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피아노 소나타 No.23 ‘열정
(Appassionata)’ Op.57을 중심으로 베토벤 작품에 대하여 이해하고 해석하는데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해보았으며, 좀 더 나은 이해를 위해 먼저, 베토벤의 생애와 시기별 곡의 특징
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베토벤은 서양 음악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명으로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며, 뿐만 아니라 고전주의 시대에서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으로 확장해나가는데 중
대한 영향을 끼친 작곡가이다.
베토벤은 그의 피아노 소나타 No.23 ‘열정’에서 고전주의 소나타의 큰 틀 안에서 낭만 음
악적 성향을 보이는 다양한 창의적인 시도들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소나타형식으로 구
성된 악장에서 많이 볼 수 있던 도돌이표를 통한 제시부의 반복이 소나타 형식의 틀 안에서
작곡된 제 1악장과 제 3악장 모두에서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제 3악장의 경우에는 제시부 의 반복이 아니라 발전부와 재현부를 도돌이표를 통해서 반복함으로 극적인 긴장감을 더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제 2악장과 제 3악장을 아타카(attacca)를 통하여 연결해서 독립된 악
장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하나의 악장처럼 만들었는데, 이런 여러 시도들에서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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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피아노 소나타 No.23 ‘열정
(Appassionata)’ Op.57을 중심으로 베토벤 작품에 대하여 이해하고 해석하는데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해보았으며, 좀 더 나은 이해를 위해 먼저, 베토벤의 생애와 시기별 곡의 특징
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베토벤은 서양 음악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명으로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며, 뿐만 아니라 고전주의 시대에서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으로 확장해나가는데 중
대한 영향을 끼친 작곡가이다.
베토벤은 그의 피아노 소나타 No.23 ‘열정’에서 고전주의 소나타의 큰 틀 안에서 낭만 음
악적 성향을 보이는 다양한 창의적인 시도들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소나타형식으로 구
성된 악장에서 많이 볼 수 있던 도돌이표를 통한 제시부의 반복이 소나타 형식의 틀 안에서
작곡된 제 1악장과 제 3악장 모두에서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제 3악장의 경우에는 제시부 의 반복이 아니라 발전부와 재현부를 도돌이표를 통해서 반복함으로 극적인 긴장감을 더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제 2악장과 제 3악장을 아타카(attacca)를 통하여 연결해서 독립된 악
장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하나의 악장처럼 만들었는데, 이런 여러 시도들에서 형
식적으로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형식 뿐 아니라
화성적으로도 경과구에서의 반음계의 활용이나, 자유로운 전조 등을 통하여 낭만주의적인
소리를 만들어내는 등 다양한 베토벤의 독창적인 시도를 옅볼 수 있는 작품이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열정’에 나타난 다양한 베토벤의 시도들을 알
수 있었으며, 나아가 구조적인 분석이 그의 작품을 연주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
한다.
본 논문은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피아노 소나타 No.23 ‘열정
(Appassionata)’ Op.57을 중심으로 베토벤 작품에 대하여 이해하고 해석하는데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해보았으며, 좀 더 나은 이해를 위해 먼저, 베토벤의 생애와 시기별 곡의 특징
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베토벤은 서양 음악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명으로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며, 뿐만 아니라 고전주의 시대에서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으로 확장해나가는데 중
대한 영향을 끼친 작곡가이다.
베토벤은 그의 피아노 소나타 No.23 ‘열정’에서 고전주의 소나타의 큰 틀 안에서 낭만 음
악적 성향을 보이는 다양한 창의적인 시도들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소나타형식으로 구
성된 악장에서 많이 볼 수 있던 도돌이표를 통한 제시부의 반복이 소나타 형식의 틀 안에서
작곡된 제 1악장과 제 3악장 모두에서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제 3악장의 경우에는 제시부 의 반복이 아니라 발전부와 재현부를 도돌이표를 통해서 반복함으로 극적인 긴장감을 더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제 2악장과 제 3악장을 아타카(attacca)를 통하여 연결해서 독립된 악
장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하나의 악장처럼 만들었는데, 이런 여러 시도들에서 형
식적으로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형식 뿐 아니라
화성적으로도 경과구에서의 반음계의 활용이나, 자유로운 전조 등을 통하여 낭만주의적인
소리를 만들어내는 등 다양한 베토벤의 독창적인 시도를 옅볼 수 있는 작품이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열정’에 나타난 다양한 베토벤의 시도들을 알
수 있었으며, 나아가 구조적인 분석이 그의 작품을 연주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
한다.
This study focuses on analysis of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to understand and interpret his style; for a
better understanding, organization of his life and features of his pieces in
different periods are also written.
Not only is Beethoven represented as ...
This study focuses on analysis of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to understand and interpret his style; for a
better understanding, organization of his life and features of his pieces in
different periods are also written.
Not only is Beethoven represented as a big figure in western music, but he also
put a significant impact on transition between classical and romantic era. In the sonata, Beethoven shows creative attempts in a style of romantic era in
classical sonata frame. The typical style of exposition repetition by using a
repeat sign in the first and third movements isn’t shown; furthermore, the third
movement repeats development and recapitulation parts only and it makes this
movement more dramatic. In addition, Beethoven tried to connect the second
and third movement as if they were one movement, which shows his attempts
to move away from classical form gradually. Harmonically, he expresses
romantic styles by using chromatic scales and modulations in transitions
represents romantic styles.
To sum up, the study guides through his various methods shown in his sonata;
lastly, the analysis shall help for any performances.
This study focuses on analysis of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Piano
Sonata No. 23 in f minor, Op. 57 to understand and interpret his style; for a
better understanding, organization of his life and features of his pieces in
different periods are also written.
Not only is Beethoven represented as a big figure in western music, but he also
put a significant impact on transition between classical and romantic era. In the sonata, Beethoven shows creative attempts in a style of romantic era in
classical sonata frame. The typical style of exposition repetition by using a
repeat sign in the first and third movements isn’t shown; furthermore, the third
movement repeats development and recapitulation parts only and it makes this
movement more dramatic. In addition, Beethoven tried to connect the second
and third movement as if they were one movement, which shows his attempts
to move away from classical form gradually. Harmonically, he expresses
romantic styles by using chromatic scales and modulations in transitions
represents romantic styles.
To sum up, the study guides through his various methods shown in his sonata;
lastly, the analysis shall help for any perform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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