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21세기의 패러다임이 되고 전 세계가 기존의 도시를 문화적으로 재구성 하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세계가 자유화, 개방화, 다양화, 정보화됨에 따라 국가 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도시들 간의 새로운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 지역의 독특한 장소나 정체성은 도시 경쟁력 확보에서 생존 할 수 있는 자산이 되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도시이미지, 도시마케팅, 도시브랜드 등의 용어가 낯설지 않듯이 도시발전의 전략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삶의 질 향상’과 ‘경제의 활성화’는 그 기본 방향이 되고 있다. 1970년대 중반이후 포디즘적 생산체계가 한계에 부딪히면서 문화와 경제의 해석이 변화하고 도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해지고 분화되어졌다. 이에 탈산업화와 구조조정의 부정적 이미지를 문화적, 예술적 요인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도시로 이미지를 창출하게 되었고, 특정문화시설은 그 자체만으로 문화적 상징과 관광지가 될 수 있었다. 또한 경제적인 측면, 창의성, 결속력 등을 조성하여 도시 경쟁력에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 환경에 맞는 한국형 문화도시 발전모델 구축이 필요 하다. 본 논문은 구 산업 사회의 잔유물로 버려진 공간과 과도한 개발로 방치된 유휴공간들을 문화공간으로 활성화하여 문화도시 발전에 기초가 되기 위한 모색이었다. 부산이라는 지역적 특색을 감안하여 국외 ...
문화가 21세기의 패러다임이 되고 전 세계가 기존의 도시를 문화적으로 재구성 하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세계가 자유화, 개방화, 다양화, 정보화됨에 따라 국가 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도시들 간의 새로운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 지역의 독특한 장소나 정체성은 도시 경쟁력 확보에서 생존 할 수 있는 자산이 되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도시이미지, 도시마케팅, 도시브랜드 등의 용어가 낯설지 않듯이 도시발전의 전략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삶의 질 향상’과 ‘경제의 활성화’는 그 기본 방향이 되고 있다. 1970년대 중반이후 포디즘적 생산체계가 한계에 부딪히면서 문화와 경제의 해석이 변화하고 도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해지고 분화되어졌다. 이에 탈산업화와 구조조정의 부정적 이미지를 문화적, 예술적 요인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도시로 이미지를 창출하게 되었고, 특정문화시설은 그 자체만으로 문화적 상징과 관광지가 될 수 있었다. 또한 경제적인 측면, 창의성, 결속력 등을 조성하여 도시 경쟁력에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 환경에 맞는 한국형 문화도시 발전모델 구축이 필요 하다. 본 논문은 구 산업 사회의 잔유물로 버려진 공간과 과도한 개발로 방치된 유휴공간들을 문화공간으로 활성화하여 문화도시 발전에 기초가 되기 위한 모색이었다. 부산이라는 지역적 특색을 감안하여 국외 사례연구는 항구도시로서 문화적 클러스터와 인프라, 선도적인 정책과 파트너 쉽 그리고 가장 중요한 주민과의 소통으로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경제 활성화로 성공한 성공사례들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부산의 유휴공간을 내용에 따라 첫째, 폐부지의 유휴 공간, 둘째, 소외지역의 유휴 공간, 셋째, 일반시민 근린생활공간의 유휴 공간, 넷째 스토리텔링이 있는 공간의 유휴공간을 제한 선정하여 아직 미흡한 유휴공간들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새로운 용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부산시의 문화 비전 2020과 문화정책 방향 아래 부산이 문화도시로 발전 할 수 있으려면 1. 무엇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책들 (문화생산에 필요한 하부구조의 확충, 도시 활성화를 위한 선도개발계획으로서의 문화시설물 구축, 문화유산을 위한 장소 마케팅) 등을 보다 효율적인 공간의 확대 등 내실 있게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문화도시전략은 문화관광 인프라의 확충만으로는 필요충분조건이 되지 못한다. 제도로서의 문화뿐만 아니라 과정으로서의 문화전략 구축도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여기서 핵심적인 전문가들의 인적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3. 부산에서 소외되어 있는 여러 공간을 단위수준(구)에서 부터 의사소통만을 구축하여 이를 지역문화의 프로그램을 통한 의사소통체계 등에 관한 조사 및 검토 등이 필요하다. 4. 지역 사례, 국외 사례의 긍정적인 모범사례에 안주하기보다도 부산의 지역적 특성(해양도시)을 고려한 문화 도시로서의 정체성을 살려야 한다. 5. 지자체의 적극적인 재정지원과 함께, 지역민들의 문화교육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부산이 앞으로 지향해야 하는 유휴공간의 활용을 위해서는 1. 공간범위가 확장되고 시공간적 집중성이 극복되어야 한다. 2. 역사, 지역문화, 전통에 기반 하여 공동체의식과 지역정체성이 고취, 장소성이 형성되어야 한다. 3. 문화전문가 참여를 제도화 하고 콘텐츠의 창조적 생산과 계승을 통하여 문화 예술적 완성도와 학습 창의성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4.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러 가지 공간을 형성하여 일상에서의 탐구를 통한 문화 소통 공간의 역할을 해야 한다. 5. 기획, 준비, 평가의 체계성이 이루어진 문화행정의 내실을 통하여 문화 도시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해야 한다. 역사와 삶의 공유 장소로서 공간 그중에서도 버려진 공간에 문화적 상상력을 더해 정체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문화공간의 활성화로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인간이 존중되고 더 나은 삶, 쾌적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의 욕구에 맞는 21세기 문화도시야말로 국가경쟁력의 기초가 될 수 있으며 경쟁력 있는 도시로서 새롭게 발돋움하게 될 것이다.
