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정한 음악으로부터 받은 강한 인상이 상상 과정을 거쳐 생생한 이미지로 남는 심리적 현상을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이처럼 음악적 이미지로 듣는 것은 바로 주관적 음악 경험의 본질인 정서와 감정에 바탕을 둔 청취에 다름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미 있는 음악 경험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밝히기 위한 시도이다. 그러나 이미지에 대한 논의는 언어화가 쉽지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미 상상력과 이미지 연구에 괄목할만한 업적을 남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프랑스의 과학철학자 바슐라르의 이미지론을...
본 연구는 특정한 음악으로부터 받은 강한 인상이 상상 과정을 거쳐 생생한 이미지로 남는 심리적 현상을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이처럼 음악적 이미지로 듣는 것은 바로 주관적 음악 경험의 본질인 정서와 감정에 바탕을 둔 청취에 다름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미 있는 음악 경험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밝히기 위한 시도이다. 그러나 이미지에 대한 논의는 언어화가 쉽지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미 상상력과 이미지 연구에 괄목할만한 업적을 남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프랑스의 과학철학자 바슐라르의 이미지론을 원용하였다. 바슐라르는 사원소설에 입각하여 자신의 논의를 펼쳐나갔는데, 이 연구에서는 그 중 물의 물질적 이미지론만을 다루도록 하겠다. 자칫 공론(空論)화에 빠지기 쉬운 이와 같은 주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를 실제 악곡에 적용하였다. 슈베르트의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가 이러한 적용에 가장 알맞은 곡으로 선정되어 이 곡에 담긴 물의 이미지들을 앞선 이미지론 논의의 실재성을 확인하는 기회로 삼았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 담긴 물의 이미지는 바슐라르가 『물과 꿈』에 기록한 물의 물질적 이미지론의 범주로 설명될 수 있었다. 바슐라르가 포착한 물의 물질적 이미지들은 맑은 물의 이미지, 맑은 물이되 들여다 볼 수 있는 잔잔하고 고인 샘물, 눈물, 격렬한 물, 불이 깃든 물, 복합적인 물, 무거운 물, 죽음의 물, 모성적인 물 등이었다.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는 이러한 이미지들이 곳곳에 담겨 있다. 이는 이 두 작품에 담겨 있는 물의 이미지가 인간의 보편적인 상상력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둘째,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는 이미지들이 갈수록 깊어지는 구조, 즉 표면적 이미지 위주의 1곡~5곡으로 시작하여 물의 반영을 내포하는 6곡을 전환점으로 7곡부터 실체적 이미지가 심화되는 흐름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심화과정은 진정한 실체를 찾아가는 과정에 다름 아니어서 음악적 이미지에 부여된 의미가 결코 헛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대상의 외형에서 발생되는 표면적 이미지에는 외형적 의미가, 표면적 이미지를 깊은 물의 이미지로 전환하는 반영의 단계에서는 관념적 의미가, 물의 반영에 뒤이은 물질적 상상력을 통한 이미지에서는 실체적 의미가, 자연과의 합일을 통해 승화되어 우주적 죽음의 경지에 이르는 이미지에서는 우주적 존재의 의미가 각각 부여됨으로써 이미지의 외연이 단계적으로 넓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 담긴 물의 이미지는 뮐러의 내면에서 비롯된 물의 이미지가 슈베르트의 원형 안에 있는 물의 원소를 촉발시켜 빚어낸 결과물이다. 뮐러의 이미지는 물이라는 자연 대상과 청년의 관계가 관조의 단계, 즉 형상적 상상력의 축에 머문다. 그러나 슈베르트에 의해 재창조된 이미지는 자연과 청년이 합일을 이루는 경지까지 나아가 더욱 심오한 우주론적인 의미 부여가 가능해진 보다 차원 높은 것이었다. 물질적 상상력이란 대상을 관조하는 것으로부터 촉발되지만, 대상 안에 몰입하여 자신의 원형에서 비롯된 수많은 감정의 이입으로 대상과 합치를 이룰 때에야 진정한 것이 되며, 이러한 물질적 상상력을 통해 진정한 음악의 실체를 이해하는 것도 가능해짐을 이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물질적 이미지의 생성은 악곡의 객관적 요소들인 소리나 악보와 대비되는 감정이나 정서 같은 주관적 요소에 공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우리가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를 들으며 공감하고 감동하는 이유는 인간 내면 깊숙이 자리한 존재 자체, 즉 자신의 경험, 지식, 생각, 느낌 등이 총체적으로 일깨워지기 때문이다. 