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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동안 상세 지표조사의 부족, 저토피 구간에 대한 지반조사 미흡, 시추 재료의 RMR 분류의 주관적 판단 및 전기비저항 결과 위주의 암반반 분류를 개선하고자 그림 4와 같이 노두조사시에 터널 중심 좌우 500mm 구간을 100×100m 간격으로 격자망을 구성하여 조사하도록 하였고, 세부적인 암종 분포도와 단층대 확인등을 통해 정밀 지질도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 또한 공사 착수 전에 시행하는 지반조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반조사 표준과업지시서”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서에 수록하였다.
  • 또한 막장관찰에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의 실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작업반장, 점보드릴 기사, 시공전문가, 감리원이 함께 참여하도록 하였다.
  • 또한 물리탐사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표 2와 같이 갱구부와 토피 높이별로 측점기준을 마련하여 내부마찰각과 같은 지반정수 값을 자료조사가 아닌 실험으로 도출하도록 하였다. 또한 공사 착수 전에 시행하는 지반조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반조사 표준과업지시서”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서에 수록하였다.
  • 또한 부분적인 보강이 필요할 경우 활용할 수 있도록 표 4와 같이 주절리 각도에 따른 록볼트 각도 조정, 일부 단충, 파쇄, 연약대의 부분 보강방안을 제시하였다.
  • 또한 시공사도 굴착전 설계 및 시공계획서 검토, 굴착 중 막장관찰, 암반등급분류, 계측결과 검토, 막장지질 · 지보재 설치기록 등의 전문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계측부 분에 터널 고급기술자급을 설계에 반영하였고, 공사 착수시 감독원이 자격, 경력을 확인하도록 제도화하였다.
  • 설계도면에 지보패턴을 표기하던 것을 표 5 예비설계 개념의 설계도서 작성과 같이 설계도면에는 터널 지질개 요도만 나타내고 지보패턴은 계약서가 아닌 터널해석보고서에만 수록하도록 하였다.
  • 이에 따라 그림 5과 같이 터널 막장면을 고해상도 카메라(1,000만 화소이상 스마트폰 가능)로 촬영하여 촬영된 사진위에 암종, 암질 및 절리 등의 정보를 입력하여 RMR 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부산외곽선 금정터널부터 시범으로 적용하였고, 최근 발주 노선부터는 전체터널에 시스템 구축비를 설계에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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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x-TM공법이란 무엇인가?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기존 NATM 공법의 계측과 Facemapping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장 기술자 판단에 따라 굴착하고 그 굴착과 보강된 수량에 따라 정산할 수 있는 한국형 고속도로 터널 설계 및 시공관리 기법인 Ex-TM공법 1) 을 마련하여 적용하기로 하였다.
터널에 상시 전문감리원을 투입하는 목적은? 그러므로 터널의 야간작업, 잦은 지반변화 발생 가능성, 매 막장관찰, 보강방법 제시 및 확인을 위해 2014년부터는 터널에 상시 전문감리원을 투입하도록 했고, 터널 전문감리원 역할을 위해서 터널공사 착수전에 도공 인력개발원에서 “감리원 터널관리 전문가 과정”을 통해 막장관찰, 암판정, 측량에 관한 전문교육을 수료하도록 의무화하였다.
터널 전문 기술자 양성이 중요한 이유는? 따라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터널 전문 기술자 양성이다. 국토의 70%가 산지이고 기하구조와 환경보전의 제약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수많은 터널을 만들고 있는 상황에서 시공기술자, 감리원중에서 터널을 전문적으로 담당할수 있는 건설문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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