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는 프랑스 혁명과 더불어 정치, 사회, 문화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나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새로운 예술이 성장하던 시기였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이러한 시기에 자신의 자유로운 감정과 사상을 고전주의 음악형식과 자신의 독창적인 작곡 기법을 융합하여 낭만주의 음악으로 가는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였다. 베토벤의 주요 작품은 교향곡(Symphony), 피아노 소나타(Piano Sonata), 현악4중주곡(String Quartet), 협주곡(Conce...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는 프랑스 혁명과 더불어 정치, 사회, 문화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나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새로운 예술이 성장하던 시기였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이러한 시기에 자신의 자유로운 감정과 사상을 고전주의 음악형식과 자신의 독창적인 작곡 기법을 융합하여 낭만주의 음악으로 가는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였다. 베토벤의 주요 작품은 교향곡(Symphony), 피아노 소나타(Piano Sonata), 현악4중주곡(String Quartet), 협주곡(Concerto)인데, 특히 피아니스트인 베토벤은 피아노 독주를 위한 작품에 집중했기 때문에 피아노 소나타는 모든 작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베토벤 중기의 대걸작 중의 하나인 “열정” 소나타는 작곡된 시기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곡인데, 피아노 소나타 “발트슈타인”과 같이 출판되었다는 사실로 보아 1804년에 작곡해서 1806년 여름에 완성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의 중기 작품 중에서도 이 소나타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자유로움과 심오함이 표현되었다. “열정” 소나타의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소나타에 쓰인 동기의 통일성이다. 최근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음악학자들은 베토벤과 클레멘티의 작품 속에서 많은 유사점을 발견하고 클레멘티를 일컬어 베토벤의 선구자라고 부르고 있다. 그 이유는 그의 피아노 소나타를 통하여 베토벤에게 끼친 음악적 공헌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새로운 음악 형식을 시도하였다. 베토벤은 비교적 긴 코다를 가진 제 1악장 Allegro assai에서 처음으로 제시부의 반복 표시를 없앰으로써 제시부와 발전부를 뚜렷한 구분없이 연결하였다. 그 결과 제시부에 비해서 발전부와 재현부의 길이가 다소 긴 편이다. 발전부의 길이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경향은 베토벤 중기 작품에서 시작해서 후기의 소나타에 뚜렷이 나타난다. 제1악장에 때때로 나타나는 유명한 운명의 동기는 “운명 교향곡”과 정신적으로 상통한다. 이 소나타에서는 마음 깊은 곳에서 나오는 정열 또는 고뇌와 그칠 줄 모르는 투쟁이 빈틈없이 짜인 음악적 조형속에서 완벽하게 나타나 있다. 제 2악장의 Andante con moto는 서정적이고 명상적인 주제와 4개 변주곡으로 되어있으며 감정의 교류가 충만하다. 제 3악장의 Allegro ma non troppo는 웅장하고 중후하며 열정적인 표현을 지닌 소나타 형식이나 론도 형식으로 되어 있다. 전체 3악장으로 된 이 소나타는 주제 재료의 유기적인 처리로 전 악장이 통일성을 이루는 순환형식으로 되어 있다. 제 1악장의 제 1주제를 구성하는 날카롭게 대조된 악상의 제 1동기와 제 2동기의 소재가 이 곡 전체 악장에서 중심 선율로 이어지는데, 바로 이 주요 음형에서 각 악장의 주제가 파생되었다. 이 곡에서 제 1동기의 선율구조는 제 1악장 제2주제를 형성하고, 제 2동기는 제 2악장 주제와 상호 연관성을 가지면서 제 3악장 제2주제의 선율 특성과 연결된다. 또한 제 3악장의 제 1주제는 두개의 대조적인 요소를 결합한 선율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제 1악장 제 1주제는 전 악장에 걸쳐서 유기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약박에서 시작되는 리듬형과 당김음, 리듬의 세분화 등의 약동적인 리듬형태와, 감7화음 및 반음계적 변화 화음, 나폴리 6화음 등의 특징적인 화성, 그리고 역동적인 극적 대조, 음역의 확대, 끊임없는 변화, 반복과 분할, 결합 등의 연장적 기법과, 음형이 점차 음위를 높이면서 반복하는 형태인 상승이행반복, 모방적인 대위법적 처리 등으로,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의 순환 처리는 물론 곡 전체가 긴밀한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 긴장과 열정, 그리고 극적인 피아노 소나타 Op.57 No.23에서 베토벤의 전형적인 피아노 작곡기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형식, 주제, 화성을 이용한 각 악장의 분석을 통해서 베토벤의 열정 소나타에 대한 작곡의도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었고, 또한 연주가가 베토벤의 작곡적 특징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 소나타는 기존의 형식들보다 더욱 자유로운 멜로디, 리듬, 그리고 화성으로 낭만적인 성향을 나타낸다. 베토벤은 결코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어떤 장애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음악세계를 확고히 구축한 위대한 음악가이다. 