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교 8종 음악교과서의 기악학습내용을 여러 각도로 비교 분석하여 보다 나은 기악 학습 요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기악 학습 내용 선정에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차기 교과서가 균형 있는 활동영역을 제시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에 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첫째,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교육의 성격, 목표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하였고, 둘째, 기악 교육의 중요성과 기악 영역 구성내용에 대한 문헌 연구를 하였다. 본론의 내용인 교과서 분석에는 고교 8종의 음악교과서 중 기악영역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기악영역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여, 보다 나은 고교 기악 교육의 지도내용에 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기악교육에 관한 실태조사를 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과에서 기악교육의 중요성은 더 강조되어야 한다. 학습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해, 표현, 감상 등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표현 활동을 위해 직접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의 음악교과서의 내용체재는 가창과 이론이 대부분이라고 ...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교 8종 음악교과서의 기악학습내용을 여러 각도로 비교 분석하여 보다 나은 기악 학습 요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기악 학습 내용 선정에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차기 교과서가 균형 있는 활동영역을 제시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에 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첫째,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교육의 성격, 목표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하였고, 둘째, 기악 교육의 중요성과 기악 영역 구성내용에 대한 문헌 연구를 하였다. 본론의 내용인 교과서 분석에는 고교 8종의 음악교과서 중 기악영역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기악영역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여, 보다 나은 고교 기악 교육의 지도내용에 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기악교육에 관한 실태조사를 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과에서 기악교육의 중요성은 더 강조되어야 한다. 학습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해, 표현, 감상 등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표현 활동을 위해 직접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의 음악교과서의 내용체재는 가창과 이론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8종 음악교과서에서 각 영역별 비율을 나누어 보았는데 가창 34.13%, 감상 25%, 기악 8.38%, 창작 8.25% 순으로 나타났다. 기악영역이 현저히 낮은 것을 알 수가 있다. 둘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여덟 가지의 내용 요소들이 동등한 비중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비교적 간단한 내용들이 많았으며, 이것은 학생들이 다양한 기악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가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기악 교육이 되기 위해서 교과서는 보다 다양한 기악 학습 내용 즉 컴퓨터 기악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하거나 기악영역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내용을 추가하거나 내용 요소들을 동등한 비중으로 제시하는 것 등을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구체적인 설명과 악보의 상세한 예시가 필요하다. 기악영역의 학습활동 방법을 부분적으로 설명하여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부분도 있었으나, 너무 간략하게 설명하거나 또는 아예 설명하지 않고, 학습과제만 제시한 부분이 많았다. 학생들이 기악영역에 대해 충분히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더욱 쉽고 구체적으로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단기적,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음악과의 시수가 주 1시간으로 줄어듦에 따라 음악수업에서 시간의 제약이 커지게 되었다. 따라서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업이 오래 걸리는 기악영역이 간과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단원구성에 따른 각 영역의 학습지침이 효과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교구ㆍ재 시설과 교사의 재교육이 필요하다. 설문조사를 통한 기악교육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현장에서 수업하고 있는 음악교사들은 절반 이상이 다른 영역보다 기악영역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악 제재곡의 문제점으로는 악기의 배열이 단계적이지 못한 것을 꼽았다. 심각한 것은 악기지도에 자신이 있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이 23.1%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이며, 기악교육을 위한 학교의 교구ㆍ재 시설 현황을 묻는 질문에는 충분하다고 응답한 교사가 단 한명도 없었다는 것이다. 다음의 교육과정 개편에는 이러한 현실과 내용들을 교과서에 반영하여 더욱 다양한 방법의 기악 활동을 접하도록 하며, 포괄적인 음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악 영역의 수록 비중을 좀 더 높여야 한다. 또한, 기악의 여러 분야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학생들이 기악을 더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기악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재교육으로 교사들부터 기악음악 수업을 바르게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하여 효과적인 기악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개성이 계발되고, 더욱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음악 교과서를 위한 전문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교육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보다 더 계속적인 연구가 있기를 기대한다.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교 8종 음악교과서의 기악학습내용을 여러 각도로 비교 분석하여 보다 나은 기악 학습 요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기악 학습 내용 선정에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차기 교과서가 균형 있는 활동영역을 제시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에 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첫째,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교육의 성격, 목표 및 내용에 대해 조사하였고, 둘째, 기악 교육의 중요성과 기악 영역 구성내용에 대한 문헌 연구를 하였다. 본론의 내용인 교과서 분석에는 고교 8종의 음악교과서 중 기악영역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기악영역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여, 보다 나은 고교 기악 교육의 지도내용에 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기악교육에 관한 실태조사를 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과에서 기악교육의 중요성은 더 강조되어야 한다. 학습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해, 표현, 감상 등의 학습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표현 활동을 위해 직접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의 음악교과서의 내용체재는 가창과 이론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8종 음악교과서에서 각 영역별 비율을 나누어 보았는데 가창 34.13%, 감상 25%, 기악 8.38%, 창작 8.25% 순으로 나타났다. 