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와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영어 학습 실태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영어 학습동기와 영어 학습실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진 설문지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되어진 설문지의 영어 학습동기 부분의 내용을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내적 동기, 외적 동기 4부분으로 나누었다.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업 성취도가 낮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교육 실태를 묻는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 부분의 내용은 크게 학생 요인, 교사 요인, 영어 교육환경 요인 3부분으로 나누었다. 설문 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내적 동기를 제외한 모든 동기 유형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학생들은 도구적 동기 부분에서 가장 높은 동기의 정도를 보여주었다. 둘째,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영어 학습에 대한 열정과 흥미 부족, 자신감 부족을 보였다. 셋째, 영어교사는 수업에서 주로 문법 설명과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을 가르치며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노력에 대해 칭찬을 해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된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환경은 학생들이 영어를 학습하기에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와 동일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어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지 않았고, 학생들은 학교에 영어 학습을 위한 교구장비가 잘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높은 학습동기를 가진 모든 학생들이 언어 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시키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들은 영어 학습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기를 원하는지를 파악해야 하며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그들의 학습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효과적인 ...
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와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영어 학습 실태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영어 학습동기와 영어 학습실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진 설문지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되어진 설문지의 영어 학습동기 부분의 내용을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내적 동기, 외적 동기 4부분으로 나누었다.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업 성취도가 낮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교육 실태를 묻는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 부분의 내용은 크게 학생 요인, 교사 요인, 영어 교육환경 요인 3부분으로 나누었다. 설문 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내적 동기를 제외한 모든 동기 유형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학생들은 도구적 동기 부분에서 가장 높은 동기의 정도를 보여주었다. 둘째,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영어 학습에 대한 열정과 흥미 부족, 자신감 부족을 보였다. 셋째, 영어교사는 수업에서 주로 문법 설명과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을 가르치며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노력에 대해 칭찬을 해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된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환경은 학생들이 영어를 학습하기에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와 동일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어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지 않았고, 학생들은 학교에 영어 학습을 위한 교구장비가 잘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높은 학습동기를 가진 모든 학생들이 언어 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시키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들은 영어 학습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기를 원하는지를 파악해야 하며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그들의 학습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효과적인 교수기법과 다양한 학습 활동을 계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현재 교육 환경의 단점을 보완하여 학생들이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어 교육환경이 제공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와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영어 학습 실태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영어 학습동기와 영어 학습실태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진 설문지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되어진 설문지의 영어 학습동기 부분의 내용을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내적 동기, 외적 동기 4부분으로 나누었다.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업 성취도가 낮은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교육 실태를 묻는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 부분의 내용은 크게 학생 요인, 교사 요인, 영어 교육환경 요인 3부분으로 나누었다. 설문 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내적 동기를 제외한 모든 동기 유형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학생들은 도구적 동기 부분에서 가장 높은 동기의 정도를 보여주었다. 둘째,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영어 학습에 대한 열정과 흥미 부족, 자신감 부족을 보였다. 셋째, 영어교사는 수업에서 주로 문법 설명과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을 가르치며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노력에 대해 칭찬을 해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된 전문계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환경은 학생들이 영어를 학습하기에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와 동일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어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지 않았고, 학생들은 학교에 영어 학습을 위한 교구장비가 잘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높은 학습동기를 가진 모든 학생들이 언어 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시키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들은 영어 학습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기를 원하는지를 파악해야 하며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그들의 학습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효과적인 교수기법과 다양한 학습 활동을 계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현재 교육 환경의 단점을 보완하여 학생들이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어 교육환경이 제공되어야 하겠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