Impact analysis of residential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residential housing satisfaction", Property Grzette, vol. 64, pp. 227-240, 2016. 

  27. J.H, Lim, "study on Gap in residential satisfaction and determinants by region focus on Chungnam Province", Housing environment, vol. 13, no. 1, pp. 65-77, 2015. 

  28. S,M, Lim, B.Y, Lee, "effects of residential environment on life satisfaction among the middle aged", Asia 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 11, no. 1, pp. 49-63, 2016. 

  29. J.Y, Shim, B.H, Lim., S.Y, Lee, N.S, Ji, "A comparative study on the housing satisfactions and influence factors between residents of apartment and single housing", National Geographic Society, vol. 48, no. 1, pp. 1-16, 2014. 

  30. H.S, K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housing satisfaction and residential mobility behavior after retirement",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of National university, 2014. 

  31. Goulart, L.X, "The effect of the concordance between housing values and housing conditions on housing satisfaction", Master's thesis, Iowa State University, 1981. 

  32. S.S,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emotional response and reputation on customer and repurchase intention in accordance",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10. 

  33. C.H, Chung, S.S, Kim, I.H, Yun, "The effect of branded coffee chain's service qualitie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future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vol. 10, no. 4, pp. 619-636, 2014. 

  34. S.W, Lee, Y.G, Lee, J.H, Lee, "The relation among the professional golf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quality of relationship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Korea Sports Science Journal, vol. 24, no. 6, pp. 665-685, 2015. 

  35. Reichheld, F.F, The loyalty effect, Bain and Company, 1996. 

  36. Assael, H,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ed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2001. 

  37. P.S, Suh, "Effects of 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s quality and vendor's relational efforts on employee's future behavioral intentions",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2011. 

  38. Deacon and Firebaugh, F.M, Family and Management, Boston, Mass : Allyn and Bacon, 1981. 

  39. M.H, Choi, "A Study for Establishment to the hierachy of Housing Valu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25, no. 4, pp. 85-97, 1987. 

  40. S.M, Cho, S.j, Kang, "Housing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 New Town Bundang Apartment Residents", Khousing Review, vol. 8, no. 1, pp. 77-85, 1997. 

  41. M.T, Lim, "An emprial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dwelling environment",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of ChungNam university, 1990. 

  42. M.H, Kim, "The effect of housing type on the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housing environment and housing satisfac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23, no. 2, pp. 55-66, 1985. 

  43. S.S, Jhang, H.J, Yoon, "Study on Housing Type Housing Satisfaction", Journal of Architecture", vol. 15, no. 9, pp.11-18, 1999. 

  44. B.Y, Hwang, "How brand image of apartment and rate of satisfaction in residence affects intention for purchase and recommendation", M. A .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of Daegu university, 2013. 

  45. T.S, Hwang, "The effects of Housing Environment on choice criteria,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of Housing",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of Changwon university, 2006. 

  46. Y.S, Cha, "A study on the affecting of apartments management service quality of residential satisfaction level and the intention of recommendation : focused on metropolitan apartment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Seoul university of Venture, 2014. 

  47. S.C, Oh,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housing satisfaction by house type with focus on Daejon Metropolitan City Korea",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Mokwon university, 2016. 

  48. D.J, Kim, "The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 public relationships, corporate images and reputation and customer loyalty of mother company owning professional baseball teams",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16. 

  49. S.K, Ryu, "The effects of creating shared value management on customer loyalty",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15. 

  50. Baron, R.M. and Kenny, D.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pp. 1173-118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51. J.U, Moon, O.S, Kwon, Mih. Cho, "A study of effect of selected attributes of serviced Residence types Dormitory i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Kastm, vol. 31, no. 2, pp. 445-46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