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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국 국유기업을 대상으로
Effects of Training on Workers' Job Satisfaction: A Case of Chinese State-Owned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42 - 49  

장아미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  이정언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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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훈련이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교육훈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자기효능감이 성과 변화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을 독립변수, 자기효능감매개변수,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중국 국유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교육훈련은 내재적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훈련 요인으로는 상사 동료의 지원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자기효능감은 교육훈련과 내 외적 직무만족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가운데 직무만족 수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역시 확인되었다.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성원간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교육훈련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ese state-owned companies play an important role in national economy. Since training ensure gaining capabilities of human resources, the companies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raining human resources, also invest a lot of resources on training.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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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훈련의 효과적인 설계는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켜 직원들이 장기적으로 조직에 남아 성과에 기여토록 하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조직 내 개인은 다양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일한 교육훈련일지라도 그 결과는 차별적으로 나타난다.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육훈련을 통한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중국 국유기업의 교육훈련 개선방안과 기업 성과 향상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 본 연구는 중국 국유기업 교육훈련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자기효능감의 역할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론탐색과 함께 실증분석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육훈련을 통한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중국 국유기업의 교육훈련 개선방안과 기업 성과 향상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실증모형은 교육훈련, 자기효능감,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와 연구의 목적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 이상과 같은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국유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훈련이 구성원의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교육훈련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자기효능감이 성과 변화에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설계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성과 제고에 도움이 되는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 이상과 같은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국유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훈련이 구성원의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교육훈련과 직무만족 사이에서 자기효능감이 성과 변화에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설계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성과 제고에 도움이 되는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가설 설정

  • H1-1: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은 내재적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교육훈련 목표의 적절성은 내재적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상사와 동료의 지원은 내재적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은 외재적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교육훈련 목표의 적절성은 외재적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상사와 동료의 지원은 외재적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자기효능감은 교육훈련과 내재적 직무만족에 매개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자기효능감은 교육훈련과 외재적 직무만족에 매개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된 연구모형에 따라 실증분석을 위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교육훈련은 구성원의 지식과 기술 발전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태도 등을 합목적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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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유기업이란 무엇인가? 국유기업은 한 국가의 중앙정부나 연방정부가 투자하거나 통제에 참여하는 기업이다. 국유기업은 생산과 경영조직의 결합형식으로 영리성과 함께 공익성을 추구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교육훈련의 효과적인 설계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훈련의 효과적인 설계는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켜 직원들이 장기적으로 조직에 남아 성과에 기여토록 하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조직 내 개인은 다양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일한 교육훈련일지라도 그 결과는 차별적으로 나타난다.
다수의 기업은 인재 육성을 강조하며 교육훈련에 많은 투자를 지속하는 이유는? 기업의 영속성과 경쟁력을 만들어내는 다양한 요소 가운데에서도 조직구성원의 차별적인 역량은 의미 있는 구성 지표이다. 교육훈련은 구성원의 차별적인 역량과 가치를 최대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적 투자로 간주된다[1][4][9]. 이러한 이유에서 다수의 기업은 인재 육성을 강조하며 교육훈련에 많은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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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기태, "교육훈련 투자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 직무능력 향상, 종업원 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사관리연구, 제32권, 제4호, pp.29-57, 2008. 

  2. 김종관, 배상림, "인적자원관리활동과 기업 재무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3권, 제3호, pp.57-78, 2006. 

  3. 김현영,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4. 나인강, "기업의 훈련이 근로자의 인적자원성과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7권, 제1호, pp.39-56, 2010. 

  5. 나인규,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1999. 

  6. 송영관, 안덕근, 중국 국유기업과 한중 FTA, 서울: 한국개발연구원, 2012. 

  7. 이병희, 김동배, 기업교육훈련제도의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노동연구원, 2004. 

  8. 이상준, 호텔식음료 종사원의 와인교육훈련이 자기효능감과 와인판매의 동기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 

  9. 임정연, 이영민, "제조기업의 교육훈련 투자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7권, 제2호, pp.139-162, 2010. 

  10. 장경애, 사회복지사의 재교육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11. 한국조세연구원, 중국 국유기업 개혁 연구 보고서, 2010. 

  12. 홍현경, 정규엽, 김원희, "자기효능감이 직무착근도, 혁신행동과 조직구성원 행동에 미치는 영향,"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15-430, 2012. 

  13. 황정희, 김광용, "교육훈련투자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2호, pp.39-60, 2013. 

  14. 劉金鳳,"國有企業職工培訓存在的問題及對策," 包鋼科技 4, pp.85-87, 2007. 

  15. 劉大平, 國有企業管理人員培訓?系優化設計, 北京交通大學 碩士學位論文, 2009. 

  16. 李楊, 林紅, "國進民退現像下國有企業?制改革問題的思考," 消費導刊, 2010年2月, 2010. 

  17. 張敏, "國企業職工培訓的現狀分析及發展趨勢探討," 企業導報 15, 2011. 

  18. 翟淑萍, 國有企業員工培訓分析, 南京理工大學碩士學位論文, 2012. 

  19. 何偉, "國有企業改革遇到新難題," 中國流通經濟, 2010年 第3期, 2010. 

  20.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p.191-215, 1977. 

  21.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22. A. Barrett and P. J. O'Connell, "Does Training Generally Work? The Returns to In-Company Training,"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Review, Vol.54, No.3, pp.647-662, 2001. 

  23. S. E. Black and L. M. Lynch, "Human-Capital Investments and Productivity,"American Economic Review, Vol.86, No.2, pp.263-267, 1996. 

  24. L. Dyer and T. Reeves, "Human Resource Strategies and Firm Performance: What Do We Know and Where Do We Need to Go," CAHRS Working Paper #94-29, 1994. 

  25. R. A. Noe,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4, pp.736-749, 1986. 

  26. H. P. Sims and P. Lorenzi, The New Leadership Paradigm,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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