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발표불안 해소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비합리적 신념과 자기효능감이 발표불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소재하는 S중학교 1학년 131명, 2학년 126명, 3학년 133명, 총 390명의 남녀학생이며, 연구를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는 비합리적 신념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 발표불안 척도로 신뢰도가 .89~.95이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발표불안 해소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비합리적 신념과 자기효능감이 발표불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소재하는 S중학교 1학년 131명, 2학년 126명, 3학년 133명, 총 390명의 남녀학생이며, 연구를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는 비합리적 신념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 발표불안 척도로 신뢰도가 .89~.95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4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합리적 신념이 높을수록 발표불안은 높다. 따라서 발표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하려는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특히 학생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제에 부딪혔을 때 이를 회피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극복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발표불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발표불안은 높다. 따라서 발표불안이 높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 가운데에서 과다자기기대 신념, 절대적선악 신념, 과잉위험발생 신념, 과다회피선호 신념, 과잉의존 신념, 강박적과거결정론적 신념과 자기효능감 가운데에서 관계 효능감, 학업성취 효능감, 자기주장 효능감, 사회성 효능감이 발표불안을 가장 잘 설명해 준다. 따라서 이들 변인들의 향상 또는 감소를 통해 발표불안을 줄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발표불안 해소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비합리적 신념과 자기효능감이 발표불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소재하는 S중학교 1학년 131명, 2학년 126명, 3학년 133명, 총 390명의 남녀학생이며, 연구를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는 비합리적 신념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 발표불안 척도로 신뢰도가 .89~.95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4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합리적 신념이 높을수록 발표불안은 높다. 따라서 발표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하려는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특히 학생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제에 부딪혔을 때 이를 회피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극복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발표불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발표불안은 높다. 따라서 발표불안이 높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노력과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비합리적 신념 가운데에서 과다자기기대 신념, 절대적선악 신념, 과잉위험발생 신념, 과다회피선호 신념, 과잉의존 신념, 강박적과거결정론적 신념과 자기효능감 가운데에서 관계 효능감, 학업성취 효능감, 자기주장 효능감, 사회성 효능감이 발표불안을 가장 잘 설명해 준다. 따라서 이들 변인들의 향상 또는 감소를 통해 발표불안을 줄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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