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을 분석하여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문항을 개발하는 연구와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는 타당화 연구로 구성하였다. 각 연구에 따른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교육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타당도, 신뢰도, 문항 양호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문항 개발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론적 틀에 따라 잠정적으로 구성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에 대해 고등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을 분석하여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문항을 개발하는 연구와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는 타당화 연구로 구성하였다. 각 연구에 따른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교육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타당도, 신뢰도, 문항 양호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문항 개발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론적 틀에 따라 잠정적으로 구성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에 대해 고등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문항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 내적 일치도를 통해 6요인 25문항으로 구성된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얻었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요인 1은 ‘학교생활 전반적 만족감’, 요인 2는 ‘대인관계 만족감’, 요인 3은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감’, 요인 4는 ‘교육환경 만족감’, 요인 5는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감’, 요인 6은 ‘사회적 지지 만족감’으로 명명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25문항에 대한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 총점 간 상관을 분석한 결과, 반응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되어 있지 않았고 각 문항과 전체와의 상관이 높게 분포되어 있었으므로 각 문항은 학교생활만족이라는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최종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문항의 내적 합치도와 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문항의 내적 합치도가 높게 나타나 척도의 신뢰성이 검증되었으며, 모든 요인들에서 재검사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안정적인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타당도를 확립하기 위해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전국수준의 학력고사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한 학생들과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에게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전체 및 6개의 하위요인들에 있어서 상위집단과 하위 집단 간에 모두 유의미한 반응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을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구성하는 각 하위 요인들 간 그리고 동일요인의 총점과 각 문항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각 하위요인들과 하위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은 통계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두 집단을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가 유의미하게 변별해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총점을 기준으로 상위, 하위 각 33%에 속하는 사례를 대상으로 판별분석 결과, 판별함수의 정준상관계수는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중심점을 분석한 결과 판별함수가 두 집단을 잘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하위요인의 경로계수들 중 모든 문항의 경로계수가 .50을 넘었으며, 내적 일치도 또한 대부분의 문항이 높은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으므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하위요인들이 서로 변별되며 각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가 타당함이 검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타당도 분석 결과 학교생활만족의 구인도 잘 포함하고 있고, 도구로서의 신뢰도도 지니고 있어 학교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정하는 척도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을 분석하여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문항을 개발하는 연구와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는 타당화 연구로 구성하였다. 각 연구에 따른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교육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타당도, 신뢰도, 문항 양호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문항 개발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론적 틀에 따라 잠정적으로 구성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에 대해 고등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문항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 내적 일치도를 통해 6요인 25문항으로 구성된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얻었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요인 1은 ‘학교생활 전반적 만족감’, 요인 2는 ‘대인관계 만족감’, 요인 3은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감’, 요인 4는 ‘교육환경 만족감’, 요인 5는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감’, 요인 6은 ‘사회적 지지 만족감’으로 명명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25문항에 대한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 총점 간 상관을 분석한 결과, 반응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되어 있지 않았고 각 문항과 전체와의 상관이 높게 분포되어 있었으므로 각 문항은 학교생활만족이라는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최종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문항의 내적 합치도와 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문항의 내적 합치도가 높게 나타나 척도의 신뢰성이 검증되었으며, 모든 요인들에서 재검사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안정적인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타당도를 확립하기 위해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전국수준의 학력고사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한 학생들과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에게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전체 및 6개의 하위요인들에 있어서 상위집단과 하위 집단 간에 모두 유의미한 반응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을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구성하는 각 하위 요인들 간 그리고 동일요인의 총점과 각 문항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각 하위요인들과 하위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은 통계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두 집단을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가 유의미하게 변별해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총점을 기준으로 상위, 하위 각 33%에 속하는 사례를 대상으로 판별분석 결과, 판별함수의 정준상관계수는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중심점을 분석한 결과 판별함수가 두 집단을 잘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하위요인의 경로계수들 중 모든 문항의 경로계수가 .50을 넘었으며, 내적 일치도 또한 대부분의 문항이 높은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으므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하위요인들이 서로 변별되며 각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가 타당함이 검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타당도 분석 결과 학교생활만족의 구인도 잘 포함하고 있고, 도구로서의 신뢰도도 지니고 있어 학교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정하는 척도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을 분석하여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문항을 개발하는 연구와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는 타당화 연구로 구성하였다. 