문화가 21세기의 패러다임이 되고 전 세계가 기존의 도시를 문화적으로 재구성 하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세계가 자유화, 개방화, 다양화, 정보화됨에 따라 국가 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도시들 간의 새로운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 지역의 독특한 장소나 정체성은 도시 경쟁력 확보에서 생존 할 수 있는 자산이 되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도시이미지, 도시마케팅, 도시브랜드 등의 용어가 낯설지 않듯이 도시발전의 전략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삶의 질 향상’과 ‘경제의 활성화’는 그 기본 방향이 되고 있다. 1970년대 중반이후 포디즘적 생산체계가 한계에 부딪히면서 문화와 경제의 해석이 변화하고 도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해지고 분화되어졌다. 이에 탈산업화와 구조조정의 부정적 이미지를 문화적, 예술적 요인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도시로 이미지를 창출하게 되었고, 특정문화시설은 그 자체만으로 문화적 상징과 관광지가 될 수 있었다. 또한 경제적인 측면, 창의성, 결속력 등을 조성하여 도시 경쟁력에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 환경에 맞는 한국형 문화도시 발전모델 구축이 필요 하다. 본 논문은 구 산업 사회의 잔유물로 버려진 공간과 과도한 개발로 방치된 유휴공간들을 문화공간으로 활성화하여 문화도시 발전에 기초가 되기 위한 모색이었다. 부산이라는 지역적 특색을 감안하여 국외 사례연구는 항구도시로서 문화적 클러스터와 인프라, 선도적인 정책과 파트너 쉽 그리고 가장 중요한 주민과의 소통으로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경제 활성화로 성공한 성공사례들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부산의 유휴공간을 내용에 따라 첫째, 폐부지의 유휴 공간, 둘째, 소외지역의 유휴 공간, 셋째, 일반시민 근린생활공간의 유휴 공간, 넷째 스토리텔링이 있는 공간의 유휴공간을 제한 선정하여 아직 미흡한 유휴공간들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새로운 용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부산시의 문화 비전 2020과 문화정책 방향 아래 부산이 문화도시로 발전 할 수 있으려면 1. 무엇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정책들 (문화생산에 필요한 하부구조의 확충, 도시 활성화를 위한 선도개발계획으로서의 문화시설물 구축, 문화유산을 위한 장소 마케팅) 등을 보다 효율적인 공간의 확대 등 내실 있게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문화도시전략은 문화관광 인프라의 확충만으로는 필요충분조건이 되지 못한다. 제도로서의 문화뿐만 아니라 과정으로서의 문화전략 구축도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여기서 핵심적인 전문가들의 인적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3. 부산에서 소외되어 있는 여러 공간을 단위수준(구)에서 부터 의사소통만을 구축하여 이를 지역문화의 프로그램을 통한 의사소통체계 등에 관한 조사 및 검토 등이 필요하다. 4. 지역 사례, 국외 사례의 긍정적인 모범사례에 안주하기보다도 부산의 지역적 특성(해양도시)을 고려한 문화 도시로서의 정체성을 살려야 한다. 5. 지자체의 적극적인 재정지원과 함께, 지역민들의 문화교육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부산이 앞으로 지향해야 하는 유휴공간의 활용을 위해서는 1. 공간범위가 확장되고 시공간적 집중성이 극복되어야 한다. 2. 역사, 지역문화, 전통에 기반 하여 공동체의식과 지역정체성이 고취, 장소성이 형성되어야 한다. 3. 문화전문가 참여를 제도화 하고 콘텐츠의 창조적 생산과 계승을 통하여 문화 예술적 완성도와 학습 창의성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4.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러 가지 공간을 형성하여 일상에서의 탐구를 통한 문화 소통 공간의 역할을 해야 한다. 5. 기획, 준비, 평가의 체계성이 이루어진 문화행정의 내실을 통하여 문화 도시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해야 한다. 역사와 삶의 공유 장소로서 공간 그중에서도 버려진 공간에 문화적 상상력을 더해 정체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문화공간의 활성화로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인간이 존중되고 더 나은 삶, 쾌적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의 욕구에 맞는 21세기 문화도시야말로 국가경쟁력의 기초가 될 수 있으며 경쟁력 있는 도시로서 새롭게 발돋움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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