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연약지반에서 시공되는 터널의 지반변위 및 응력 거동을 알아보기 위해 지보패턴조건을 변화시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A터널의 경우 풍화암 지반에 시공된 터널로 토피고가 50m이하로 천단변위는 허용천단변위가 2~5cm로 나타나며, 지보패턴 P6으로 수치해석 한 결과 천단변위는 175.60mm로 허용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P6-1로 수치해석 한 결과 32.23mm로 허용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A터널의 경우 천단변위제어가 목적이라면 지보패턴P6보다 지보패턴 P6-1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2. B터널의 경우 풍화토 지반에 시공된 터널로 토피고가 50m이하로 천단변위는 허용천단변위가 2~5cm로 나타나며, 지보패턴 P6-1로 수치해석 한 결과 천단변위는 265.70mm로 허용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P6-2로 수치해석 한 결과 30.36mm로 허용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B터널의 경우 천단변위제어가 목적이라면 지보패턴P6-1보다 지보패턴 P6-2가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3. A터널의 경우 내공변위는 지보패턴 P6조건에서 수치해석 한 결과는 좌측, 우측에서 허용내공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터널의 경우에서도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는 초과하는 변위를 보였으며, 지보패턴 P6-2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보패턴 P6-1과 같이 같은 지보패턴이라도 터널이 시공되는 지반에 따라 그 결과는 상당히 큰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프로그램 해석 결과와 현장계측치를 비교해 보면 천단변위의 경우 A터널은 현장의 계측치와 지보패턴 P6-1의 수치해석 결과가 비슷한 경향을 보였으며, B터널의 경우 지보패턴 P6-2의 수치해석 결과와 비슷한 값을 보였다. 또한 내공변위의 경우 현장의 계측치가 수치해석 결과보다 큰 변위를 보였으며, 이는 계측위치와 수치해석단면의 위치에 따른 결과로 보여진다. 숏크리트 ...
본 논문은 연약지반에서 시공되는 터널의 지반변위 및 응력 거동을 알아보기 위해 지보패턴조건을 변화시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A터널의 경우 풍화암 지반에 시공된 터널로 토피고가 50m이하로 천단변위는 허용천단변위가 2~5cm로 나타나며, 지보패턴 P6으로 수치해석 한 결과 천단변위는 175.60mm로 허용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P6-1로 수치해석 한 결과 32.23mm로 허용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A터널의 경우 천단변위제어가 목적이라면 지보패턴P6보다 지보패턴 P6-1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2. B터널의 경우 풍화토 지반에 시공된 터널로 토피고가 50m이하로 천단변위는 허용천단변위가 2~5cm로 나타나며, 지보패턴 P6-1로 수치해석 한 결과 천단변위는 265.70mm로 허용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P6-2로 수치해석 한 결과 30.36mm로 허용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B터널의 경우 천단변위제어가 목적이라면 지보패턴P6-1보다 지보패턴 P6-2가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3. A터널의 경우 내공변위는 지보패턴 P6조건에서 수치해석 한 결과는 좌측, 우측에서 허용내공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터널의 경우에서도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는 초과하는 변위를 보였으며, 지보패턴 P6-2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보패턴 P6-1과 같이 같은 지보패턴이라도 터널이 시공되는 지반에 따라 그 결과는 상당히 큰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프로그램 해석 결과와 현장계측치를 비교해 보면 천단변위의 경우 A터널은 현장의 계측치와 지보패턴 P6-1의 수치해석 결과가 비슷한 경향을 보였으며, B터널의 경우 지보패턴 P6-2의 수치해석 결과와 비슷한 값을 보였다. 또한 내공변위의 경우 현장의 계측치가 수치해석 결과보다 큰 변위를 보였으며, 이는 계측위치와 수치해석단면의 위치에 따른 결과로 보여진다. 숏크리트 압축응력과 락볼트 축력은 A터널의 경우 지보패턴 P6-1과 현장계측치는 허용기준을 만족하지만 지보패턴 P6은 허용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B터널의 경우 락볼트 축력은 지보패턴 P6-1, P6-2와 현장의 계측치가 허용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숏크리트 압축응력에서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연약지반에서 시공되는 터널의 지반변위 및 응력 거동을 알아보기 위해 지보패턴조건을 변화시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A터널의 경우 풍화암 지반에 시공된 터널로 토피고가 50m이하로 천단변위는 허용천단변위가 2~5cm로 나타나며, 지보패턴 P6으로 수치해석 한 결과 천단변위는 175.60mm로 허용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P6-1로 수치해석 한 결과 32.23mm로 허용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A터널의 