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기업교육훈련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윤미자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인사조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교육훈련의 목적은 참가자들이 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 등을 학습하여 실제직무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진시킴으로써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 혹은 기업의 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교육훈련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 영향요인들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의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증조사를 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의 해석에서 교육훈련 설계 시에 교육훈련의 내용은 직무능력향상과 관련성이 높고, 경영목표와의 일치성, 교육내용과 개인욕구와의 일치성, 직무수행과의 적합성 등 교육내용이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효과를 크게 높이게 된다. 둘째, 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분석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육훈련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교육훈련자 개인의 특성보다는 자기 스스로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의, 그리고 준비 등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기업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상사나 동료, 부하 등의 협조가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 선행연구나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도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상사 및 동료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얻은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줌으로써 교육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기업의 측면에서 평가 및 보상시스템을 통한 인센티브제도를 확대하여 강화시킴으로써 조직분위기가 학습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어 자연적인 ...

주제어

#기업교육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미자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사조직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80 p.
키워드 기업교육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695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