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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치관심도, 정치이념성향, 정보탐색목표가 정치정보 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 : 여자대학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홍수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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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연구자와 정치학자들은 소비자의 개념을 확장하여 정치 영역에 적용하는 시도를 해왔고, 유권자의 투표행동과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동일한 개념으로 보고 연구해 왔다. 예를 들어 Crosby와 Taylor(1983), O'Cass와 Pecotich(2005) 등은 정치 영역에 마케팅 및 소비자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유권자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구에서는 유권자의 투표행동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간의 유사점을 인정하고, 유권자의 투표결정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소비자행동이론을 적용하는 연구가 보편화된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가 아직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권자 연구에서 투표결정요인이라고 알려진 정치관심도와 정치이념성향, 그리고 소비자행동연구에서 정보탐색요인이라고 밝혀진 정보탐색목표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ers of consumer behavior have examined the ways in which consumers search and process information and increasingly extended the concept of consumer to other areas. Some political scientists and researchers of political communication have identified the act of voting with the act of consum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수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양윤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70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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