경우 천단변위제어가 목적이라면 지보패턴P6보다 지보패턴 P6-1이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2. B터널의 경우 풍화토 지반에 시공된 터널로 토피고가 50m이하로 천단변위는 허용천단변위가 2~5cm로 나타나며, 지보패턴 P6-1로 수치해석 한 결과 천단변위는 265.70mm로 허용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P6-2로 수치해석 한 결과 30.36mm로 허용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B터널의 경우 천단변위제어가 목적이라면 지보패턴P6-1보다 지보패턴 P6-2가 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3. A터널의 경우 내공변위는 지보패턴 P6조건에서 수치해석 한 결과는 좌측, 우측에서 허용내공변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터널의 경우에서도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는 초과하는 변위를 보였으며, 지보패턴 P6-2의 경우 허용내공변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보패턴 P6-1과 같이 같은 지보패턴이라도 터널이 시공되는 지반에 따라 그 결과는 상당히 큰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프로그램 해석 결과와 현장계측치를 비교해 보면 천단변위의 경우 A터널은 현장의 계측치와 지보패턴 P6-1의 수치해석 결과가 비슷한 경향을 보였으며, B터널의 경우 지보패턴 P6-2의 수치해석 결과와 비슷한 값을 보였다. 또한 내공변위의 경우 현장의 계측치가 수치해석 결과보다 큰 변위를 보였으며, 이는 계측위치와 수치해석단면의 위치에 따른 결과로 보여진다. 숏크리트 압축응력과 락볼트 축력은 A터널의 경우 지보패턴 P6-1과 현장계측치는 허용기준을 만족하지만 지보패턴 P6은 허용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B터널의 경우 락볼트 축력은 지보패턴 P6-1, P6-2와 현장의 계측치가 허용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숏크리트 압축응력에서 지보패턴 P6-1의 경우 허용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gardless of amassment of the knowledge of design in tunnelling, the mass of tunnels constructed in weak ground condition greatly depend on empirical method. In some cases, it is required to try analyzed the problem of shallow tunnelling in weak ground area. The main purpose is to investigate t...
Regardless of amassment of the knowledge of design in tunnelling, the mass of tunnels constructed in weak ground condition greatly depend on empirical method. In some cases, it is required to try analyzed the problem of shallow tunnelling in weak ground area. The main purpose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unnel behavior due to tunnel support pattern method in the soft ground area. The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FLAC which is an explicit finite difference code and includes the MohrCoulomb model. A comprehensive analysis has been carried out to verify the stability of the tunnel during the tunnel supporting. It was found that as the tunnel support condition is stronger, the maximum settlement and horizontal displacement showed a decrease.
Regardless of amassment of the knowledge of design in tunnelling, the mass of tunnels constructed in weak ground condition greatly depend on empirical method. In some cases, it is required to try analyzed the problem of shallow tunnelling in weak ground area. The main purpose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unnel behavior due to tunnel support pattern method in the soft ground area. The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FLAC which is an explicit finite difference code and includes the MohrCoulomb model. A comprehensive analysis has been carried out to verify the stability of the tunnel during the tunnel supporting. It was found that as the tunnel support condition is stronger, the maximum settlement and horizontal displacement showed a decr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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