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훈련의 목적은 참가자들이 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 등을 학습하여 실제직무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진시킴으로써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 혹은 기업의 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교육훈련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 영향요인들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의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증조사를 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의 해석에서 교육훈련 설계 시에 교육훈련의 내용은 직무능력향상과 관련성이 높고, 경영목표와의 일치성, 교육내용과 개인욕구와의 일치성, 직무수행과의 적합성 등 교육내용이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효과를 크게 높이게 된다. 둘째, 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분석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육훈련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교육훈련자 개인의 특성보다는 자기 스스로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의, 그리고 준비 등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기업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상사나 동료, 부하 등의 협조가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 선행연구나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도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상사 및 동료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얻은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줌으로써 교육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기업의 측면에서 평가 및 보상시스템을 통한 인센티브제도를 확대하여 강화시킴으로써 조직분위기가 학습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어 자연적인 ...
기업교육훈련의 목적은 참가자들이 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 등을 학습하여 실제직무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진시킴으로써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 혹은 기업의 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교육훈련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 영향요인들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의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증조사를 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의 해석에서 교육훈련 설계 시에 교육훈련의 내용은 직무능력향상과 관련성이 높고, 경영목표와의 일치성, 교육내용과 개인욕구와의 일치성, 직무수행과의 적합성 등 교육내용이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효과를 크게 높이게 된다. 둘째, 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분석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육훈련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교육훈련자 개인의 특성보다는 자기 스스로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의, 그리고 준비 등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기업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상사나 동료, 부하 등의 협조가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 선행연구나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도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상사 및 동료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얻은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줌으로써 교육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기업의 측면에서 평가 및 보상시스템을 통한 인센티브제도를 확대하여 강화시킴으로써 조직분위기가 학습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어 자연적인 학습조직으로 발전되도록 여건과 제도를 구축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기업교육훈련의 목적은 참가자들이 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 등을 학습하여 실제직무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진시킴으로써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 혹은 기업의 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교육훈련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 영향요인들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의 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증조사를 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특성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의 해석에서 교육훈련 설계 시에 교육훈련의 내용은 직무능력향상과 관련성이 높고, 경영목표와의 일치성, 교육내용과 개인욕구와의 일치성, 직무수행과의 적합성 등 교육내용이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효과를 크게 높이게 된다. 둘째, 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분석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육훈련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교육훈련자 개인의 특성보다는 자기 스스로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의, 그리고 준비 등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기업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상사나 동료, 부하 등의 협조가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 선행연구나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도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상사 및 동료들은 교육과정을 통하여 얻은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줌으로써 교육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기업의 측면에서 평가 및 보상시스템을 통한 인센티브제도를 확대하여 강화시킴으로써 조직분위기가 학습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어 자연적인 학습조직으로 발전되도록 여건과 제도를 구축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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