또한 어떤 장르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적 표현양식을 확립했다. 결론적으로 베토벤은 음악사상 최초로 인본주의적 이상을 음악 예술의 형식을 빌어 새로운 토대를 마련했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는 프랑스 혁명과 더불어 정치, 사회, 문화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나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새로운 예술이 성장하던 시기였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이러한 시기에 자신의 자유로운 감정과 사상을 고전주의 음악형식과 자신의 독창적인 작곡 기법을 융합하여 낭만주의 음악으로 가는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였다. 베토벤의 주요 작품은 교향곡(Symphony), 피아노 소나타(Piano Sonata), 현악4중주곡(String Quartet), 협주곡(Concerto)인데, 특히 피아니스트인 베토벤은 피아노 독주를 위한 작품에 집중했기 때문에 피아노 소나타는 모든 작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베토벤 중기의 대걸작 중의 하나인 “열정” 소나타는 작곡된 시기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곡인데, 피아노 소나타 “발트슈타인”과 같이 출판되었다는 사실로 보아 1804년에 작곡해서 1806년 여름에 완성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의 중기 작품 중에서도 이 소나타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자유로움과 심오함이 표현되었다. “열정” 소나타의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소나타에 쓰인 동기의 통일성이다. 최근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음악학자들은 베토벤과 클레멘티의 작품 속에서 많은 유사점을 발견하고 클레멘티를 일컬어 베토벤의 선구자라고 부르고 있다. 그 이유는 그의 피아노 소나타를 통하여 베토벤에게 끼친 음악적 공헌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새로운 음악 형식을 시도하였다. 베토벤은 비교적 긴 코다를 가진 제 1악장 Allegro assai에서 처음으로 제시부의 반복 표시를 없앰으로써 제시부와 발전부를 뚜렷한 구분없이 연결하였다. 그 결과 제시부에 비해서 발전부와 재현부의 길이가 다소 긴 편이다. 발전부의 길이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경향은 베토벤 중기 작품에서 시작해서 후기의 소나타에 뚜렷이 나타난다. 제1악장에 때때로 나타나는 유명한 운명의 동기는 “운명 교향곡”과 정신적으로 상통한다. 이 소나타에서는 마음 깊은 곳에서 나오는 정열 또는 고뇌와 그칠 줄 모르는 투쟁이 빈틈없이 짜인 음악적 조형속에서 완벽하게 나타나 있다. 제 2악장의 Andante con moto는 서정적이고 명상적인 주제와 4개 변주곡으로 되어있으며 감정의 교류가 충만하다. 제 3악장의 Allegro ma non troppo는 웅장하고 중후하며 열정적인 표현을 지닌 소나타 형식이나 론도 형식으로 되어 있다. 전체 3악장으로 된 이 소나타는 주제 재료의 유기적인 처리로 전 악장이 통일성을 이루는 순환형식으로 되어 있다. 제 1악장의 제 1주제를 구성하는 날카롭게 대조된 악상의 제 1동기와 제 2동기의 소재가 이 곡 전체 악장에서 중심 선율로 이어지는데, 바로 이 주요 음형에서 각 악장의 주제가 파생되었다. 이 곡에서 제 1동기의 선율구조는 제 1악장 제2주제를 형성하고, 제 2동기는 제 2악장 주제와 상호 연관성을 가지면서 제 3악장 제2주제의 선율 특성과 연결된다. 또한 제 3악장의 제 1주제는 두개의 대조적인 요소를 결합한 선율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제 1악장 제 1주제는 전 악장에 걸쳐서 유기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약박에서 시작되는 리듬형과 당김음, 리듬의 세분화 등의 약동적인 리듬형태와, 감7화음 및 반음계적 변화 화음, 나폴리 6화음 등의 특징적인 화성, 그리고 역동적인 극적 대조, 음역의 확대, 끊임없는 변화, 반복과 분할, 결합 등의 연장적 기법과, 음형이 점차 음위를 높이면서 반복하는 형태인 상승이행반복, 모방적인 대위법적 처리 등으로,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의 순환 처리는 물론 곡 전체가 긴밀한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 긴장과 열정, 그리고 극적인 피아노 소나타 Op.57 No.23에서 베토벤의 전형적인 피아노 작곡기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형식, 주제, 화성을 이용한 각 악장의 분석을 통해서 베토벤의 열정 소나타에 대한 작곡의도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었고, 또한 연주가가 베토벤의 작곡적 특징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 소나타는 기존의 형식들보다 더욱 자유로운 멜로디, 리듬, 그리고 화성으로 낭만적인 성향을 나타낸다. 베토벤은 결코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어떤 장애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음악세계를 확고히 구축한 위대한 음악가이다. 또한 어떤 장르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적 표현양식을 확립했다. 결론적으로 베토벤은 음악사상 최초로 인본주의적 이상을 음악 예술의 형식을 빌어 새로운 토대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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