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이 미술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견해와 부정적인 견해가 공존한다. 자아 형성기의 아동들이 현실 지각능력은 외부환경에 의한 사회적 학습에 의해 형성되어진다. 이는 현대 사회 생활 속에 일부가 되어버린 TV나 비디오, 컴퓨터등 영상매체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은 아동들의 행동양식 및 정서의식을 지배하는 단계까지 발전해왔다. 그러나 환경의 영향 속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과 아동...
애니메이션이 미술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견해와 부정적인 견해가 공존한다. 자아 형성기의 아동들이 현실 지각능력은 외부환경에 의한 사회적 학습에 의해 형성되어진다. 이는 현대 사회 생활 속에 일부가 되어버린 TV나 비디오, 컴퓨터등 영상매체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은 아동들의 행동양식 및 정서의식을 지배하는 단계까지 발전해왔다. 그러나 환경의 영향 속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과 아동미술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이론적인 고찰과 설문지 조사를 통한 연구로써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려 본 후 보다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측면에서 아동미술교육 자료로서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관련 참고 자료 및 설문지를 통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애니메이션 교육이 아동들에게 흥미와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해준다는 사실을 알아보고, 아동들에게 그림에 대한 미술 표현의 동기화와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무엇보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현실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들에게 있어 애니메이션이란 생활 속의 일부분이며 거의 절대적이고 또한 미술학습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결코 간과하거나 부정적인 선입견으로 도외시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아동들의 정서 및 창의력과 표현 발달과정에서의 필요한 도구로의 사회적인 인정과 함께 보다 긍정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단순한 형태, 간단한 스토리, 귀여운 캐릭터의 영향으로 그리기에 부담을 가지지 않았고, 이러한 매체에 대한 친숙함으로 수업동참의 강한 동기를 부여하여 그려봄으로써 아동들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만화작가의 기분을 느껴보는 대리만족감도 주었다. 만화. 애니메이션의 기발한 장면과 즐거운 스토리는 아동들의 정서함양과 창의력 신장에 크게 효과적이라는 것이 아동들이 그림에서 보였다.
둘째, 애니메이션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 때문에 자녀의 애니메이션교육을 통한 미술교육으로의 자연스러운 연결이나 발전 등을 오히려 막을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렇지만 학부모가 애니메이션이 미술교육에 도움이 되고 자녀의 정서적 형성이나 표현의 다양성 등에 기여한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자녀에게 애니메이션의 올바른 시청과 좋은 애니메이션의 선택, 관람 등을 통해 자녀교육의 한 부분은 담당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들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받고 있는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사들의 조언으로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밝은 이미지제고와 아동 스스로의 선별 시청을 할 수 있는 자아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 대한 긍정적적인 효과를 유발시키고 교육적인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애니메이션의 교육활용에 대한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가 절실히 요구된다. 미술교육에서는 아동들이 보다 쉬운 이해와 미술학습에의 창의력 및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미술교육자로서 한 단계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애니메이션의 제작자들 및 산업계 종사자들이 과학적인 검증 없이 이루어지는 양적인 팽창을 추구한다면 결과적으로 상업주의에 휘말려 소중한 문화, 사회, 경제적인 매체를 값싼 소비문화로 전락시키므로, 교육적인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책임 있고 사회적이며 의식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애니메이션 교육을 통해 아동의 미술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들에게 미술표현의 흥미와 즐거움을 증진시켰다. 지적, 정서적 지식과 교훈을 주며 현실 지각 능력 발달은 물론, 미술교육에서의 구조와 기능, 색채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가정과 교육계 및 정부차원에서도 아낌없는 투자와 연구개발이 지속적이고 심층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단계이다.
애니메이션이 미술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견해와 부정적인 견해가 공존한다. 자아 형성기의 아동들이 현실 지각능력은 외부환경에 의한 사회적 학습에 의해 형성되어진다. 이는 현대 사회 생활 속에 일부가 되어버린 TV나 비디오, 컴퓨터등 영상매체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은 아동들의 행동양식 및 정서의식을 지배하는 단계까지 발전해왔다. 그러나 환경의 영향 속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과 아동미술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이론적인 고찰과 설문지 조사를 통한 연구로써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순기능과 역기능을 살려 본 후 보다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측면에서 아동미술교육 자료로서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관련 참고 자료 및 설문지를 통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애니메이션 교육이 아동들에게 흥미와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해준다는 사실을 알아보고, 아동들에게 그림에 대한 미술 표현의 동기화와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무엇보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현실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들에게 있어 애니메이션이란 생활 속의 일부분이며 거의 절대적이고 또한 미술학습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결코 간과하거나 부정적인 선입견으로 도외시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아동들의 정서 및 창의력과 표현 발달과정에서의 필요한 도구로의 사회적인 인정과 함께 보다 긍정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단순한 형태, 간단한 스토리, 귀여운 캐릭터의 영향으로 그리기에 부담을 가지지 않았고, 이러한 매체에 대한 친숙함으로 수업동참의 강한 동기를 부여하여 그려봄으로써 아동들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만화작가의 기분을 느껴보는 대리만족감도 주었다. 만화. 애니메이션의 기발한 장면과 즐거운 스토리는 아동들의 정서함양과 창의력 신장에 크게 효과적이라는 것이 아동들이 그림에서 보였다.