이는 소리와 음악적 형식 사이의 간격을 물질적 상상력으로 가득 채우고 있는 슈베르트 내면의 원형에서 비롯된 물의 이미지를 듣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한 음악으로부터 받은 강한 인상이 상상 과정을 거쳐 생생한 이미지로 남는 심리적 현상을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이처럼 음악적 이미지로 듣는 것은 바로 주관적 음악 경험의 본질인 정서와 감정에 바탕을 둔 청취에 다름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미 있는 음악 경험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밝히기 위한 시도이다. 그러나 이미지에 대한 논의는 언어화가 쉽지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미 상상력과 이미지 연구에 괄목할만한 업적을 남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프랑스의 과학철학자 바슐라르의 이미지론을 원용하였다. 바슐라르는 사원소설에 입각하여 자신의 논의를 펼쳐나갔는데, 이 연구에서는 그 중 물의 물질적 이미지론만을 다루도록 하겠다. 자칫 공론(空論)화에 빠지기 쉬운 이와 같은 주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를 실제 악곡에 적용하였다. 슈베르트의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가 이러한 적용에 가장 알맞은 곡으로 선정되어 이 곡에 담긴 물의 이미지들을 앞선 이미지론 논의의 실재성을 확인하는 기회로 삼았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 담긴 물의 이미지는 바슐라르가 『물과 꿈』에 기록한 물의 물질적 이미지론의 범주로 설명될 수 있었다. 바슐라르가 포착한 물의 물질적 이미지들은 맑은 물의 이미지, 맑은 물이되 들여다 볼 수 있는 잔잔하고 고인 샘물, 눈물, 격렬한 물, 불이 깃든 물, 복합적인 물, 무거운 물, 죽음의 물, 모성적인 물 등이었다.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는 이러한 이미지들이 곳곳에 담겨 있다. 이는 이 두 작품에 담겨 있는 물의 이미지가 인간의 보편적인 상상력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둘째,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는 이미지들이 갈수록 깊어지는 구조, 즉 표면적 이미지 위주의 1곡~5곡으로 시작하여 물의 반영을 내포하는 6곡을 전환점으로 7곡부터 실체적 이미지가 심화되는 흐름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심화과정은 진정한 실체를 찾아가는 과정에 다름 아니어서 음악적 이미지에 부여된 의미가 결코 헛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대상의 외형에서 발생되는 표면적 이미지에는 외형적 의미가, 표면적 이미지를 깊은 물의 이미지로 전환하는 반영의 단계에서는 관념적 의미가, 물의 반영에 뒤이은 물질적 상상력을 통한 이미지에서는 실체적 의미가, 자연과의 합일을 통해 승화되어 우주적 죽음의 경지에 이르는 이미지에서는 우주적 존재의 의미가 각각 부여됨으로써 이미지의 외연이 단계적으로 넓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 담긴 물의 이미지는 뮐러의 내면에서 비롯된 물의 이미지가 슈베르트의 원형 안에 있는 물의 원소를 촉발시켜 빚어낸 결과물이다. 뮐러의 이미지는 물이라는 자연 대상과 청년의 관계가 관조의 단계, 즉 형상적 상상력의 축에 머문다. 그러나 슈베르트에 의해 재창조된 이미지는 자연과 청년이 합일을 이루는 경지까지 나아가 더욱 심오한 우주론적인 의미 부여가 가능해진 보다 차원 높은 것이었다. 물질적 상상력이란 대상을 관조하는 것으로부터 촉발되지만, 대상 안에 몰입하여 자신의 원형에서 비롯된 수많은 감정의 이입으로 대상과 합치를 이룰 때에야 진정한 것이 되며, 이러한 물질적 상상력을 통해 진정한 음악의 실체를 이해하는 것도 가능해짐을 이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물질적 이미지의 생성은 악곡의 객관적 요소들인 소리나 악보와 대비되는 감정이나 정서 같은 주관적 요소에 공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우리가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를 들으며 공감하고 감동하는 이유는 인간 내면 깊숙이 자리한 존재 자체, 즉 자신의 경험, 지식, 생각, 느낌 등이 총체적으로 일깨워지기 때문이다. 이는 소리와 음악적 형식 사이의 간격을 물질적 상상력으로 가득 채우고 있는 슈베르트 내면의 원형에서 비롯된 물의 이미지를 듣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주제어
#Bachelard 초등음악교육 음악교육 바슐라르 이미지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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