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뮤지컬관객의 티켓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은정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또한 감성중심의 문화적 창의성이 중심이 되는 시대이다. 현대인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삶의 질적 수준의 향상, 예술향유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늘면서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본격적인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의 패러다임이 예술공급자 중심에서 예술향유자 중심으로 변모해 감에 따라 고객만족 개념이 중심화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고 만족의 극대화에 근접할 수 있는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활동과 소비자의 행동과 태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국내뮤지컬을 중심으로 관객들의 티켓구매에 관한 결정요인을 연구한 것이다.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함으로 서비스마케팅에서 다루고 있는 7P를 통해 관객의 선택기준과 공연관람 행태, 관람동기요인을 알아내었고 라이선스뮤지컬과 국내창작뮤지컬을 분류하여 관객들의 뮤지컬 유형에 따른 결정요인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서울지역 공연장에서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뮤지컬관람객 320명을 대상으로 직접면접법에 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코딩의 과정을 거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wenty first century is the era of culture and it focuses on the sensitivity of cultural creativity. As people's economic standard improves and leisure time increases, the demand of quality life along with the desire for art enjoyment grow together and as the result the performing arts are to b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박양우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82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