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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화학 1 실험내용 중 실험실 안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지도 조사
Survey of recognition level for safety concerns in high school chemistry I experimentation 원문보기


이미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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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Ⅰ 실험내용 중 실험실 안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지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화학Ⅰ 지도경험이 있는 H대학원에 재학 중인 37명의 교사와 인문계열 75명, 자연계열 112명을 포함한 18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안전에 관한 인지도는 화학약품 및 폐기물 처리에 관련된 몇몇 항목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의 안전에 관한 인지도는 주제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일반적인 실험실 안전수칙은 약 25%, 약품취급 및 폐기물 처리법은 약 50%, 사고처리 및 응급 처치법은 약 30%로, 그리고 화학Ⅰ 실험내용 중의 안전수칙은 약 25% 정도의 학생이 잘못된 인지를 하고 있었다. 실험 시 사소한 실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결코 적지 않은 비율의 학생이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설문 결과 공통과학과 화학Ⅰ과목을 수강한 자연계열 학생의 안전에 관한 인지도가 공통과학만을 수강한 인문계열 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화학수업을 통해서 실험실 주의사항, 약품 취급 및 폐기물 처리법, 사고처리 및 응급 처치법 등을 학습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즉, 화학이라는 과목을 접하는 기회가 많을수록 실험실 안전에 관한 인지도가 향상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학생들에게 실험실 안전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면서 실험의 기회를 더욱 늘리면 안전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질 것이며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안전의식의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수업자료의 계발과 ...

주제어

#화학교육 고등학교 화학 실험실 안전 교사 인지도 학생 인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병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ii, 109 p.
키워드 화학교육 고등학교 화학 실험실 안전 교사 인지도 학생 인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65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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