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성별에 따른 역할수행 차이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원문보기


김남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직의 여성화 경향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은 무척 다양하다. 아직 합의된 의견은 도출되지 못하였지만 교직의 여성화는 꾸준히 심해지고 있고, 초등학교의 경우 그 정도가 가장 심한 편이다. 날이 갈수록 더욱 심해지는 교직의 여성화의 문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여교사의 증가가 실제 교육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명확히 밝히는 일이다. 여교사의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지금, 학생들이 여교사에게 교육을 받게 되는 경우 남교사에게 교육을 받게 되었을 때보다 학습지도나 생활지도 등의 여러 부분들에서 부족함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어떠한 부분이 부족하고 어려운지를 명확히 밝히고 그에 따라 올바른 대책을 모색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교직의 여성화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교직의 여성화 문제에 대해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초점을 두었다. 물론 교사들의 인식도 중요할 터이나 더 중요한 것은 교직의 여성화로 인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될, 실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다. 여교사의 증가가 실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 또한 '여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식의 질문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교사 학급의 학생에게 '담임선생님의 역할 수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와 같이 좀 더 객관적인 질문을 제시하고, 남교사의 경우와 여교사의 경우의 결과를 서로 비교해 보는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타당한 결과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교직의 여성화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고자 출발하였다. 교직의 여성화가 실제적인 교육 수혜자인 학생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혀 보고 앞으로의 교육 정책 결정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시사점을 이끌어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습지도 측면에서 남녀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학생의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특별활동의 지도 측면에서 남녀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학생의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생활지도 측면에서 남녀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학생의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started in an attempt to make an empirical analysis of feminization of the teaching profession. Most of existing studies about feminization of the teaching profession has focused on the teachers' perception of feminization of the teaching profession. Although the teachers' perceptio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남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한유경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7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