각 연구에 따른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교육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타당도, 신뢰도, 문항 양호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문항 개발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론적 틀에 따라 잠정적으로 구성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에 대해 고등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문항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 내적 일치도를 통해 6요인 25문항으로 구성된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얻었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요인 1은 ‘학교생활 전반적 만족감’, 요인 2는 ‘대인관계 만족감’, 요인 3은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감’, 요인 4는 ‘교육환경 만족감’, 요인 5는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감’, 요인 6은 ‘사회적 지지 만족감’으로 명명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25문항에 대한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 총점 간 상관을 분석한 결과, 반응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되어 있지 않았고 각 문항과 전체와의 상관이 높게 분포되어 있었으므로 각 문항은 학교생활만족이라는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최종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문항의 내적 합치도와 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문항의 내적 합치도가 높게 나타나 척도의 신뢰성이 검증되었으며, 모든 요인들에서 재검사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안정적인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타당도를 확립하기 위해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전국수준의 학력고사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한 학생들과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에게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전체 및 6개의 하위요인들에 있어서 상위집단과 하위 집단 간에 모두 유의미한 반응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을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구성하는 각 하위 요인들 간 그리고 동일요인의 총점과 각 문항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각 하위요인들과 하위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은 통계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두 집단을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가 유의미하게 변별해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총점을 기준으로 상위, 하위 각 33%에 속하는 사례를 대상으로 판별분석 결과, 판별함수의 정준상관계수는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중심점을 분석한 결과 판별함수가 두 집단을 잘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하위요인의 경로계수들 중 모든 문항의 경로계수가 .50을 넘었으며, 내적 일치도 또한 대부분의 문항이 높은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으므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하위요인들이 서로 변별되며 각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가 타당함이 검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타당도 분석 결과 학교생활만족의 구인도 잘 포함하고 있고, 도구로서의 신뢰도도 지니고 있어 학교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정하는 척도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을 분석하여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문항을 개발하는 연구와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는 타당화 연구로 구성하였다. 각 연구에 따른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교육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를 개발하고, 평정척도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타당도, 신뢰도, 문항 양호도를 분석하였다.
첫째,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문항 개발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이론적 틀에 따라 잠정적으로 구성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에 대해 고등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문항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문항 내적 일치도를 통해 6요인 25문항으로 구성된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얻었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요인 1은 ‘학교생활 전반적 만족감’, 요인 2는 ‘대인관계 만족감’, 요인 3은 ‘수업과 학습활동 만족감’, 요인 4는 ‘교육환경 만족감’, 요인 5는 ‘학교규칙 및 특별활동 만족감’, 요인 6은 ‘사회적 지지 만족감’으로 명명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25문항에 대한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 총점 간 상관을 분석한 결과, 반응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되어 있지 않았고 각 문항과 전체와의 상관이 높게 분포되어 있었으므로 각 문항은 학교생활만족이라는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최종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문항의 내적 합치도와 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문항의 내적 합치도가 높게 나타나 척도의 신뢰성이 검증되었으며, 모든 요인들에서 재검사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안정적인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타당도를 확립하기 위해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전국수준의 학력고사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한 학생들과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에게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 전체 및 6개의 하위요인들에 있어서 상위집단과 하위 집단 간에 모두 유의미한 반응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을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를 구성하는 각 하위 요인들 간 그리고 동일요인의 총점과 각 문항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각 하위요인들과 하위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은 통계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두 집단을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가 유의미하게 변별해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총점을 기준으로 상위, 하위 각 33%에 속하는 사례를 대상으로 판별분석 결과, 판별함수의 정준상관계수는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학교생활만족 정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중심점을 분석한 결과 판별함수가 두 집단을 잘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하위요인의 경로계수들 중 모든 문항의 경로계수가 .50을 넘었으며, 내적 일치도 또한 대부분의 문항이 높은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으므로,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의 하위요인들이 서로 변별되며 각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가 타당함이 검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고등학생용 학교생활만족도 평정척도’는 타당도 분석 결과 학교생활만족의 구인도 잘 포함하고 있고, 도구로서의 신뢰도도 지니고 있어 학교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평정하는 척도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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