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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의 화자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각기 계층을 대변하는 내․외적 환경 및 성별에 따라 즉, 일련의 사회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밝혀 그 경향성을 파악하고, 어문규정에 입각한 발음을 교육하는 것이 올바르다는 관점 하에, 교육적으로 가장 취약한 집단을 찾아 의미 있는 교육의 방향을 시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인에 따른 언어 사용 양상을 비교하여 연구한다면, 언어를 하나의 단일체로 파악하는 주류 언어학의 틀에서 벗어나 보다 동적이고 복잡한 언어 사용의 양상을 고찰하는 데 사회언어학적으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문법 교육 측면에서도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사용 양상을 우리가 인식하는 문법 체계 중 음운적인 부분을 선택하여, 음성적으로 실현되는 발음양상을 화자가 선택하는 단어에서의 사용 빈도수를 통하여 조사할 것이다. 발음 측면에서는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음운변동 현상 중 수의적 교체가 빈번히 보이는 어두경음화 현상, ‘ㄴ’삽입 현상, 외래어 및 혼종어에서의 비음화 또는 유음화를 사회적 요인에 따라 분석하고 그것의 통계를 내어 보아 양적연구 방법으로 분석할 것이다. 또한 각 사회적 요인에 따라 올바른 언어인식의 태도에 대한 물음을 서술형 설문 조사 및 인터뷰 등의 ...
저자 | 윤경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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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관규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v, 61 p. |
키워드 | 수의적 음운변동 현상 연구 사회언어학적 관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752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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