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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Ⅰ 실험내용 중 실험실 안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지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화학Ⅰ 지도경험이 있는 H대학원에 재학 중인 37명의 교사와 인문계열 75명, 자연계열 112명을 포함한 18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안전에 관한 인지도는 화학약품 및 폐기물 처리에 관련된 몇몇 항목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의 안전에 관한 인지도는 주제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일반적인 실험실 안전수칙은 약 25%, 약품취급 및 폐기물 처리법은 약 50%, 사고처리 및 응급 처치법은 약 30%로, 그리고 화학Ⅰ 실험내용 중의 안전수칙은 약 25% 정도의 학생이 잘못된 인지를 하고 있었다. 실험 시 사소한 실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결코 적지 않은 비율의 학생이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설문 결과 공통과학과 화학Ⅰ과목을 수강한 자연계열 학생의 안전에 관한 인지도가 공통과학만을 수강한 인문계열 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화학수업을 통해서 실험실 주의사항, 약품 취급 및 폐기물 처리법, 사고처리 및 응급 처치법 등을 학습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즉, 화학이라는 과목을 접하는 기회가 많을수록 실험실 안전에 관한 인지도가 향상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학생들에게 실험실 안전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면서 실험의 기회를 더욱 늘리면 안전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질 것이며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안전의식의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수업자료의 계발과 ...
저자 | 이미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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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화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병순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xiii, 109 p. |
키워드 | 화학교육 고등학교 화학 실험실 안전 교사 인지도 학생 인지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465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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