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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경우의 수 문제해결에서 동형문제로 변형하는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euristic approach toward the isomorphic change of counting problems 원문보기


김수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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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수학에서 다루는 조합수학의 분야인 경우의 수 문제해결 시 수형도, 표, 다이어그램 등의 구체적인 표상을 통해 가능성의 경과를 표현하며 그것을 세는 것으로 원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순열과 조합의 개념을 습득하고 조합적인 사고의 성숙을 통해 구체적인 표상 없이, 주어진 문제의 조건을 순열과 조합의 공식의 파라미터에 적절히 대응하여 해결할 수 있다. 경우의 수 문제에서는 주어진 조건을 동화하고 조절하면서 “~ 이 가능한가?” 혹은 “얼마나 많은 것이 있는가?”등의 의문을 가지고, 가능성을 누락과 중복 없이 세기 위해서,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고 동일한 다른 대상에 일대일 대응하는 동형적 사고능력이 유용함을 알 수 있다. 이 분야의 문제해결은 획일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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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ven solving the counting problems, which is the field of the combinatorics in the school mathematics, the passage of possibility is expressed through the specific representation in tree, table, and diagram. The original problem is solved through counting it. Also, a concept in permutation and comb...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영하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ⅹ,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7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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