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The)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using television commercials on young children's critical thinking 원문보기


곽재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적 요소를 가진 TV광고를 교수 매체로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 향상을 위한 토론활동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기능 중 서로 다른 관점 인식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기능 중 생각을 검증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기능 중 판단하여 이유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기능 중 결과를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기능 중 타인에게 적용한 기준을 나에게 적용해 보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만 5세 2개 학급 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인 2개 학급 중 1개 학급 20명은 TV광고를 활용한 토론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한 학급은 일반 유치원 교육활동을 진행한 비교 집단이다. 연구의 실험은 6주간 주 3회로 18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김현경(2002)의 비판적 사고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생각을 검증하기, 판단하여 이유 말하기, 서로 다른 관점을 인식하기, 결과 예측하기, 타인에게 적용한 기준을 나에게 적용하기의 5가지 비판적 사고 기능을 측정하였다. 검사내용은 TV광고의 내용을 적용하였고, 유아교육 전문가 3인으로부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about TV commercials on improvement in young children's critical thinking. To use TV commercials with educational elements as instructional media for five-year-olds to perform discussion activities to improve critical think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재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7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19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