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역사드라마를 통한 초등학생의 역사이해 원문보기


안명숙 (부경대학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TV 역사드라마가 초등학생의 역사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른 파지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TV 역사드라마 시청에 대한 관심도,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역사적 사건을 이해에 미치는 영향,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역사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 시청정도, 독서량에 따라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이 연구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른 TV 역사드라마 시청에 대한 관심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역사에 대한 관심 정도는 전반적으로 남학생이 보다 높았으며 역사드라마를 시청함에 있어 적극적일수록, 독서량이 많을수록 보다 역사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타나났다. 역사드라마를 시청하는 이유로는 성별에 관계없이 재미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비록 역사드라마를 적극적으로 시청하지 않는 경우에도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41.7%를 차지하였다. 보편적으로 재미와 역사적 지식을 얻기 위해 역사드라마를 시청한다는 학생의 비율이 80%에 가깝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가족의 시청에 의해서 보게 된다는 비율 역시 약 17.4%로 높게 나타났으며 역사드라마를 시청하지 않는 이유는 이해하기 어려워서라는 대답이 가장 높았는데 이는 선행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TV 역사드라마를 보아야 하는 초등학생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역사드라마는 극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다른 드라마 장르와 달리 역사적 지식의 습득이라는 역사드라마만의 교육적 가치가 결합되는 독특한 장르라는 것이다. 이는 역사드라마가 누구든지 쉽게 역사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는 주요한 채널이라는 것을 모두가 인식하고, 이러한 장르가 아이들의 교육에 미칠 영향과 효과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역사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매체로는 TV드라마를 가장 선호했으며 역사만화책이 그 뒤를 이었다. TV 역사드라마를 적극적으로 시청할수록 TV 역사드라마를 통해서 역사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이러한 결과는 TV 역사드라마가 본격적으로 정규교과 과정 속에서 역사 교육을 받기 전인 초등학생에게 선행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역사 공부에 대한 동기 및 흥미유발의 계기가 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에 대한 정확한 가치 개념이 성립되지 않은 초등학생에게 정확한 역사적 고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역사드라마는 자칫하면 잘못된 역사 개념을 심어 주어 초등학생의 역사인식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둘째,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학생들의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를 살펴보면 드라마의 시청 정도나, 적극성과 상관없이 약 86%에 이르는 학생이 역사드라마의 시청이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역사드라마가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할수록 역사드라마의 시청에 있어서 적극성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또한 대다수의 학생이 TV역사드라마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드라마가 전개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역사드라마 속 소품이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시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70%에 달했다. 이는 역사적 사실의 진위 여부나 가치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초등학생의 경우 TV 역사드라마의 허구성이 짙은 내용이나 전개에 대하여 아무런 비판의식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결과는 역사드라마의 흥미성에 대한 분석에서도 드러난다. 역사드라마의 흥미성에 대한 통계 결과를 살펴보면 변인 매체와 상관없이 거의 모든 부분에서 드라마 시청 후 역사적 사실 보다는 흥미와 재미를 곁들인 드라마적 요소로 인한 부분이 먼저 떠오른다고 응답한 것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드라마의 극적 요소나 줄거리가 초등학생에게 강하게 영향을 끼치고 초등학생은 이러한 드라마를 통한 메시지를 확정된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TV 역사드라마 시청 후 역사 수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 배경변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답한 비율이 82.3%로 대다수의 학생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사수업에 대한 관심도나 참여도는 물론 역사 수업에 대한 학습의욕 향상에도 크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역사드라마 『대왕세종』자료를 투입한 실험집단은 투입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 역사적 인물 및 역사적 사건 인식 등 역사이해에 대한 파지 효과가 높음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TV 역사드라마가 본격적인 역사수업에 들어가기 이전의 초등학생에게 선행학습이라는 면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시각적, 극적 접근을 통한 역사적 관심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TV 역사드라마의 시청은 역사 교과서를 통한 접근에 비해 보다 자연스러운 사실접근을 유도하며, 역사가 쉽고 재미있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재미를 기초로 한 학습방법의 개발과 연구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TV 역사드라마 『대왕 세종』시청이 초등학생의 역사에 대한 인식 형성과 학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TV history dramas are being aired lately and viewers’ interest in the drama and audience rate are growing over time with Japan’s distortion of history surrounding the Korean peninsula and the Northeast Project of China, and 62% of Koreans have said that they gather information on history from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명숙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0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