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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단계별 유형과 기준 연구 원문보기


이진영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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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단계별 유형과 기준 연구 말하기 평가는 그 평가의 필요성은 크게 인식하고 있으나 말하기 특성상 평가의 신뢰도를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먼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현황을 조사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말하기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살펴보고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바탕으로 급별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평가목표 및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또한 급별 평가 과제를 선정하여 초급, 중급, 고급 평가계획서 및 평가 채점표를 작성하는 등 실례를 제시하여 말하기 평가 기준을 제안해 보았다. 먼저 말하기 평가 기준을 제안하기 위해 말하기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한국어 말하기 평가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기술하였으며 본 연구의 말하기 성취도 평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말하기 성취도 평가 목적에 관해 알아보고 외국어로서의 언어 능력 평가 범주를 정리한 후 말하기 성취도 평가 기준에 적용하기 위해 평가 범주를 제시해 보았다. 평가 범주로는 발음(발음, 억양), 정확성(문법, 어휘), 담화구성 능력, 과제 ...

주제어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조성문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90 p.
키워드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666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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