둘째, 애니메이션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 때문에 자녀의 애니메이션교육을 통한 미술교육으로의 자연스러운 연결이나 발전 등을 오히려 막을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렇지만 학부모가 애니메이션이 미술교육에 도움이 되고 자녀의 정서적 형성이나 표현의 다양성 등에 기여한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자녀에게 애니메이션의 올바른 시청과 좋은 애니메이션의 선택, 관람 등을 통해 자녀교육의 한 부분은 담당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들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받고 있는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사들의 조언으로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밝은 이미지제고와 아동 스스로의 선별 시청을 할 수 있는 자아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 대한 긍정적적인 효과를 유발시키고 교육적인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애니메이션의 교육활용에 대한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가 절실히 요구된다. 미술교육에서는 아동들이 보다 쉬운 이해와 미술학습에의 창의력 및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미술교육자로서 한 단계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애니메이션의 제작자들 및 산업계 종사자들이 과학적인 검증 없이 이루어지는 양적인 팽창을 추구한다면 결과적으로 상업주의에 휘말려 소중한 문화, 사회, 경제적인 매체를 값싼 소비문화로 전락시키므로, 교육적인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책임 있고 사회적이며 의식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애니메이션 교육을 통해 아동의 미술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들에게 미술표현의 흥미와 즐거움을 증진시켰다. 지적, 정서적 지식과 교훈을 주며 현실 지각 능력 발달은 물론, 미술교육에서의 구조와 기능, 색채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가정과 교육계 및 정부차원에서도 아낌없는 투자와 연구개발이 지속적이고 심층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단계이다.
Making an absoute effect on children's life, cartoons and animations are
types of visual communication that have often emerged in artistic expression naturally gearing with the characteristcs of the psychological and
expressional development in childhood. For children in the stage of format...
Making an absoute effect on children's life, cartoons and animations are
types of visual communication that have often emerged in artistic expression naturally gearing with the characteristcs of the psychological and
expressional development in childhood. For children in the stage of formation of their egos, the ability to perceive realities is developed from social experience in external environments. Accordingly, with regard to children, researches on the relation between cartoon animations and art education are essential, and this study is a part of such efforts.
The contents and procedure of this study are outlined as follows.
Firstly, the concepts, definitions and characterristics of cartoons cartoons and animations are described based on various materials.
Secondly, the effects of cartoons and animations on art education for children and the influential factors are classified and analyzed from the social viewpoint and emotional viewpoint.
Thirdly, for further objective study and assessment, the effects of cartoons animations are divided into positive ones and negative ones. In addition, aplan to utilize the positive effects as a material for art education
for children is suggested.
Fourthly, a questionnaire has been carried out and the collected data has been investigated and analyzed for the validity of the present research.
As we see in theoretical deliberations and surveys of diverse literature
produced by previous researches, cartoons and animations are closely related to the life of children. They are developed into natural forms of expression appearing in the pictures of the children.
We expect that, if cartoons and animations are introduced in the course of art education and children have chances to watch them, they would widen the children's view and understanding of mass media as well as promte their visual sense to reinterpret and reproduce visual symbols in screen media.
Making an absoute effect on children's life, cartoons and animations are
types of visual communication that have often emerged in artistic expression naturally gearing with the characteristcs of the psychological and
expressional development in childhood. For children in the stage of formation of their egos, the ability to perceive realities is developed from social experience in external environments. Accordingly, with regard to children, researches on the relation between cartoon animations and art education are essential, and this study is a part of such efforts.
The contents and procedure of this study are outlined as follows.
Firstly, the concepts, definitions and characterristics of cartoons cartoons and animations are described based on various materials.
Secondly, the effects of cartoons and animations on art education for children and the influential factors are classified and analyzed from the social viewpoint and emotional viewpoint.
Thirdly, for further objective study and assessment, the effects of cartoons animations are divided into positive ones and negative ones. In addition, aplan to utilize the positive effects as a material for art education
for children is suggested.
Fourthly, a questionnaire has been carried out and the collected data has been investigated and analyzed for the validity of the present research.
As we see in theoretical deliberations and surveys of diverse literature
produced by previous researches, cartoons and animations are closely related to the life of children. They are developed into natural forms of expression appearing in the pictures of the children.
We expect that, if cartoons and animations are introduced in the course of art education and children have chances to watch them, they would widen the children's view and understanding of mass media as well as promte their visual sense to reinterpret and reproduce visual symbols in screen media.
주제어
#애니메이션 아동미술 아동미술 애니메이션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