기악영역이 현저히 낮은 것을 알 수가 있다. 둘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여덟 가지의 내용 요소들이 동등한 비중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비교적 간단한 내용들이 많았으며, 이것은 학생들이 다양한 기악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가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기악 교육이 되기 위해서 교과서는 보다 다양한 기악 학습 내용 즉 컴퓨터 기악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하거나 기악영역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내용을 추가하거나 내용 요소들을 동등한 비중으로 제시하는 것 등을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구체적인 설명과 악보의 상세한 예시가 필요하다. 기악영역의 학습활동 방법을 부분적으로 설명하여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부분도 있었으나, 너무 간략하게 설명하거나 또는 아예 설명하지 않고, 학습과제만 제시한 부분이 많았다. 학생들이 기악영역에 대해 충분히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더욱 쉽고 구체적으로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단기적,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음악과의 시수가 주 1시간으로 줄어듦에 따라 음악수업에서 시간의 제약이 커지게 되었다. 따라서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업이 오래 걸리는 기악영역이 간과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단원구성에 따른 각 영역의 학습지침이 효과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교구ㆍ재 시설과 교사의 재교육이 필요하다. 설문조사를 통한 기악교육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현장에서 수업하고 있는 음악교사들은 절반 이상이 다른 영역보다 기악영역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악 제재곡의 문제점으로는 악기의 배열이 단계적이지 못한 것을 꼽았다. 심각한 것은 악기지도에 자신이 있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이 23.1%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이며, 기악교육을 위한 학교의 교구ㆍ재 시설 현황을 묻는 질문에는 충분하다고 응답한 교사가 단 한명도 없었다는 것이다. 다음의 교육과정 개편에는 이러한 현실과 내용들을 교과서에 반영하여 더욱 다양한 방법의 기악 활동을 접하도록 하며, 포괄적인 음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악 영역의 수록 비중을 좀 더 높여야 한다. 또한, 기악의 여러 분야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학생들이 기악을 더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기악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재교육으로 교사들부터 기악음악 수업을 바르게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하여 효과적인 기악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개성이 계발되고, 더욱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음악 교과서를 위한 전문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교육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보다 더 계속적인 연구가 있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compares and analizes the contents of instrumental music based on authorized music textbook in high school by the seventh authorized curriculum, so that the conditions of instrumental music class can be better formed and can have better directions. This study is named at showing the b...
This study compares and analizes the contents of instrumental music based on authorized music textbook in high school by the seventh authorized curriculum, so that the conditions of instrumental music class can be better formed and can have better directions. This study is named at showing the balanced area of following textbook. This study approaches as five strategies. First, the importance of instrumental class should be more strongly emphasized in curriculum. To have more effective musical study, comprehensio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of music should be totally studied and variously formed. Second, eight main contents suggested by authorized curriculum aren't harmonized. They are so simple, which shows that most students don't have enough chances for various instrumental music class. Third, students don't have good explanations for instrumental study. So, they need to have confidence of instrumental music areas and examples of concrete musical notes. Fourth, In the course of the seventh authorized curriculum, the time of music class was shortened. As the result, we need to have more effective curriculum for instrumental area. Fifth, the survey shows half of music teachers think they need to have more times for instrumental class. This study hopes that through moro effective instrumental class, students can develop their creativities and characters.
This study compares and analizes the contents of instrumental music based on authorized music textbook in high school by the seventh authorized curriculum, so that the conditions of instrumental music class can be better formed and can have better directions. This study is named at showing the balanced area of following textbook. This study approaches as five strategies. First, the importance of instrumental class should be more strongly emphasized in curriculum. To have more effective musical study, comprehensio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of music should be totally studied and variously formed. Second, eight main contents suggested by authorized curriculum aren't harmonized. They are so simple, which shows that most students don't have enough chances for various instrumental music class. Third, students don't have good explanations for instrumental study. So, they need to have confidence of instrumental music areas and examples of concrete musical notes. Fourth, In the course of the seventh authorized curriculum, the time of music class was shortened. As the result, we need to have more effective curriculum for instrumental area. Fifth, the survey shows half of music teachers think they need to have more times for instrumental class. This study hopes that through moro effective instrumental class, students can develop their creativities and charac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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